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 Jun 12. 2023

in.joy | 人.joy |인.조이

인조이풀의 의미

내가 만들어갈 공간, urban arts center의 이름은 [인:조이풀] 이다.
인조이풀의 '인'은 안으로 라는 의미와 함께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 in이라는 영어단어는 '~안으로'라는 뜻이 있다.

Come in 이라고 말하 듯, 환영하는 의미도 품고 있다. 

누구든지 이 공간에 문을 열고 들어오길 바라는 마음에 "You can always come in!" 이라고 말하고 싶어 인이라는 말을 조이풀 앞에 넣었다.


2.  人 : 사람인 , 사람을 의미하는 인자로서 우리는 사람을 소중히 여긴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누구든지 올 수도 있지만, 행복을 누리는 그 사람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는 공간이다. 

인조이풀 아트센터가 행복연구소 급은 아니어도 잠깐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부터 클래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공간과 시간을 통해 각자 어떤 행복들을 느낄까?'라는 생각을 하며 준비한다. 


인에 의미가 참 좋지만 injoy라는 의미도 좋다.

나의 핵심가치인 enjoy라는 단어를 이용해 공간의 이름을 만들다가 만난 또다른 단어이다. 

Enjoy: to experience with joy; take pleasure in.
Injoy is stronger than enjoy. For injoyed is more of joy filling you from inside of yourself. Having internal joy.
출처: urbandictionary.com

인조이풀이라는 단어를 사용하하기 위해 정확한 의미, definition이 필요하여 리서치를 하던 중 구글에서 urbandictionary에 나온 의미를 겨우 찾을 수 있었다. 

인조이(injoy)라는 단어에 내가 꿈꾸는 의미를 담았다. 내가 만들어갈 문화는 나만 즐기는 문화가 아니다. 내가 즐기는 것 이상으로 모두가 함께, 쾌락이 아닌 내 안의 진짜 즐거움에서부터 오는 그 큰 기쁨과 행복이 injoy인 것이다. 나의 공간이 이런 진짜 내면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공간이 되길 소망하게 되었다.
이 곳에서 만날 아이들, 사람들과 함께 
기쁨의 본질이 가득한 injoyfull 문화를 만들어갈 것을 생각하니 나의 심장이 더 뛰는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들이 행복 가득한 공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