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이거부동산 대표 Feb 21. 2022

아파트 건설사 도급순위, 브랜드순위

아파트 브랜드 순위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재텍큰타이거 입니다.


부동산에서 입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하실 겁니다. 입지하면 교통, 학군, 편의시설, 자연환경 등이 있습니다. 


입지 외에도 중요한 것들이 몇가지 더 있죠.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게 아파트 건설사 브랜드 입니다. 아파트 브랜드에 따라 같은 입지인데도 몇천만원에서 수억이 더 비싸기도 합니다.


오늘 흥미진진한 아파트 건설사 브랜드 순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시공사 도급순위


건설사 순위를 메기는 방법도 여러가지이고, 순위를 측정하는 업체도 여러 곳입니다. 그 중 가장 공신력 있는 곳이 국토교통부이므로, 국토교통부 시공사 도급순위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국토부에서 발표하는 시공능력순위 (도급순위) 입니다.


매년 7월 건설업체의 시공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순위를 매깁니다. 토목, 아파트, 산업설비 등 모든 시공성적을 포괄하여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브랜드 순위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파트 브랜드 순위와 어느정도는 매칭되는 것 같습니다.



1위는 삼성물산 (래미안)

2위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3위 지에스건설(자이)

4위 포스코건설(더샵)

5위 대우건설(푸르지오)

6위 현대엔지니어링(힐스테이트)

7위 롯데건설 (롯데캐슬)

8위 디엘이엔씨 (이편한세상)

9위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10위 SK에코플랜트 (SK뷰)


1위~10위까지 건설사는 1군 건설사라고 보면 됩니다. 워낙 유명한 건설업체이고 브랜드이니, 누구나 이 아파트에 살고 싶어하는 곳입니다.


시공능력만 보면 삼성물산이 압도적이네요. 대림산업(이편한세상)이 전년도 3위였는데 건설사업을 분할하여 디엘이앤씨를 신설하면서 8위로 내려왔습니다.




아파트 브랜드 순위


아파트 브랜드 순위는 업체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여러 업체가 있는데 부동산114 자료를 가져와봤습니다.


출처 : 부동산R114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모든 건설토목 사업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 부동산114 자료는 아파트 브랜드 순위만 매긴 것입니다.


1위 자이 (GS건설)

2위 래미안 (삼성물산)

3위 힐스테이트 (현대건설)

4위 푸르지오 (대우건설)

5위 롯데캐슬 (롯데건설)

6위 이편한세상 (디엘이앤씨)

7위 아이파크 (HDC현대산업개발)

8위 더샵 (포스코건설)

9위 린 (우미건설)

10위 포레나 (한화건설)


순위 평가기준은 브랜드 상기도와 선호도, 보조인지도, 투자가치,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 정량평가 입니다.


GS 자이, 삼성 래미안, 현대 힐스테이트 삼강 구도가 수년째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아파트 베스트3를 꼽으라면 3개 브랜드가 최고의 인기인것 같네요.


21년 순위라 아이파크가 7위에 랭크되어 있네요. 이번 광주 아이파크 붕괴사건 이후로 브랜드 인지도에 타격을 많이 입은 것 같습니다. 22년 순위에는 다소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9위 린 우미건설은 생소한 분이 많을 겁니다. 사실 저도 우미 린이 베스트 10에 들어갔다는게 좀 의아하긴 하네요. 광주광역시에서 시작한 중견건설사 입니다. SK뷰, 호반, 하늘채, 중흥, 동부 등 더 친숙한 브랜드가 많은데, 의외네요.


10위 포레나는 2019년 한화 꿈에그린에서 포레나로 변경한후 올해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브랜드명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네요. 개인적으로도 꿈에그린은 고급 아파트 느낌이 안 들었는데, 포레나는 고급아파트 느낌이 듭니다.



브랜드 상기도는 자이고 가장 높고, 건설사 상기도는 현대건설이 가장 높네요.



연령대별 순위는 30대 40대 자이, 50대이상 래미안입니다. 전 래미안이 좋은데, 50대 이상 감성인가 보네요 ㅎㅎ





특히 인상적인 데이터는 건설사 및 브랜드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 입니다.2016년부터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비율이 90%를 넘었습니다. 2021년도에도 92.44%가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네요.


요즘 짓는 신축아파트들은 커뮤니티와 단지조경 등 고급화 요소들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더 중요해진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또한 아크로, 디에이치 등 고급 브랜드의 영향도 있을 것이구요.


잘 모르는 지역 아파트 투자할때, 1군 건설사만 투자한다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아파트 브랜드명이 주는 프리미엄 가치가 높아지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by 재텍큰타이거 



제 글이 좋았다면 '브런치 구독'으로 응원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부동산 세테크의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