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동일시간대에 경쟁 방송사의 프로그램과 전혀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 일명 대응 편성이라고도 한다.
-방법과 특징: 차별화된 시청자들을 끌어오기 위해 연속 시청의 흐름을 차단하고자 하는 것. 경쟁사 프로그램의 인기가 너무 높아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으로 경쟁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때, 시청자 구성이 이질적이어서 다른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때 효과적이다. 시청자의 크기와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 유형을 찾아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시청자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긍정적.
편성전략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정하고, 방송 시장에서 선호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서면, 편성 담당부서는 경쟁사의 강점와 약점을 연구한다. 중요한 것은 자사 방송국이 경쟁사와 유사한 유형의 프로그램으로 경쟁해 시청자층을 확보하고자 하는지, 아니면 자사만의 독특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다른 시청자층을 형성하고자 하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상대 방송사의 고시청 인기 프로그램에 대해 강력한 대안을 제공하는 것. 이 전략은 경쟁 방송사가 유사한 인구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평가: 경쟁사와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방영할때 시청률이 높은지 아니면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을 방영할때 시청률이 높은지 비교해 파악할 수 있다.
-사례: 저녁 주요 뉴스프로그램 밤9시의 편성을 피하고 지상파는 SBS 8시, MBC 19시 40분에 방송하고 있다. 종편은 더 빠른 7시 뉴스. 그러나 tv조선은 저녁 7시에 예능을 편성하고 고정적인 밤 9시에 KBS1과 뉴스를 편성.(사례가 맞겠지...?)
-정의: 주 시청 시간대 시작을 강력한 프로그램으로 편성해 처음부터 최대한의 시청자를 확보하려는 전략
-구성과 사용: 특별히 강력한 프로그램으로 저녁 방송을 시작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개시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첫 번째로 방송되는 주 시청 시간대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저녁 시간대 전반적인 분위를 주도한다. 이러한 전략은 밤 시간대 전체에서 승리하거나 패배할 수도 있으며 한 주 전체의 시청률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주 시청 시간대 첫 한 시간 시청률에서 승리를 거두면 밤 시간대 전체 시청률에서도 승리하여 개시 프로그램 편성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도입전략은 시청률이 높은 강력한 프로그램을 취하거나 새로운 시리즈 바로 앞에 편성해 처음부터 시청률을 높이려는 편성전략.
-평가: 리모컨 이전 시대에 매우 효과적이였다. 리모콘 시대에는 채널 변경이 수월해 선제 편성의 효력은 예전 같지 않다.
-정의:방송시간이 긴 강력한 단일 프로그램으로 경쟁 채널의 짧은 프로그램을 제압하려는 편성전략이다.
-평가:드라마나 특집극, 또는 운동경기 중계 등이 해당. 그러나 누구나 선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청하기를 원하지 않는 계층은 이탈. 시청자에 대한 보다 정밀한 과학적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사례:같은 프로그램을 장시간 동안 편성한 것은 다른 채널로 시청자의 유출을 막으려는 전략
-정의: 갑작스러운 편성 변경이나 특집 등 예기치 않은 프로그램으로 상대방의 정규 편성에 혼동을 줘 단기적으로 경쟁방송사의 균형을 깨뜨리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목적: 상대방이 눈치 채지 못하게 마지막 순간에 단행하는 편성 변경.
-평가: 정기프로그램이 아니라 특집물이고, 일반프로그램 보다 훨씬 많은 제작비가 소요된다. 상대 채널의 균형을 깨뜨리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경쟁프로그램 시청률 변동 상황을 일 단위, 주 단위로 분석해야한다.
-사례: SBS 모래시계. 주중 4회 편성으로 경쟁방송사의 특집극인 <까레이스키>를 압도적으로 제압. <까레이스키>는 본방보다 재방 시청률이 더 높게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