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별 May 27. 2024

0. 사회생활은 진짜 처음이라

대학 졸업 9개월째, 다시 대학으로 돌아오다

 졸업 자격을 채울 무렵이 되자 어느덧 코로나는 끝물이었지만 경기가 좋아질 기미는 좀처럼 보이지 않았다. 유예를 할걸 그랬나. 한 해 휴학은 왜, 펑펑 놀 거면서 진짜 도대체 왜 굳이 한 거지. 차라리 칼 졸업하는 게 나았어. 내가 나이가 한 살은 더 많다고 면접에 잘 안 부르는 건가? 이럴 줄 알았으면 애초에 문과를 가는 게 아니었는데. 수학 공부를 좀 더 열심히 할걸. 나는 베개만 머리에 닿으면 돌이킬 수 없는 과거를 곱씹느라 멀미가 날 지경이었다. 기껏 대학 나와 하는 게 세상을 표류하는 짓이라니. 스스로가 초라해 견딜 수 없었다.

 

 잡코리아 이력서 100개. 요즘 같은 구직난에는 100개가 다 뭐야, 200개든 300개든 면접 연락이 올 때까지 무조건 넣어보라는데, 나는 불현듯 세상과의 싸움에 질려버렸다. 대학만 졸업하면 집에서 나가겠노라 큰소리쳤는데, 학교 다닐 때도 늘 푼돈 벌이 수준에 그치는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느라 통장 잔고는 독립하기에는 택도 없었다. 분명 내가 원하는 일자리는 서울에 집중돼 있음을 아는데 집에서는 방 얻으라고 보태 줄 형편이 아니었다. 뭐든 가릴 처지가 아니었고, 당장 아르바이트라도 해야 할 노릇이었다. 점점 면접 연락이 뜸해지니 나는 좀 다급해졌다. 우선은 더 이상 공백기가 길어지면 안 되겠다 싶었다.


 그해 가을까지 나는 동생의 직장 건강보험에 꼽사리를 낀 백수였다. 두 살이나 어린 동생은 씩씩하게도 제 밥값을 알아서 하는 걱정 없는 자식이었지만 난 아니었다. 대학까지 졸업한 딸이 입에 침이 마르도록 얘기해 대던 등단은커녕 소일조차 하지 않는 것을 내심 전전긍긍하셨을 부모님은 그날 저녁의 중대발표를 듣고 그제야 안도한 눈치였다. 나 이제 아침에 일어나면 갈 곳이 생겼어. 비록 계약직이지만.


 “집 근처 대학교에 조교로 지원했어. 아마 될 것 같아.”


 학과 행정 및 PC 서무. 9시부터 17시. 계약 기간은 1년. 경우에 따라 최대 1년 11개월까지 근무 가능. 휴게 시간 제외 근무는 하루 7시간. 물론 짜디 짠 최저 시급.


 비로소 내 인생 첫 사회생활의 시작이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