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냇물 Oct 16. 2024

[중동1]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기원전 8세기 호메로스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일리아드와 오디세이기원전 13세기경 그리스일대를 배경으로 한 장편 서사시이다.

*** 일리아드는 '일리오스의 노래', 오디세이는 '오디세우스의 노래'란 뜻으로, 유럽 최고의 서사시로 평가


일리아드는 그리스와 트로이 간의 10년 전쟁을 다루고 있으며 당시 그리스 영웅들의 세계관과 인생관, 귀국담을 다루고 있으며


*** 영화 '트로이' : 2004년 한국개봉, 그리스의 영웅 아킬레스가 동생의 복수를 위해 트로이 왕자 헥토르격전을 그린 영화.

오디세이트로이 전쟁의 영웅인 오디세우스의 10년간에 걸친 모험과 귀향을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그리스 로마신화의 절정 부분에 해당하며 영웅시대가 끝나고 인간의 시대, 즉 철의 시대가 열리게 된다.


*** 고대 근동지역의 철기시대 : 기원전 1200년~ 550년


두 작품의 내용이 그리스 신화와 연계된 내용이 많아 서양최초의 문학작품으로 오랫동안 평가받았고 그 영향을 받아 많은 고전작가들의 저작의 원천이 되었다.


그러나 호메로스의 작품에 감명을 받은 독일 역사학자 하인리 슐리만의 집념 어린 노력에 의해 1870년 이 상상의 트로이 전쟁터를 트루키에의 월루사 지역에서 발견하였고, 


히타이트(현재 트루키에  아나톨리아 반도)에 발굴된 외교문서에 그리스 군 침략기록이 확인되었다.

***무척 궁금했던 트로이 목마는 발견할 수 없었다.

유적지와 유물 관련 다양한 의견들이 있으나 그 무렵 미케네(그리스)와 히타이트(트루키예) 간 전쟁은 유력해 보인다.


에게해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두 세력이 팽팽한 대립과 갈등이 있었음을 상상할 수 있음은 자연스럽고 선사이전까지도 상상해 볼 수 있다.(기록된 것만 기원전 11세기)    


작품에서 출전병력의 규모는 10만 여 명이라 하나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실제는 0을 하나 떼야할 듯하다고 한다. 살수대첩시 수나라 백만 대군이 과하게 부푸려 진 것 같이 초기역사의 허장성세는 동서양을 가리지 않는다


이렀듯이 유라시아 대륙의 세력 교차점인 아나톨리아 반도를 중심으로 한 중동지역은 교통과 갈등의 중심지였다. 당연히 그 부산물로 교역과 전쟁이 따랐다.  


호메로스의 이 작품은 인류 기록에 남겨진 대규모의 첫 번째 전쟁으로 중동의 암울한 미래를 암시한다.    


***골프퍼터 오디세이는 골프장에서 마지막 귀환(퍼팅), 화장품 오디세이는 바다 위를 떠도는 거친 남성 이미지로 부각, 스타벅스의 로고에 그려진 여신 사이렌은 목소리가 아닌 향기로 유혹... 우리는 아직도 호메로스의 영향력하에 살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