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날로그 남샘 Jan 14. 2024

삶의 가치 찾기

삶이라는 보물 상자를 여는 행동 자체가 삶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이다.

  가치는 행동으로 실천될 때 완성됩니다. 가치를 찾는 도전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지만, 실제로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생각이 아닌 행동이 필요합니다. ‘전념 행동(Committed Actions)’은 수용-전념 치료의 주요 과정 중 하나로, 자신이 정한 가치 있는 삶의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Luoma, Hayes, & Walser, 2012). 삶의 가치가 보물 지도라면, 전념 행동은 그 지도를 따라 보물 상자를 하나씩 열어보는 과정입니다. 

  보물은 우리의 생각과 다른 모습을 할 수 있지만, 보물 상자를 여는 경험 자체가 보물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보물 상자를 용기 있게 열어 본 경험은 삶의 주도권이 다른 사람 또는 마음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일깨워 주기 때문입니다. 이 경험은 삶의 가치가 가리키는 낯선 방향으로 기꺼이 한 발자국 내딛을 수 있어야 한 번뿐인 삶을 의식적인 존재로서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삶의 가치에 전념하는 행동은 많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전념 행동이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지 않기에 뜻하지 않은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현실적인 조건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의 방향으로 도저히 행동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익숙한 삶의 영역에서 벗어나 삶의 가치를 향한 낯선 여정에서 만나는 불안, 두려움과 같은 감정들도 전념 행동을 하는데 방해물이 됩니다. 

  가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기 위해 작지만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 전념 행동을 시작하는 출발점이 됩니다. 전념 행동은 가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과정에서 지금 이 순간 진정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도전에 대한 결과를 알 수도 없고 낯선 감정으로 불편하기도 하지만 삶의 가치를 향한 미지의 영역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심어줍니다.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다보면 미성숙한 말과 행동에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없는 말과 행동에 마음이 몽당연필처럼 닳으면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정신없는 하루하루가 영원히 반복될 것만 같고,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것 같아 자괴감에 빠져서 무기력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라는 직업을 소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선생님일수록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스스로를 무능력하다고 탓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괴감에 빠져서 무기력해지지 않기 위해서는 힘든 순간에 있는 자기 자신을 따뜻하게 안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마음이 지치고 힘이 들 때 잘잘못을 따지고 자책하는 것에 익숙해지면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살피지 못합니다. 스스로의 감정을 수용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의 감정도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선한 의도로 행동했다고 하더라도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길 수 있고, 최선을 다해도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불안, 두려움과 같은 힘든 감정을 느끼는 순간의 나를 따뜻하게 보듬어준 경험은 자기 자신에게만 향해 있던 시선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을지 살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나와 마찬가지로 불편한 마음으로 힘들어 하고 있는 아이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마음과의 싸움에서 빠져나와 지금 이 순간 함께 있는 사람에게 집중한 경험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잘잘못을 떠나서 ‘지금 마음이 어떠니?’ 또는 ‘괜찮니?’라고 물어볼 수 있는 마음의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가치’는 흔들릴 때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전념 행동’은 가치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두가 존중받는 교실을 만드는 것이 가치라면, 그 가치에 따라 아이들에게 진심을 다해 행동하는 것이 전념 행동입니다. 최선을 다함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쉽게 바뀌지 않아서 실망하더라도, 가치는 전념 행동을 계속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줍니다. 존중은 스스로 선택한 가치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신의 바람과 다르게 행동하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치’와 ‘전념 행동은’ 마음과의 싸움에 쓴 시간과 힘을 지금 이 순간에 할 수 있는 행동을 하는데 쓸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삶의 선택권을 자기 자신에게 가져올 수 있도록 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고통스러운 순간에 스스로를 탓하며 무기력에 빠지지 않고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처럼, 자신의 가치에 전념해서 행동해 본 경험은 생각은 먼지 하나도 움직일 수 없지만 행동은 적어도 자기 자신을 움직일 수 있음을 일깨웁니다.


* 흰곰: '수용-전념 치료'에서 말하는 불안과 우울과 같은 불편한 생각, 감정, 감각, 그리고 기억과 같은 내적 경험들


* 참고 도서

 - 이선영. (꼭 알고 싶은) 수용-전념 치료의 모든 것. 서울: 소울메이트, 2017.

 - Hayes, Steven C.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서울: 학지사, 2010.

 - Luoma, Jason B. 수용전념치료 배우기. 서울: 학지사, 2012.

 - Wilson, Kelly G. (수용전념치료에서 내담자와 치료자를 위한) 마음챙김. 서울: 학지사, 2013.

 - Hayes, Steven C. 수용전념치료. 서울: 학지사, 2015.

 -수용-전념 상담사 training 자료집, 2023. 서울:  서울 수용과 전념 치료 연구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