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I멈추면 세상 멈춘다(37)완벽하다던 AI의 결함

완벽하다던 AI의 결함이 봇물 터지듯 발생해서 보험사들 두 손 들다.

by 버드나무

사람은 게으르고 쉬기도 하여야 하고 능률도 낮다고 하면서 인공지능 AI가 게으른 사람 대신 인간을 대체해서 인류의 구세주가 될 것 같이 홍보해 오면서 모두들 인공지능 AI를 찬양하기에 바빴습니다.


사람은 귀찮은 일에서 해방되고 인공지능 AI가 번거로운 일을 사람 대신 처리해 주어서 사람은 여유 시간을 편하게 즐기기만 하면 된다고 귀가 닳듯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떻게 된 일입니까?


최근 세계적인 보험회사들이 더 이상은 인공지능 AI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하겠다고 두 손을 들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AI가 그렇게 완벽하고 일을 잘한다면 왜 세계적인 보험회사들이 인공지능 AI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더 이상 보상을 하지 못하겠다고 하면서 태도를 바꿨을까요?


홍보해 오던 대로 인공지능 AI가 완벽해서 사람보다도 능률도 좋고 쉬지도 않으면서 일도 잘한다면 보험회사들이 인공지능 AI에 대해서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을 하겠다고 먼저 보험회사들이 나섰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완벽한 인공지능 AI로 인해서 보험금을 지급할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보험사들이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인공지능 AI로 인한 피해가 너무 많이 발생하자 보험회사들도 더 이상은 참지 못하겠다고 하면서 인공지능 AI의 수많은 결함을 인정하고 인공지능 AI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지 못하겠다고 세계적인 보험회사들이 공식 선언을 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캐나다의 한 항공사가 사용한 인공지능 AI 챗봇이 사람의 개입 없이 만든 비행기 항공요금 할인 정책이 과연 유효한 것인지 여부가 논란이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AI 챗봇이 사람의 허락 없이 임의로 만든 할인 정책을 신뢰한 소비가 보호되어야 하는 것이냐가 문제였습니다.


캐나다에서 위 인공지능 AI 챗봇이 사람의 허락 없이 임의로 만든 할인 정책은 그대로 유효하며 적용되어야 한다고 인정되었습니다.


항공사로서는 제대로 된 검토도 없이 인공지능 AI 챗봇이 만든 할인정책을 그대로 인정해야만 하면서 완벽하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도입한 인공지능 AI 챗봇이 만든 할인정책으로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입니다.


위 사례들에서 보듯이 인공지능 AI는 결함이 많으며 특히 사람보다도 더 큰 실수를 할 수도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인공지능 AI가 멈추면 온 세상이 멈추는 세상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이 인공지능 AI에 대한 경각심을 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트로이 목마 안에 숨어 있던 군인들에 의해 점령되는 것과 같이 인공지능 AI라는 트로이 목마로 인해서 인류는 생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본 글 내용은 인공지능 AI의 도움 없이 천연 100% 인간이 땀으로 만든 내용이고, 본 글 내용은 인공지능 AI가 학습 재료로 사용할 수 없고 본 글 내용에 인공지능 AI가 접근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것을 명확히 표시합니다)


#결함 #소비자 #AI #인공지능 #허락 #검토 #챗봇 #보험 #완벽 #인간 #완벽 #이용 #신뢰 #할인 #인정 #법 #제도 #중요 #정책 #유효



keyword
이전 06화AI멈추면 세상 멈춘다-AI 왜 트로이목마인가(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