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HTTP/3 l 트럼프 NFT l if kakao
안녕하세요! 오늘도 들어와 주셨군요! 감사합니다 ❤️
이번 글이 2022년 마지막 글이 되겠네요...!
2023년에는 더 재밌고 쌈박한 글로 찾아뵐게용.
그럼 오늘도 재밌게 즐겨 주세요 :)
네이버, 국내 플랫폼 최초 HTTP/3 도입
-> 연결 시간 단축 통한 안정적인 검색 결과 제공
트럼프가 NFT를 출시했다?
-> 12월 초, 자화자찬 위한 NFT 컬렉션 출시
if kakao 간단 요약
-> 카카오는 지금 무얼 개발하고 있는가
네이버, 국내 플랫폼 최초 HTTP/3 도입
네이버가 어떤 성과를 낸 것인지 자세히 알기 위해, 먼저 HTTP의 의미와 기능을 알아볼까요?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하이퍼텍스트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쉽게 말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규칙.
HTTPS: HTTP 프로토콜의 보안성 강화된 버전
즉, http:// 는 바로 이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문서(정보)를 교환하겠다는 규칙!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하면 -> 서버가 '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죠.
다음으로, HTTP의 역사를 아주 간단히 살펴볼게요.
HTTP/0.9 : 최초 규격, 1991년
HTTP/1.0 : 상용화 버전, 1996년
HTTP/1.1 : 1999년
HTTP/2 : 2015년
HTTP/3: 2022년 6월,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가 차세대 웹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제정.
현재 대부분의 사이트는 HTTP/1.1과 HTTP/2를 동시 채택 중이고, HTTP/3을 지원하는 곳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2015년 국내 플랫폼 사업자 중 최초로 HTTP/2를 도입했었고, 이번 HTTP/3 역시 국내 플랫폼 사업자 중 가장 빠르게 도입했어요.
이를 통해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 연결 시간을 단축시켜,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가 도달하는 시간이 단축될 수 있는 거죠. 기존 HTTP/2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전파가 약한 (엘리베이터 내부, 터널 내부) 장소에서도 검색 결과를 빨리!! 도달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는 일부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 중이며, 연내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트럼프가 NFT를 출시했다?
2017년부터 2021년 동안 미국 대통령이었던 도널드 트럼프. 12월 초, 그는 자신의 사진이 귀여워 보인다는 이유로 NFT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ㅋㅋㅋ One American News와의 인터뷰에선 Trump NFT Trading Cards는 투자용이 아닌 예술적인 가치를 위해 출시했다고 밝혔더라고요. (진심일까요?)
아래 트위터 링크에서 인터뷰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ㅎㅎ
NFT는 "amazing art of life and career"를 테마로 출시되었으며, 트럼프를 우주비행사, 카우보이, 슈퍼히어로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했더라고요.
트럼프 NFT 컬렉션은 하루 만에 완판 되었으나, 가상화폐에 대한 불신이 NFT 시장 전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floor price는 떨어지고 있습니다.
floor price: NFT 컬렉션 중 최저가인 작품의 가격. 보통 특정 NFT 브랜드의 가격을 알고 싶을 때, floor price를 물어본다.
트럼프는 대통령 시절 가상화폐를 "위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었는데, 본인의 이름과 얼굴을 내건 NFT 컬렉션을 선보이다니,,,넘나 신기하네용ㅋㅋㅋ
if(kakao)dev 2022 간단 요약
보통 빅테크 기업이 연례행사로 컨퍼런스 많이 열죠. 주로 기술 소개나 로드맵을 설명하면서 한 해에 한 번 정도 개최하는 개발자용(?) 행사입니다. Google I/O, Microsoft Build, Apple WWDC 등.
국내 빅테크 대표 기업 카카오도 올해 12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if(kakao)dev 2022라는 행사를 열었답니다. 유튜브에 검색해 보면, 다양한 기술 소개 영상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제나팡이 인상 깊었던 기술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 카카오맵의 3차원 공간 정보 생성 기술
카카오맵으로 우린 내비게이션은 물론이고, 장소 검색, 식당 예약, 로드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죠. 그중에서도 이번 If kakao에선 로드뷰 관련 비전 컴퓨팅 기술 SCM(Spatial Connection Map)이 소개됐습니다.
2차원 광곽 카메라로 찍힌 로드뷰 사진 -> 3차원 공간 이미지로 확장
이게 핵심인데요. 2차원 이미지에서 생기는 공간 오차를 보완하고, 이를 통해 위치 정밀도가 완죤히 향상된 맵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3차원 공간 이미지 구성을 위해서는 이에 맞는 데이터가 필요하겠죠. 카카오맵은 로드뷰 데이터를 핵심 데이터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어찌 보면 방대한 시간과 노동이 필요한 작업으로 보이지만, 기존의 비전 컴퓨팅 알고리즘에 다양한 머신 러닝 모델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서비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세션입니당. IT 서비스의 localization에 개발 파트에선 어떤 고민을 하는 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어요 ㅎㅎ
카카오픽코마는 제가 카카오의 글로벌 사업 전략을 다룰 때 종종 언급했던 웹툰 서비스입니다. https://brunch.co.kr/@wjddus1102/22
2016년 일본을 시작으로 올해 2022년에는 프랑스까지 진출한 카카오의 글로벌 사업의 선두주자이죠. 보통 플랫폼의 localization이라 하면, 나라별 현지 사정에 맞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정도의 추상적인 개념을 떠올리곤 하는데,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language, culture, timezone, law&policy, currency, infrastructure, contents를 개발할 때에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 100엔 단위 요금을 -> 유럽에선 0.99유로로 변경해야 하고, 서머타임 때는 시차 계산 방식도 달라집니다.
새로운 나라에 진출할 때마다 하나하나 설정해야 한다면 너무나 번거롭겠죠. 카카오픽코마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채택하며 기존의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하며, 유연한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모든 경우의 수를 통합적으로 +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죠. 당연히 서비스 이용자의 규모에 따라 scaling도 자유롭습니다.
기술세션 외에도 재밌는 콘텐츠가 많더라고요.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카카오가 현재 무얼 하고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정말 유익했습니다. 특히 평소에 관심 있던 klaytn 블록체인 생태계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볼 계획입니다. if kakao의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는 걸 추천해요!
이번에도 또 글이 길어졌네요 ㅠ.ㅠ
필요한 정보만 담으려고 해도, 정보 간 이음새를 만드려다 보니 글이 길어집니당
10줄 요약을 하면, 더 많은 분들이 볼 것 같기도 해서,, 다음 랜덤 상식에는 10줄 요약으로만 글을 정리해볼게요 ㅎㅎ
2022년 정말 고생 많으셨고, 2023년에는 행복한 일만 있으시길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