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녹차 Jul 09. 2020

서울을 떠나며

시선 1호

                                                                                                                                                                                                                                                                                                                                                                                                                                                                                                                         

  바지락 칼국수가 맛있다고 했다. 일주일에 네다섯 번을 가도 질리지 않는 맛이라고. 집에서 5분 거리에 있다던 바지락 칼국수 집은 정말 긴 횡단보도를 하나 건너면 바로 코앞이었다. 친구는 가게에 들어서자마자 왕만두도 먹자고 했다. 가만히, 칼국수가 나오기만을 기다리자 친구는 흔들렸다. 어쩌면 그전부터, 어제오늘 한 구석에서 흔들리고 있었다. 다른 이야기를 나누다가도 내내 언니를 생각하고 있었는지 불쑥 언니를 회상하는 말을 꺼냈다.




   “자꾸 언니가 웃던 모습이 생각나”




   화장기 없는 친구의 얼굴 위로, 감정의 민낯은 더 잘 드러났다. 친구가 두 손으로 눈을 한 번 훔치자, 눈 주위가 빨갛게 변했다. 휴지를 꺼내 건네는 수밖에 없었다. 맛집의 미덕인지 막걸리를 무료로 먹을 수 있던 그곳에서 우리는 작은 잔의 반 잔을 비워내고 있었다. 그냥 나도 눈물이 났다. 그리고 그 순간에, 이제는 연락을 하지 않는 정말 가까운 사이였던 친구가 생각났다. 카페서 울던 나를 보며 말없이 같이 울어주었던 친구. 왜, 갑자기 떠올랐을까.




   말갛던 눈이 빨갛게 변해버린 것은 한순간이라 막을 수 없었다. 뒷일을 생각하며 고심하거나 이런저런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말을 하는 편인 내가 친구의 불쑥 터져 나온 눈물처럼, 불쑥 말을 했다. 나 내일 갈까?, 친구는 어젯밤 내가 가고 나면 혼자 있는 시간이 무서울 것 같다고 했다. 우연히도 2년 전 친구 집에 왔을 때도 친구가 많이 힘든 일이 있었다. 그때의 친구 모습이 잠깐 겹쳐졌다.


                                              


바지락 칼국수와 왕만두 그리고 막걸리



                                                                                                                                                                                                                                                                                                                                                                                                                                                                                                                         

  우리가 큰 한솥에서 나누어 먹은 칼국수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오랜만에 마신 막걸리 한 잔 때문이었을까. 우리는 칼국수를 나누어 먹듯이, 막걸리 잔을 부딪치며 들이켰듯이 감정을 같이 나누었다. 나눌 수 있어서,  조금이나마 나누어져서 다행이었다.




  아점으로 칼국수를 먹고 세네 시간 뒤 버스터미널로 가기로 했던 나는 터질 것 같은 배로 친구 집으로 돌아갔다. 내 짐만 도로 내려놓은 뒤 우리는 다시 집을 나섰다.

   우리는 절에 가기로 했다.





지하철에서 내리면 바로 있는, 봉은사




  친구가 절하는 것을 따라 하며 친구에 대해 생각했는지 친구의 언니에 대해 생각했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다. 나에 대해 생각했던 것도 같고. 절이 이렇게 몸과 마음을 다해 생각하는 행위였구나. 마음이 금방 몽글해져 신기했다. 그렇게 하루가 갔다. 우리는 절에 간 것과 무관한 이야기들을 하며 밥을 먹고 티격 대다 웃고 불쑥이 생각하며 그렇게 그날을 지냈다.








  서울을 떠나며 나를 위해 말없이 울어주던 친구를 생각했다. 그 친구가 보고 싶었다. 말보다 같이 울어준 그 마음이 위로가 되는 거구나 생각했었다. 하지만 네가 어떤 마음으로 울었는지는 몰랐다. 다시 한번 고맙고, 미안하고, 슬펐다.


  나는 친구가 언니에게 미안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틀 내내 언니를 생각하고 울어 준 그 마음은, 누구보다 언니가 잘 알 테니깐.  고마워할 거라고, 말해주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fa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