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생각을 바꾸면 생기는 일들

생각에 대한 생각



 생각을 바꾼다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을 바꾼다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정확히 모르는 사람이 있다. 그들의 생각은 고정되어 있고 경직되어 있다. 마음이 닫혀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는 변화라는 것이 올 수 없다. 변화 자체도 싫어하거나 귀찮아한다. 자신의 인생이지만 남의 일 보듯 한다. 이런 사람에게 발전이란 있을 수 없다.     


Y라는 사람이 있다. 그는 젊은 시절 잘 나가던 사람이었다. 회사에서 인정받았고 돈도 많이 벌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했고 모든 것이 디지털로 변하는 사회가 되었다. 그는 업무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도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Y는 자신이 부족한 것에 대해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Y는 항상 과거의 영광만을 떠올리며 산다. Y는 미래를 바라보는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 현실에 안주하며 세상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일이 안되면 남 탓을 하고 자신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못한다. 항상 남을 의심하고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자신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못한다. 점점 꼰대가 되어가는 자신을 인식하지 못한다. 완전한 꼰대가 되고 나면 아무도 자신을 환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Y는 점점 더 외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 분명하다. 아니면 그저 그런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 하릴없이 시간을 소비하고 다닐 것이다. 여전히 남 탓을 하고 있을 Y가 눈에 선하게 그려진다.    


유연한 생각이야 말로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시대가 워낙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생각이 닫혀있으면 변화하지 못한다. 나이가 많이 든 사람도 이야기를 해보면 의외로 젊게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현재의 시대변화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으며 자신만의 생각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은 나이가 들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생각이 젊기 때문이다. 생각이 젊은 사람은 열려있는 사고를 한다.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능력도 크다. 이런 사람과는 이야기를 나누기도 수월하다. 물은 흘러야 한다. 고여있는 물은 썩을 수밖에 없다. 사람의 생각도 마찬가지다. 매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 변화는 오지 않는다. 자신 앞에 보이는 현상 자체도 바로 볼 수 없다. 생각의 유연함과 긍정적인 생각은 많은 일이 가능하도록 이끌어 준다.    


인상 깊게 본 신문기사가 있었다. 사람의 성격에 관한 연구였다. 사람의 성격은 어릴 때 형성된다. 그 성격은 죽을 때까지 변치 않고 그대로 일 것 같지만 그 반대라고 하는 내용의 기사였다. ‘사람의 성격은 자신의 경험에 의하여 평생에 걸쳐서 변화한다’ 예를 들어 젊은 시절에는 밝고 온화했던 사람이 나이가 들어서 나쁜 일을 많이 겪게 되면 그가 겪은 일들에 의해서 괴팍해지고 신경질적이고 부정적으로 변하면서 젊은 날의 좋은 성격이 아니라 나쁜 성격으로 변화한다는 것이었다. 나는 사람의 성격은 잘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내용이 매우 흥미로웠다. 그래서 나는 기사 전문을 꼼꼼히 읽어 내려갔다. 그리고 생각하게 되었다. 나도 나이가 들면서 적어도 나쁘게 변해서는 안되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나의 아버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젊은 날의 아버지가 아니라 지금은 완전히 변한 다른 사람이 되셨다.     

아버지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가정적이고 온화하시고 자식들에게 사랑을 많이 주시던 분이었다. 매년 크리스마스이브에는 잠자는 우리 삼 형제의 머리맡에 맛있는 파운드 케이크와 선물을 준비해 놓으시고 아침에 일어나면 너희들이 잘 때 산타할아버지가 오셨다 가셨다고 말씀하시며 놀라는 아이들의 반응을 즐겁게 바라보시던 분이었다. 하지만 사업에 실패하신 아버지는 점점 변하셨다. 어두운 방에 누워만 계셨다. 잠과 깨어있는 시간을 분간하지 못하셨다. 악몽을 꾸시고 소리를 지르고 잠에서 깨어나셨다. 그렇게 몇 년을 힘들게 보내셨다. 이후 조금 회복되셔서 일상생활을 하기 시작하셨다. 아버지는 시골에서 시험을 보고 서울공고에 합격하셔서 서울로 올라오실 만큼 머리가 좋으셨다. 아버지는 나이가 드셨음에도 스마트하셨고 아이폰을 사용하시며 주식거래를 하셨다. 아버지가 잘 지내시는 것 같았다. 하지만 잃어버린 돈에 대한 생각과 재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느낄 때마다 힘들어하셨다. 지금은 상황이 더 나빠졌다. 현실과 가상세계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신다. 카카오톡으로 들어오는 무작위 스팸 메시지에 일일이 대답해주고 사기를 당하신다. 매일매일 사기를 당하셨다. 가지고 계셨던 모든 돈을 날리셨다. 현실 판단능력이 없어지신 것이다. 돈을 벌 수 있다는 도박게임이나 보이스 피싱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매일 주고받고 메시지도 주고받는다. 그런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었고 막아보려고 했지만 말릴 수가 없었다. 경찰에 신고하려고 했지만 본인 스스로 보낸 돈은 찾을 방법이 없고 사기꾼들을 잡을 수도 없었다. 방법은 아버지의 금융거래를 막는 수밖에 없다. 그래도 여전히 아버지는 그런 사기꾼들과 연락하며 여전히 일확천금의 꿈을 버리지 못하신다. 그런 아버지를 보면 정말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고 어떻게 사람이 저렇게 변할 수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에게 노력하면 뭐든 할 수 있다고 하셨고 성실함을 가르치셨던 분이 맞는지 궁금해진다. 나의 성장기에 큰 가르침을 주신 분이 맞는지. 그런 아버지의 일생의 변화와 불행한 아버지의 노년을 보면서 나는 뼈저리게 느낀다. 사람은 변할 수 있다. 좋게도 변할 수 있고 더 나쁘게도 변할 수 있다. 인생의 시련은 다양한 모습으로 오지만 절대 변하지 않는 나만의 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저렇게 흔들리면 안 된다는 것을.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하시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현상을 바라보았다면 어떤 일이 생겼을까? 아버지는 분명 재기하실 수 있었을 것이다. 나는 아버지가 얼마나 에너지가 넘쳤던 사람인지를 알고 있다. 그러나 어떤 생각을 하느냐는 온전히 자신만의 선택인 것이다. 그렇게 힘이 들 때 좋은 책이라도 읽으셨다면 그 책을 통해서 힘을 얻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 않았을까?     


일반적인 회사에서 신제품 개발에 대한 회의를 시작한다. 계절별로 신제품 개발을 하기도 하고, 분기별 또는 상시 제품 개발을 하게 된다. 회사는 시장에서 제품력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회사가 유지되려면 신제품을 개발하고 팔아야 수익을 얻어서 회사가 존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제품을 개발할 때 더 좋은 기능을 넣고 더 멋진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곳이 회사라는 곳이다. 한 가지의 제품을 보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모두 다르다. 부정적인 사람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나와도 부정적인 의견을 말한다. 갖가지 좋은 점이 있어도 이 제품은 이런 것들이 나쁜 결과를 만들게 될 거야 라고 말한다. 반면 이 제품은 이런 좋은 점이 있어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꺼내기 시작한다. 중립적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긍정적으로 보려고 노력하는 사람도 있다.     


모든 사물을 보는 방식은 이처럼 사람마다 다르다. 사물은 그저 하나의 물질이다. 우리가 눈으로 보는 모든 것은 나만의 생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물질뿐 아니라 어떤 현상에 대하여 바라보는 방식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마음으로 포기하고 ‘방법이 없다’라고 생각하고 닫아버린다면 아무런 일도 생기지 않는다. 그런 생각들은 미래의 불행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에게는 다양한 결말이 떠오르게 된다.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것이다.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사업은 시작부터 지고 들어가는 것이다. 이길 수도 없고 방법도 없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나의 역량은 그 자리에서 멈추게 된다.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어려운 일도 해 낼 수 있다. 1퍼센트의 가능성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무모해 보이지만 부단한 노력으로 성공을 이끌어 낸다. 그들의 시작 지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으로 바라봤고 부정적 시선으로 말리기도 한다. ‘어디 얼마나 잘하나 보자’라는 식으로 관조적 입장이다. 멋지게 해내는 사람들은 그런 것에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시작부터 다르다. 바로 생각에서 차이가 난다.    


단지 생각을 바꾸는 것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나는 알지 못했다. 생각을 바꾸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 체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의 능력을 한정 지으며 나를 옭아맸던 생각들을 바꾸고 난 후로 나는 진정한 정신적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 새털처럼 가볍고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된 것이다. 이런 마음은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아이디어를 만들어 냈다. 나는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생각이 날 때마다 메모장에 적어 놓는다. 그것들은 곧 세상에 나와 현실이 될 것이다. 나의 머릿속에 상상으로만 존재하던 것들이 현실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