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fore Anyone Else Jul 08. 2024

우리는 왜 예술을 탐닉하지?

조재혁 피아니스트 공연에서 만난 지인들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가치가 무엇일까 생각해 봤다. 모든 예술이 우리 일상에 주는 가치와도 연관된다.


지난 토요일 음악회에 초대되어 지인들과 함께 다녀왔다. 지인의 초대로 간 음악회에 나의 또 다른 지인을 초대할 수 있었다.

나를 초대한 후배로 인해 그의 지인들과 연주회 관람 전 홀에서 인사를 나누었다. 서로와 서로를 소개하며 우리가 되었다. 서로 다른 지인을 만나고 그 지인들끼리 서로 소개하며 서로 앎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었다. 우린 함께 기념사진도 찍었다.


피아니스트  연주를 듣는 것도 즐거움이 충만했다. 그것을 매개로 우리는 많은 사람들과 관계 맺기를 할 수 있음이 보너스 같은 감동이 아닐 수 없다.


아~이래서 우리는 음악을 즐기는구나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어서!


피아니스트 연주를 들으면서 생각했다.


저 피아니스트는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연주하는 거지? ‘


‘나를 위해 연주하는 거야’

그렇게 생각해 보니 기분이 더 좋아졌다.


각자의 나는 피아니스트 연주를 듣기 위해 한 공간에 모였다. 그렇게 즐거운 경험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어서 모였고 연주자는 우리를 위해 혼신을 다해연주를 한다. 각자인 우리는 그곳에 함께 모였다


피아노 연주 덕분에 한 공간에 모였던 우리는 서로 인사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연이 끝난 후 벤치에 둘러앉았다. 각자의 소개와 덕담을 나누며 좀 더 존재감 있는 대화를 나눴다. 다음에 다시 만난다면 이름도 기억하고 얼굴도 기억할 수 있는 사이가 될 것 같다. 아마 우리는 앞으로도 좀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할 것 같은 예감이다.


좋은 사람을 알게 되니 좋은 사람을 더 알게 되고 좋은 사람과 함께 하니 좋은 사람과 더 많은 것을 함께 하게 된다.


2024년 7월 6일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관람한 조재혁 피아니스트의 모차르트 소나타 연주는 우리의 시간이 값지도록 훌륭한 연주였다. 분명한 터치와 물 흐르는듯한 음의 연결은 모차르트가 어떤 마음으로 작곡했을지를 생각나게 했다.


지난 3월8일 ‘메시앙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발레 공연에서 1시간 넘게 무대뒤쪽에서 연주하는 조재혁 피아니스트의 지구력에 감탄했었다. 이번에는 온전히 그의 음악을 들을 수 있었다.


#일상의즐거움 #연주회 #공연 #피아니스트 #친구

#조재혁피아니스트 #모차르트소나타

매거진의 이전글 베르나르 뷔페 천재의 빛: 광대의 그림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