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그리는맘 Jan 18. 2022

이민 가고 싶은 맘이 들 때

새벽 3시 반에 잠이 깼다

아마도…. 머릿속에 이런저런 생각들 때문인 듯싶다


이번 주는 딸아이 학원 레벨테스트로,

스케줄이 다 짜여 있다


어제는 저녁 8시 30분에 스피킹 테스트를

보고 왔다

어린 나이에 학원 테스트로 스트레스받는 딸이

안쓰러울 뿐이다

긴장 가득한 표정을 보며,

딸 맘을 다독여 주면서, 학원에 도착했다

3명의 어린 여자아이들이 대기하고 있었다

대기하는 아이들의 표정을 보니….

맘이 너무 아팠다

어리다면 어린 초등학생들…

그 나이에 저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이 싫었다


내가 독특한 건지 모르겠지만…

난 학원 보내는 것을 별로 좋아

하지 않는다


딸아이를 너무 학원을 안 보내니….

딸아이 본인이 보내달라고 조르고

본인이 더 적극적으로 다니려고 한다


그런 딸을 보며 … 엄마로서

어쩔 수 없이 학원을 보낼 때가 있다

이번도 마찬가지…


사교육 없이 우리 어린 시절처럼 살 순 없을까???

선행 좀 안 하고, 좀 더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학교에서

시켜줄 순 없는 걸까???


뒤떨어진 주입식 교육에 지친다

사교육비도 , 학원 교실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비생산적인 일인 듯싶어서……

시간도 비용도 아까울 뿐이다


육아를 하다 보면

내가 프리랜서이기에 가능한 일들도 많다

워킹맘이라면 더 힘든 현실들이다

엄마도 아이도…..


교육만 생각하면

내일이라도 이민 가고픈 맘이 솟구 친다!!!!



작가의 이전글 오만과 편견이 아닌 겸손과 이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