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울버린 Sep 30. 2024

미슐랭 스타 받은 샌프란시스코 한식당 삼호원

숨겨진 창업 스토리와 비즈니스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저는 우버의 사업전략 및 운영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로 딜리버리(택시를 제외한 모든 사업부)를 맡고 있는데요, 여러분이 잘 아시는 우버 이츠도 포함됩니다. 저는 특히 파트너들, 즉 식당, 카페, 리테일 매장 등 다양한 비즈니스가 우버 플랫폼에 쉽게 온보딩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규모가 큰 파트너들과 협업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고 있답니다.


평소 맛집 탐방을 즐기다 보니, 업무에서 얻은 비즈니스 통찰력을 저희 동네의 핫플레이스들과 연결해 보는 게 재미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제가 느낀 인사이트와 함께, 동네 맛집들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운영되는지 살펴보고 공유해보려 합니다.



삼호원: 샌프란시스코에서 미슐랭 스타를 받은 특별한 한식당

최근 넷플릭스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요리 프로그램 '흑백요리사'를 아시나요? 저도 이 프로그램을 너무 좋아하는데, 특히 심사위원으로 나오는 안성재 셰프가 눈에 띄더라고요. 안성재 셰프는 샌프란시스코에서 한식을 베이스로 한 레스토랑 모수를 창업해 미슐랭 스타를 받았고, 이후 좋은 기회가 생겨 한국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보며, 한식의 세계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그 연장선상에서 미슐랭 스타를 받은 또 다른 한식 레스토랑 삼호원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삼호원의 특별한 매력

삼호원은 전통 한식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해, 현지인과 한인 모두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제공합니다. 갈비찜과 비빔밥 같은 대표 메뉴는 한국의 전통적인 맛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이고 세련된 프레젠테이션으로 미각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즐거움까지 선사하죠. 이곳에서는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정통 한식을 즐길 수 있어,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답게 음식의 질과 고객 경험을 모두 완벽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트: 정통성과 현지화의 조화

삼호원의 성공 비결 중 하나는 전통 한식의 뿌리를 지키면서도 미국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현대적인 요소를 결합했다는 점입니다. 특히 창업자인 제이슨 황(Jason Hwang) 셰프는 샌프란시스코의 다문화적인 환경 속에서 한식의 정통성을 고수하면서도, 서구적인 맛과 분위기를 가미해 현지인들에게도 사랑받는 레스토랑을 만들었습니다. 철저한 퀄리티 관리, 브랜딩 전략,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삼호원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죠.


삼호원은 몇주전에 예약해도 좋은 시간대에 예약하기가 정말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저도 딱 한번 가보았는데 이중에서 대표적인 메뉴는

Short Rib : 부드럽고 풍부한 맛으로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고기의 질감과 양념이 조화를 이루어 한식의 정수를 느낄 수 있습니다

House Double Cut Galbi : 두툼한 갈비로, 특별한 조리법으로 더욱 깊은 맛을 자랑합니다

BBQ Prime Beef Ribeye : 프라임 등심을 사용하여 육즙이 가득하고 풍미가 뛰어난 메뉴입니다

Kimchi Jjigae Pozole : 전통 김치찌개와 포졸레를 결합한 독특한 요리로, 깊고 진한 맛이 특징입니다 (포졸레는 멕시간 전통 수프 요리인데 비주얼이 심치찌개와 비슷해서 현지이들이 좀 더 잘 알아보게 네이밍한 거 같습니다!)

Egg Souffle: 부드러운 계란 수플레로 그냥 한국 계란찜입니다


창업자의 스토리: 한식 세계화의 선두주자

삼호원을 창업한 제이슨 황 셰프는 어렸을 때부터 접해온 한식의 깊이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열정으로 이 레스토랑을 열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이기에, 한식의 세계화에 도전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환경이었죠. 그의 노력은 미슐랭 스타라는 결과로 이어졌고, 이제 삼호원은 전 세계에서 한식을 사랑하는 이들이 꼭 방문해야 할 레스토랑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혁신적인 파트너십: Ganada Lager

삼호원은 최근 한식을 넘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예가 지역 브루어리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Ganada Lager입니다. 'Ganada'는 한글의 첫 자음인 'ㄱ, ㄴ, ㄷ'에서 따온 이름으로, 한국의 정체성을 담고 있습니다.


우선 저는 이름부터 외국인도 쉽게 부를수 있고 한국 사람으로서도 재밌는 이름이어서 이름만큼은 정말 마음에드는 맥주입니다.


*솔직히 맛은 그냥 카스느낌 나는데 제가 좋아하는 Fort Point Beer Company와 협업해서 2번정도 사마셔봤습니다!


Ganada Lager: 한국과 샌프란시스코의 만남

Ganada Lager는 한국의 전통 발효 기술과 현지 브루어리의 양조 기술을 접목한 특별한 맥주입니다. 한국 쌀을 사용해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며, 생강의 은은한 향이 더해져 독특한 풍미를 만들어냅니다. 이 맥주는 삼호원의 한식 요리와 완벽한 궁합을 자랑하며,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음료입니다.


비즈니스 전략: 새로운 시도와 성공

삼호원의 Ganada Lager는 단순한 맥주가 아닙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삼호원은 크래프트 비어 애호가라는 새로운 고객층을 유치하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지역 브루어리와의 협업으로 지역 사회와의 유대도 강화하면서, 삼호원이 단순한 한식당을 넘어 문화적 교류의 장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호원말고도 샌프란시스코에는 한식베이스로 한 미슐랭 스타식당이 더 있는데 향후 기회가 되서 방문하게 되면 또 글을 남겨 보겠습니다.



2170 Bryant Street, San Francisco, CA 94110
+1.415.868.4479
Sun - Thu 5:00 pm - 9:30 pm
Fri - Sat 5:00 pm - 10:00 p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