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아한 숲길 Aug 17. 2023

숲길의 책수다) 빠르게 실패하기

천 개의 성공을 만드는 작은 행동의 힘


♡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림 볼츠·라이언 바비노


♡스노우폭스북스


♡2022년 8월 2



20년간 진행된 스탠포드대학교 인생 성장 프로젝트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행동하도록 돕는 책>


  사람은 대부분 성공을 원합니다. 기왕 세상에 태어났으니 가치 있는 존재가 되고 싶고, 보람 있게  살고 싶은 건 당연하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성공적 삶을 살 수 있을까요? 답은 수없이 많고 사람마다 답이 다르겠지만 제가 이 책을 통해 얻은 결론은 "일단 행동하라."입니다. 책의 앞부분에는 행동하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요점이라고 말하고 있기도 하죠.



<실패에 관한 새로운 관점>


 심지어 빠르게 실패하기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실패하라고? 그것도 빠르게? 우리가 흔히 생각해 오던 실패는 일그러지고 초라한 것이었지만 저자가 말하는 실패는 성공을 이루기 위한 도구입니다. 즉, 실패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실패와 성공은 반대 개념이 아니라 연결되어 있기에 결국 성공을 이루게 해준다는 것이죠.



<저항의 속성과 맞서라>


  성공을 이루고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분석해 보니 계획하는 데 적은 시간을 들이고 행동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다고 해요.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해서 무언가를 하려고 하다 보면 그 사이 부정적인 감정이 개입하기 때문에 실행이 어려워집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활력을 좀먹을 뿐이니까요. 철저한 준비와 계획(?) 그건 그저 지금 생각일 뿐 충분히 관심이 가는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죠. 불필요하게 깊은 사고와 분석 과정은 자신감과 에너지를 고갈시켜서 우리의 행보를 방해한다는 것을 기억해야겠어요. 



<좀 더 빨리 실패하라>


  빨리 배우기 위해 오히려 빨리 실패하라는 말이 신선했어요. 실패는 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하면서 더 멀리 나아가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라는 교훈을 전합니다. 막연하게 꿈꾸기 보다 작게라도 당장 실행할 구체적인 일들을 생각해 보고 바로 행동하다 보면 조금씩 발전할 수 있는 것이죠. 행동하다 보면 실패의 경험도 쌓이고 성공 경험도 쌓이겠지요? 



<즐거움을 만끽할 만한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혹시 이런 얘기 들어보셨나요? 사람은 즐기는 일을 할 때 더 똑똑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기분이 좋으면 창의적 아이디어가 떠오를 확률이 50%나 증가한다고 하네요. 지금 바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인가? 피곤한지도 모를 만큼 몰입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는가를 고민하고 바로 그 일을 하면 된다는 것이지요. 저는 여러 가지가 떠오르더라고요. 그래서 늘 바쁜가 봅니다. 코넬대학 심리학자 엘리스 아이젠은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는 사람은 사고하는 방식도 다르다."라고 했대요. 저자는 긍정적인 경험에 시간을 쏟아붓는 것이 가장 쉽게 인생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피곤을 잊을 만큼 몰입할 만한 일, 지금 바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아 행동해 보심이 어떨까요? 그 행동이 빠른 실패로 이어지고 점점 실력으로 발전하면 성취감을 맛보기도 하겠지요? 작은 성취감들이 모여 결국 큰 결실이 됨을 기억해야겠습니다. 



『 실패하면 실망할지 모른다. 그러나 시도하지 않은 것은 불행한 삶이다. -비버리 실즈- 』




매거진의 이전글 숲길의 책수다) 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충페이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