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월간덕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플레이어 Aug 03. 2023

혹시 원신 좋아하세요? 2023 원신 여름축제

월간덕후#3 게임 축제에 다녀왔습니다!



! 이 글을 읽기 전 원신 초보 플레이어가 어쩌다 원신 여름축제에 가게 되었다는 점을 미리 이야기드립니다! 원신을 잘 아는 분의 손에 이끌려 이런 저런 구경을 하고 온 콘텐츠가 될 것 같아요 !



원신, 요즘 가장 핫한 게임

오빠랑 사촌 동생들이랑 나이 차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로 친구처럼 몇 시간이고 대화를 하는 편이에요. 그 이유는 하나죠. 바로 게임이라는 공통 분모가 있습니다. 원신은 그 중에서도 중국, 미국, 일본에서도 흥행을 성공하며 10대-20대들이 많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물론 표절 논란과 함께 중국 미호요 기업의 게임이라는 점으로 국내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아직 플레이 해보지 않은 게임

저는 원신을 해본 적이 없어요. 제 아이패드에도 안 깔리고 폰에도 안 깔리는 슬픈 이야기… 아래는 원신의 시놉시스입니다.

“7가지 원소가 살아 숨 쉬는 판타지 세계 티바트. 아주 오래전, 사람들은 신령에 대한 신앙을 통해 원소의 힘을 부여받아 황야를 개척하고 나라를 건설했다. 500년 전, 오래된 나라가 멸망 후 천지가 개벽하고... 대륙을 휩쓸던 재난이 멈췄지만, 사람들이 고대하던 평화는 오지 않았다.”

이걸로는 파악할 수가 없네요.. 한 번 반성을 해보며 제가 본 이벤트를 어떻게 느꼈는지 공유하는 시간으로 본 콘텐츠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이번 원신 여름축제는  올림픽공원 KSPO DOME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번 메이플스토리 SUMMER Showcase는 서울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렸었죠. 점점 팬들을 위한 게임 행사의 규모가 점점 더 커진다고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이번 원신 2023 여름 축제는 다음과 같이 7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내에는 (1) 굿즈 픽업존, (2) 2차 창작 부스, (3) 코스프레 퍼레이드가 이루어졌고, 실외에는 (1) 미니게임, (2) 푸드트럭, (3) 파트너사 부스, (4) 포토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7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3만 2000여 명 정도가 모여 적절하게 실내와 실외로 구분하고, 실내로 입장하는 표 번호가 뒷 순서라면 기다리는 동안 실외에서 놀거리를 제공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원신 2023 여름축제 미니 게임

지금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여섯 부스가 여섯 미니게임 존입니다. 제가 방문한 토요일은 끊임없이 비가 내렸다가 안 내렸다가 하는 극악의 날씨였습니다. 그럼에도 실외 미니게임 부스에 사람들이 가득했죠!


[미니 게임 플레이 방식] 미니 게임 쿠폰을 발급하는 곳에서 4000원에 1장을 구매하면 총 세 개의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6개의 게임을 하고 싶으면 총 2개의 쿠폰을 사야 하는 것이죠. 물론 한 번이라도 실패하면 계속 쿠폰을 사야 합니다. 다만 각 게임 당 줄이 길기 때문에 자주 반복할 수 없다는 점과 쿠폰에도 연이어서 바로 플레이할 수 없다는 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쿠폰에 그 부분이 작성되어 있지 않으면 어떤 분은 10장 산 다음 성공할 때까지 무한 반복할 수 있겠죠. 그러면 줄은 무한히 길어질테고요)


[미니 게임 보상?] 왜 이걸 할까요? 네, 팬들은 굿즈와 보상이 있다면 무조건 합니다. 6개의 게임을 모두 성공하면 보상이 있다는데… 네.. 저는 실패해서 무슨 보상인지 모릅니다. 다른 후기를 읽어보면 실회 6개 게임을 모두 완료하면 헤나 스티커를 주었다고 하네요 :) 하지만 이를 받기 위해서 드는 시간과 돈을 생각했을 때 불만족스럽다라는 반응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어떤 굿즈를 주면 조금 더 만족스러운 반응이 나올 수 있는지 고민해보게 되네요.


[미니 게임 POINT] 하루에 만 명 정도 모이는 게임 팬 행사인 만큼 이 규모를 어떻게 적절하게 관리하였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1) 6개 중 하나는 게임을 ‘알아야만 풀 수 있는’ 퀴즈

의도한 바인지 모르겠으나, [수메르 인물 퀴즈] 미니 게임은 게임을 플레이하고 좋아하는 사람들만 풀 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에서 나오는 캐릭터가 나오면 이름을 맞추는 방식이죠. 저는 이 퀴즈 때문에 헤나 스티커를 받지 못했어요… 저는 해맑은 표정으로 0점을 받았네요  일부러 6개의 게임 중 팬이 아닌 자(일반인)를 골라내려고 만든건가 라는 의심을 해봤죠.


(2) 전 연령대가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

원신 행사에서 놀란 부분은 보호자와 함께 온 10대 아이들도 있었다는 점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난이도는 매우 쉽습니다. 첫 번째 언급한 게임 외에는 전부 운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죠. (1) 인물 퀴즈 (2) 뽑기 (3) 투호놀이 (4) 주사위 놀이 등이 예시입니다.


(3) 적절한 줄의 위치

이미 원신 여름 축제는 매 년 진행하고 있어서 그런지 대기 줄 및 팬들 관리 방식에서 문제가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미니 게임 쿠폰을 받을 수 있는 위치도 미니게임과 적절하게 떨어져 있고, 다른 행사와 맞부딪히는 느낌이 적어서 편했네요 (물론 우산을 계속 썼다 펴야 했던 부분은 날씨 탓을 해보겠습니다)



원신 2023 여름축제 2차 창작 부스

제가 2차 창작 부스를 볼 수 있는 경기장 1층으로 들어가자 마자 느낀 것은 ‘우와’였어요. 여기저기 있는 많은 코스어 분들과 1층에 깔린 미스트는 어렸을 적 처음 롯데월드를 갔을 때 기분과 유사했습니다. 아무래도 다들 각자 자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즐기고 있어서 분위기 자체가 흥겨웠습니다.


2차 창작 부스를 구경할 수 있는 1층에서는 각 부스마다 원신의 특정 캐릭터의 굿즈만 판매하는 곳도 있었고, 모든 캐릭터를 다루는 곳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원신에서 인기 있는 캐릭터들이 있다 보니 특정 캐릭터 명도 많이 보였습니다. 어떤 부스에서는 줄이 엄청 길었는데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가 아니었나 싶네요.


게임 회사가 운영하는 공식 행사에 2차 창작물이 다수 활용되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굿즈를 살 수 있는 방식이 (1) 공식 2023 여름축제 상품을 판매하는 굿즈 픽업존과 (2) 내가 좋아하는 유형의 좋아하는 캐릭터의 상품을 살 수 있는 2차 창작 부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죠. 사업자는 공식 굿즈의 퀄리티를 높이고 행사 관련된 상품만 팔 수 있다면 이것으로 충족되지 못하는 욕구를 2차 창작 부스에서 풀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원신의 경우 캐릭터의 수가 어림잡아도 70개가 넘어보이네요. 사람마다 좋아하는 캐릭터는 다를 수 있기에 2차 창작 부스는 각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 아니었나 싶습니다.  2차 창작물이 점점 많아지고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요즘, 변화하는 행사의 모습 중 하나로 보입니다.


또한 아래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다시피 중앙에 원신과 관련된 영상과 노래가 함께 나와 축제 분위기가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게임 행사로 실내 운동장이 적절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하게 굿즈 페어 느낌보다 축제의 분위기를 만들어낸 것이죠.



원신 2023 여름축제, 퍼레이드의 시작

방송과 함께 퍼레이드가 시작되기 전 모두 2층으로 안내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빨리 올라가 코스어들을 조금 더 가까이서 볼 수 있도록 맨 1열 자리를 선점해야겠어요.


[테러 예고로 인한 혼란] 제가 갔던 이 날이 트위터로 테러 예고​가 있었던 날이라 오후에 난리가 아니었다고 하네요. 호요버스 한국 지사장이 나와 고개 숙여 사과하고 행사는 진행되었습니다.


[성우가 진행한 행사] 본 행사의 경우 사실 사회자의 비중이 상당히 적었습니다. 그래도 국내에서 유명한 남도형 성우가 나와서 진행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대부분 다른 행사에서는 연예인이나 MC가 나와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죠. 다른 행사였으면 ‘남도형이 누구야?’하면서 수근댔을텐데 여기 있는 모든 이들은 남도형 성우를 알고 환호했습니다. 역시 참석한 사람들이 (원신을 좋아하는 게이머) 좋아할만한 사회자를 데려왔다 생각이 듭니다. 원신에서는 타르탈리아 캐릭터의 성우를 맡고 있다고 하네요.


저 멀리 중앙 단상에서 사회를 보는 남도형 성우


[인게임 영상들] 게임 행사에 인게임 영상이 빠질 수가 없겠죠. 높은 영상 퀄리티로 눈도 즐거웠고, 무엇보다 아무 스토리를 모르는 저 또한 빠르게 몰입할 수 있도록 영상이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습니다. (좋아하는 캐릭터들 나올 때마다 사람들의 환호가 다른 콘서트에 못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코스프레 퍼레이드] 아마 여름 축제의 꽃 아닐까 싶습니다. 코스프레 퍼레이드죠. 수 많은 캐릭터가 있는 원신이었기에 다양한 분위기의 캐릭터 코스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작고 아담한 귀여운 캐릭터도 있었고, 거대한 몽둥이를 들고 있는 캐릭터도 있었습니다. 무기부터 날개의 높은 퀄리티와 캐릭터에 몰입한 듯한 행동은 모두 본 퍼레이드를 더욱 재미있게 만든 요소였습니다. 제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언젠가 저런 코스프레 장식 혹은 무기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되게 커졌습니다.


아래는 가장 인상깊었던 코스어의 모습인데요! 순간 저게 무슨 코스프레냐고 물어보니깐 원신에서 나오는 원석 코스프레라고 해서 웃었어요ㅋㅋㅋㅋ 언젠가 저도 저런 참신한 코스어가 될 수 있을까요? 멋있는 고퀄리티 코스프레도 멋있지만 재치있는 코스프레도 좋네요!

원석이라니..!



마무리하며…

행사가 마무리 되면서 모두 불을 켜졌을 때, 역시 한 공간에 같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였을 때의 감정은 참 오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남긴 소원에 함께 감탄하고 박수치고, 사회자 말 한 마디 없이 전광판의 텍스트로만 행사가 진행되는 모습 또한 게임 행사만의 특징으로 보여 인상적이었죠.


이렇게 게임사가 대규모로 팬 행사를 하나의 IP로만 여는 경우가 드물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어쩌다 따라간 행사에서 본 게임 영상이 너무 예뻤고, 그 영상을 집에 돌아와서 찾아보다가 스토리가 궁금해져 원신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잘 몰라 ‘타이나리’ 굿즈를 사서 왔는데 다음 2024 원신 여름 축제에는 과연 제가 어떤 캐릭터의 굿즈에 눈에 불을 켜고 다닐지 궁금해집니다. 1년 동안 열심히 게임을 하다가 다음에는 보다 풍성한 2024 원신 여름 축제 콘텐츠로 가져오겠습니다!

타이나리 굿즈


+ 한 가지 후회되는 지점이 있다면 카메라를 챙겨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다른 멋진 원신 2023 여름 축제 후기들이 너무 많아 다음에는 저도 카메라를 들고 가서 필요한 사진들을 잘 찍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다음에는 조금 더 현장 스케치를 잘 담아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게임카페 좋아하세요? 프로젝트 문의 햄햄팡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