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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obin 이선종 Mar 05. 2024

아이들에게 대행사란 직업을 설명한다면?

강연 - 성애원 나는 커서 뭐가 될까? 

보육원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시는 분이 작년부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셨다. 

'나는 커서 뭐가 될까?' 줄여서 나.커.머. 일반 가정에 있는 아이들은 부모님과 주변 환경적 요소에서 다양한 직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만 보육원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그런 간접 경험이 취약하다는 문제의식이 시작이셨다. 경찰관, 변호사, 간호사에 이어 대행사라는 직업을 소개해 달라고 부탁을 받았다. 광고 / 홍보 / 브랜딩 / 마케팅 / 프로모션 / 프로텍션 아 아이들에게 씨알도 안 먹힐 단어들만 떠올랐다. 척하면 척하는 사람들만 있는 좁은 인간관계 속에 적응하고, 살아왔다는 반증이었다. 


날짜가 다가오고, 어떻게 3-14세 아이들이 이해할만한 직업임을 증명해야 하는 시간이 도래했다. 이들의 위해 어렵게 정의한 직업의 정의, 이름값을 높이는 일. 

자료를 만들고 9세에 돌입한 딸에게 1차 PT를 한 후 피드백을 받았다.

음, 아빠 직업이 가치를 높여준다는 이야기지?
이 정도면 친구들이 알아들을 것 같은데.


결과는 나이키까지만 성공, 그 후는 혼돈의 시작. 

그렇지만 아이들이 이 직업을 바라보던 눈빛, 누군가에게 '이름값을 높이는 일'이란 새로운 직업이 기억에 남길 바라는 마음 만으로 충분했다. 


이름은 돈이 될까요?

Q1. 여러분들이 만나고 싶은 사람을 골라주세요

- 양호근 / 허팝 / 이은옥

Q2. 여러분들이 사고 싶은 운동화를 골라주세요

- 무지 운동화 / 나이키 운동화 / 시장 운동화


그냥 이름만으론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이름값을 높이면 돈이 됩니다

이름값을 만드는 일을 하는 도모의 대표 이선종입니다 


세상을 만들어져 있던 것들 vs 만들어진 것들이란 이분법으로 바라보면,

- 만들어져 있던 것들: 지구 / 태양 / 바다 / 산 / 우주... 

- 만들어진 것들: 집 / 자동차 / 인터넷 / 스마트폰 / 음식

새롭게 만들어진 것들은 단 하나도 이유가 없는 것들은 없습니다

- 집: 안전한 생활환경

- 자동차: 편리한 이동 수단

- 인터넷: 글로벌로 연결

- 스마트폰: 편리한 삶

- 음식: 배고픔 해결 


역설적으로 40-50년 전까지만 해도 만들기만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집이 없어서 집을 만들었고, 많은 집이 생기면서 더 나은 집이 생겨버렸습니다

더 나은 집이라 함은 더 튼튼하고, 더 세련되고, 당연히 더 비싼 집이겠죠?


그러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경쟁의 시대

우리가 판매하는 집이 다른 사람들의 집보다 좋다는 것을 알려야겠죠? 

그걸 알리는 방법이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 1980s: 직접 우편 / "집을 찾는 새로운 방법"

- 1990s: TV, 라디오 / "당신의 꿈을 실현하는 집"

- 2000s: 인터넷 / "인터넷에 접속해 꿈의 집을 찾아보세요"

- 2010s: 디지털 / "가상 투어로 집을 미리 경험하세요"

- 2020s: COVID-19 / "안전한 집에 사세요"


대행사(이름값을 만드는 일)

경쟁의 시대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보이는 일을 합니다

다르게 보이기 위해서는 이 3가지 질문에 답을 해야 합니다

- 이 브랜드는 왜 만들어졌는가? 

- 이 브랜드는 어떤 약속을 가지고 이 일을 하는가?

- 이 브랜드를 유일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Ex 1. 나이키

- 이 브랜드는 왜 만들어졌는가? | 1964년 일본에서 수입한 좋은 품질의 조깅화를 미국에 판매

- 이 브랜드는 어떤 약속을 가지고 이 일을 하는가? | "Just Do It" '일단 시작해라'라는 도전 정신

- 이 브랜드를 유일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 혁신, 영감, 우수성


Ex 2. 유튜브

- 이 브랜드는 왜 만들어졌는가? | 2005년 사용자가 쉽게 비디오를 올리고, 공유할 수 있도록

- 이 브랜드는 어떤 약속을 가지고 이 일을 하는가? | 다양한 콘텐츠를 창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유와 독립적인 제작 지원 

- 이 브랜드를 유일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 세계에서 제일 큰 비디오 커뮤니티


도모

- 이 브랜드는 왜 만들어졌는가? | 2000년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 이 브랜드는 어떤 약속을 가지고 이 일을 하는가? | 지속적인 성장과 즐거움을 추구하며 새로운 변화를 창출

- 이 브랜드를 유일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 한국 최고의 착하고, 좋은 기업만 영입

도모 2023 쇼릴


ESG.ONL 소개 영상

도모가 생각하는 후배들

- 슬로건: 정해진 답이 있다면, 대안은 많습니다. 찾아낼 답이 있다면, 도모가 있습니다. 

- 정답보다 해답을 내는 사람들

- 지금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방법을 고민

- 모두에게 공유하며 함께 성장을 위한 배움

- 도모에 이로운 방향으로 판단하고, 그에 대한 책임

- 같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힘이 되는 동료

- 독특한 관점을 인정하고 보편적인 감성을 이해


도모를 다니면서 좋았던 것

- 성애원에 방문해서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

- 자율성: 모든 일정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바르게 살 수 있던 것

- 사람들: 방식은 다르지만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것

- 고객사: 좋은 기업들이 경쟁의 시대에서 더 많이 알려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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