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n Mar 02. 2022

나도 모르던 패배의식


스스로 욕심이 별로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바라는 것이 딱히 많지 않은 사람이라고. 요즘은 오히려 나는 그 반대의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좌절과 실패를 두려워하고 패배감에 젖어 사는 사람. 


내가 원하는 만큼 바라면 크게 실망하니까, 실망하면 마음이 아프니까 늘 적게 바라는 것이고 늘 적게 바라다 보니 큰 성과 없이 '나는 이 정도로 충분해, 이 정도가 내 능력치야' 하고 한계를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내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나조차도 모르는 것인데 말이다. 


아픈 연애를 길게 하고 난 후 내 무의식에는 '나는 좋은 남자를 만날 수 없어' 가 자리잡았다. 일명 '나쁜 남자'만 고르는 내 성격과 성향이 다시 나를 힘든 상황에 처넣고 말 거라고 확신했다. 연애 혹은 결혼을 통해 행복해 하는 친구들을 볼 때면 '나도 저렇게 살거야'가 아니라 '내가 저런 사람을 만날 확률은 로또에 당첨될 확률일 거야' 하고 내 미래를 불행으로 단정지었다. 


책상 놓기도 힘든 좁은 내방을 언제라도 떠날 수 있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도 최근에 알았고 그 사실에 놀랐다. 결혼을 안 한다고 해서 평생 한곳에 머무는 것이 아닐 텐데 이 방이 평생 내가 머물 곳이라고 당연하게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햇살이 쏟아져 들어오는 공간에 큰 책상을 두고 앉아 커피를 마시며 책을 보는 그곳이 온전히 내 공간인 상상을 단지 상상으로만 해왔다. 그것도 내겐 '로또에 당첨될 확률'로 여겨지고 있었다. 


현실일 수도 있다. 인연은 사람이 조작해서 만들 수 없는 것이고 내가 바라는 공간을 얻을 만한 경제적 상황이 그리 쉽게 만들어지지도 않을 것이다. 인생이 어디 그렇게 쉽나. 하지만 좌절할까봐, 실패할까봐, 상처 받을까봐 꿈조차 꾸지 않으려 하는 것은 아니 오히려 내 미래를 불행으로 확정짓는 것은 다른 문제가 아닐까. 


내가 원하는 삶을 꿈꾸고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될 수 있다고 믿는 것. 그것이 내게 필요하다. 나를 좋은 사람과 함께 할만한, 내가 원하는 좋은 삶을 살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여기자. 꿈꾸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언제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