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슬 Aug 15. 2024

묻기 전략으로 살아남기

3가지 묻기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덕선 엄마가 입시를 앞둔 꼴찌 딸을 위해 선택한 전략은 무당에게 묻기였다. 이 드라마를 8번 이상 다시 보기를 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덕선이를 개명한 이름으로 바꿔 부르려는 주변인들의 어설픈 노력들이 사랑스럽기 때문이다.  


주님에게 잘하지 못해서(모태서) 모태신앙이라는 우스갯소리는 나에게 큰 위로인데,  미래가 불안할 때 친구따라 불상과 향초로 인테리어 된 점집에 가는 것 조차 어려운 나에게 대안이 필요했다.


오늘의 행동은 내일 뇌가 내놓을 예측이 되며, 그 예측들은 자동으로 당신이 앞으로 할 행동을 이끌어낸다.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123p, 리사 펠드먼 배럿, 더퀘스트-


신경과학자 리사 펠드먼은 예측하는 뇌를 길러내는 것도 나라는 것을 말해주는데, 뜻밖의 뇌과학이 미래가 불안한 나에게 대안이 되어주고 있어 고맙다.  


철든 어른이 된 지 10년 남짓한 나는 잘 해결하는 것만이 인생 최고의 목적이라는 오해를 하고 있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깨달았고, 동시에 때론 그냥 묻어가도 나름의 전략일 수 있겠다는 것도 알았다.  뾰족한 날을 세우며 방구석 판사 역할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가족, 학생들, 그리고 주변 어른들을 통해 확인하는 중이다.


있는 듯 없는 듯 묻어가려고 마음은 먹었어도, 현실이 나의 결심을 도와주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고 받아들다.

청량고추가 흐드러진 된장찌개와 밥을 먹어야 그날의 잡념이 씻어지는 나의 취향을 비웃듯 오늘의 밥상은 휴대폰 두께만 한 버터가 들어간 앙버터 빵이 반찬으로 올라왔다면 인생 최대의 난제다. 이럴 땐 엄마에게 물어볼 수도, 버터에 묻어가기도 어렵다. 엄마 몰래 앙버터를 어딘가에 묻어버리고 사과를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묻기(다의어)

1. 누군가에게 물어보기.

2. 누군가에게 묻어가기.

3. 누군가에게 상처 주지 않고 묻어버리기.


당분간 세 가지 묻기의 달인이 되어보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도 기분 좋게 질 수 있는 어른으로 살아봐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마라탕 1.5단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