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번역하는 개발자 May 29. 2024

원서 평점과 독자 후기

캐릭터 일러스트 강좌 with 프로크리에이트

본 내용은 크라우드펀딩 중인 '캐릭터 일러스트 강좌 with 프로크리에이트'의 원서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https://tumblbug.com/zzom-procreate



원서 도서 평점


초보자에게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전체적인 작업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그림을 즐겁게 그릴 수 있었다는 호평이 많습니다. 일부 언급된 낮은 별점의 피드백에 대해서는 한국어판 번역서에서 보완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원서 후기 일부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 알기 쉬워요
아이패드를 구입한 김에 일러스트도 그려보려고 책을 구입했습니다. 밑그림부터 선화, 채색, 만화를 그리기까지의 흐름이라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정말 알기 쉬웠어요!
이 책을 본 후로 그림을 그리는 게 즐거워졌습니다. 막힘없이 연습할 수 있게 되었고요.

★★★★★ 너무 알기 쉬웠어요!
평소에는 다른 툴로 그림을 그렸었어요. 프로크리에이트는 사놓고 잘 쓰지 않았는데 덕분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조금은 그릴 수 있게 된 초보자에게 추천
프로크리에이트 사용자입니다. 유튜브에서 마왕님 채널 잘 보고 있습니다. 책 내신 것 축하합니다. 동영상도 좋지만 책으로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좋네요.
이 책은 '막혔을 때 찾아보는 프로크리에이트 참고서'는 아니니 참고 바랍니다.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채색법을 시작으로 마왕님이 추천하는 몇 가지 팁이 소개됩니다.
프로크리에이트를 조금 다룰 줄 아는 분이라면 작화 기법을 정리하는 데 도움 될 겁니다.

★★★★★ 프로크리에이트도 쉬웠고, 마왕님 설명도 쉬웠어요
아이패드에서 클립 스튜디오를 쓰는 게 은근 불편했던지라 프로크리에이트로 갈아탔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거짓말 안 보태고 정말 쓰기 편하네요!
게다가 마왕님 설명도 쏙쏙 들어오고요!
작업 시간 단축 방법을 잘 익혀 두었다가 그림을 그릴 때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클립 스튜디오의 복잡한 기능은 어차피 쓰지 못했을 것 같은데 프로크리에이트로 갈아탄 게 신의 한 수였어요.

★★★★☆ 프로크리에이트 6년 차 중급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애니메이션 스타일은 평소에 잘 그리지 않았는데요. 프로크리에이트 사용법도 익히고 애니메이션 스타일은 어떻게 그리는지 살펴볼 겸 이 책을 구입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만족입니다!

[좋았던 점]
궁금했던 내용이 여기저기 녹아 있어서 큰 도움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깔끔하게 선을 따는 방법이나 효율적인 채색 방법, 마스크 활용법 등이 좋았습니다.
중상급자를 위한 책도 내주시면 좋겠습니다! 브러시 제작에 관한 특집 같은 것도 좋고요.

[아쉬웠던 점]
프로크리에이트를 다년간 사용한 입장에서도 설명이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완전한 초심자라면 이해하기 힘들 텐데? 하는 부분이 있었어요.
(전반적인 설명 자체는 친절합니다. 다만 제한된 지면 안에 전문 용어를 써야 하니 그럴 수밖에 없었구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 프로크리에이트 기본 사용법과 일러스트 기본 작화법을 익힐 수 있어요
마왕 연필과 마왕 유화 스타일 브러시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브러시 구입비 + 유튜브 슈퍼챗 비용 대신에 이 책을 샀는데요.
프로크리에이트도, 일러스트도 초보인 분에게는 안성맞춤인 책입니다. 어느 정도 숙련된 사람이라면 그저 그럴 수 있는데 프로크리에이트 고유의 제스처가 제법 있기 때문에 이렇게라도 책을 보지 않으면 몰라서 못 쓰는 일이 많을 거예요.
프로크리에이트는 클립 스튜디오와 달리 출판 만화 전용 앱은 아니기 때문에 만화로 그리는 부분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상급자를 위한 책도 내주시면 좋겠어요. 
한편 이건 출판사 쪽에서 개선하면 좋겠는데요. 다운로드 파일을 받을 때 링크를 누르고 암호를 입력하는 방식이 다소 불편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를 따로 두는 건 어떨까요? 


참고) 낮은 별점의 후기 내용은 한국어판 번역서에서 보완할 예정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크라우드펀딩 전략을 바꿔보기로 했다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