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 말은 많은데, 시간이 부족한 날들이 계속 된다. 아마 이번주 아이들이 학교를 가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싶다. 오늘 글을 쓰는 이유는 지금 받은 따끈한 정보를 나누기 위해서이다.
캐나다 살이에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사악한 치과 치료 비용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실제로 몇일 전에 쭌이가 치과를 가서 한 치아는 크라운을 하고 또 하나는 살짝 떼웠는데, 그 비용이 백만원이 나왔다. 한국 보다 조금 비싸지만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지난번 세금 신고 때, 아이들 치과 비용은 환급 받을 수 있다고 했던 것이 떠올랐다.
사진을 찍었던 것이 기억나서 핸드폰을 뒤져보니... 세부적인 것이 없다. 일단 전화를 해봐야겠다.
오늘 놀이터에서 쭌이네 친구 아빠와 수다를 떨고 있는데, 아이들 Federal Government 에서 해주는 치과 보험을 들었냐고 물어봐서 그런 것이 있냐고 되물었다.
정부 사이트에 등록을 하면, 2주 내로 Sun life 에서 보험 카드가 온다고 했다. 치과에서도 알려주지 않은 꿀 정보라, 캐나다에 아이와 함께 온 부모님들께 도움이 되시라고 정보를 공유한다.
Canadian Dental Care Plan을 검색하여 들어가서 apply 하면 된다.
https://www.canada.ca/en/services/benefits/dental/dental-care-plan.html
SIN NO. 연락처, 주소 같은 간단한 정보만 전달하면 된다.
신청 가능 기준은 가계 Net 소득이 9천만원만 안 넘으면 된다.
비자는? 아마, 쭌이 친구네가 워킹비자 상태니 워킹비자 이상부터 가능 할 것 같다.
얼마나 적용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 꼭 신청하길 바란다.
65세 이상, 18세 이하는 지금 적용 되고 있다. 올해 6월 27일 시작을 했다니, 따끈따끈한 소식이다.
거기다 2025년에는 모든 사람이 적용이 된다니, 아직 순 소득 9천 이상을 벌지 못하는 우리에게는 참 감사한 소식이다. 우리도 앞으로 2년 후에는 소득이 9천 이상이라 못 받기를 바란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짧은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