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 스토리텔링 7장 조연
조연은 영웅이 성장하고 시련을 헤쳐나가는데 필요한 주변인물입니다. 매력적인 조연은 이야기를 더욱 다채롭게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조연 캐릭터에는 다음의 몇가지 유형들이 있습니다.
전령관
수호자
멘토
동료
장난꾸러기
모습을 바꾸는 존재
그림자
1. 전령관은 영웅에게 변화의 필요성을 알려주는 존재입니다. 인물이 될 수도 있고 편지나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전령관이 알려준 정보에 의해 영웅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이는 앞의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던 이야기의 6단계 구조에서 2번째인 사건 촉발 단계와도 맞닿아있습니다. 사건이 일어남으로써 이전의 세계와는 다른 세계가 펼쳐지는 것이죠.
넷플릭스에서 방영 중인 애니메이션 마술사의 코끼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장면이 나옵니다.
주인공 피터는 오늘도 변함없이 일용할 양식을 사러 시장에 들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가장 작은 물고기와 빵을 사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죠. 그런데 물고기를 사기 위해 돈을 건네려던 찰나, 지나가던 배달부에게 밀쳐져 돈을 떨어뜨립니다. 데굴 데굴 굴러가는 금화. 피터는 끊임 없이 굴러가는 금화를 따라갑니다. 금화가 멈춘 곳 앞에는 웬 천막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천막 안에는 점술가가 한 명 있었습니다. 점술가는 피터에게 다짜고짜 "여동생은 살아있어"라고 말해줍니다.
여기서 점술가는 전령관입니다. 이후, 피터는 죽을줄로만 알았던 여동생을 찾기 위해 모험을 시작합니다.
2. 수호자.
수호자는 영웅이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여정을 떠날 준비가 되었는지 시험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술사의 코끼리에서는 '시험을 내는 왕'이 그 역할을 맡았습니다. 피터가 여동생을 찾기 위해서는 피터를 여동생이 있는 곳까지 안내해 줄 코끼리가 필요합니다. 그 코끼리를 보상으로 피터는 왕과 내기를 하게 됩니다.
3. 멘토
멘토는 영웅이 곤경에 빠졌을 때나 망설이고 있을 때 돕는 존재입니다. 멘토가 존재함으로써 주인공은 시련 앞에서 주저앉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는 것이죠. 주인공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도 멘토의 조력이라는 설정으로 해쳐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마술사의 코끼리에서 피터가 받은 과제는 총 3개였습니다. 하나는 자신보다 강한 적과 싸워 이기는 것. 하나는 하늘을 나는 것. 하나는 스포라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때 두 번째 과제를 근위 대장 부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합니다.
4. 동료
동료는 함께 장애물과 시련을 극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서로 힘을 합칠 수도 있고 비슷한 과거를 가지고 있어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서로를 돕는 관계일수도 있습니다.
5. 장난꾸러기
장난꾸러기는 이야기에 재미를 더하면서 현 상태를 뒤흔드는 역할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6. 모습을 바꾸는 존재
모습을 바꾸는 존재는 처음에는 주인공을 돕다가 나중에는 등을 돌리는 캐릭터입니다. 또는 그 반대로 처음에는 주인공을 적대시하지만 나중에는 주인공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디지몬 시리즈의 블랙 워그레이몬이 이런 캐릭터의 대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7. 그림자
그림자는 악당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갈등을 유발하고 주인공을 위협하는 역할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이 악당은 특정 인물일 수도 있지만 개인의 신념이나 사회의 가치관 등 인간의 형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스토리에 몰입하는 이유는 이런 캐릭터들에 몰입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 현실에서 이러한 여러 모습 중 하나 이상의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그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비즈니스 세계의 주인공은 내가 아닙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의 주인공은 고객입니다. 우리는 조연으로써, 주인공인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맡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연 캐릭터들을 설정할 때 중요한 것은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역할을 맡을 지, 그 캐릭터가 가진 열정과 두려움, 장점과 외적인 모습들. 이런 요소들을 미리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캐릭터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 작업이 쉽지는 않겠지만 매력적인 스토리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만약 처음부터 디테일하게 설정하기 힘들다면 자신의 주변 인물들을 떠올려보라고 매튜 룬은 말합니다. 어린 시절에 나를 괴롭혔던 사람, 나를 도와주었던 선생님이나 친구 등등 우리의 경험 속에서도 이런 주변 인물들을 찾아낼 수 있을 테니까요.
이상으로 픽사 스토리텔링의 제 7장. 조연에 대한 이야기를 마칩니다. 다음에는 나머지 8~9장의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