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월 햇살 Mar 09. 2024

내가 하고 싶은 사랑은

사랑에 관한 나만의 정의

사랑은 인간이 태어나서 체험하는 가장 경이롭고 위대한 일이다.

모든 가치 중에 가장 상위에 랭킹 되어 있는 만큼 사랑은 어렵다.

이 글을 쓰는 나 역시 늘 진실한 사랑에 대한 갈망이 있을 뿐. 어쩌면 죽는 그 순간까지도 그 본질을 깨닫지 못할 수 있다.     

사람들 대부분은 자라는 환경 속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랑관을 형성한다. 책, 노래 가사, 드라마 혹은 부모의 모습을 보며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모습이 사랑의 당연한 얼굴이라며 착각하며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 때문에 좀 더 진실된 사랑에는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자유롭지 못하다.     


내가 꿈꾸는 진정한 사랑은 ‘자유’와 연결된다.       


집착하지 않고 얽매이지 않으면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달콤함과 감성에 빠져 구속이 사랑의 모습이라고 믿지만 그건 그저 사랑의 탈을 쓴 허상일 뿐이다. 믿음으로부터 멀어지기에 존재하지 않는 일에 의심하기도 한다. 집착하는 순간 나의 자아는 빛을 잃음과 동시에 어둠에 갇히고 만다. ‘온전한 나’로 존재할 자유를 잃게 된다.

바라는 것 없이 기쁘게 내어주면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인간 혹은 동물, 사물을  포함한 많은 관계 속에서 아끼는 마음으로 친절과 사랑을 베푼다. 딱 그 지점까지 여야 한다. 하지만 인간은 그렇지 못한 습성을 지니고 있다. 주는 만큼 받고 싶어 하고 듣고 싶어 한다. 요구하지 않고 바라지 않고 온전히 나눌 수 있다면 그로 인해 진정한 기쁨을 누리게 되어 날개를 단 듯 자유로워질 수 있다.

통제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임은 상대가 아닌 내가 자유롭기 위함이다.

나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은 연인이든 부모와 자식 간이든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상대를 통제하려 한다. 내 세계관에 맞지 않다는, 이 모든 게 너를 위해서라는 이유로 바꾸려고 한다. 상대는 내가 통제하고 바꿀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그렇기에 결국 내 기대에 못 미치는 일들의 반복은 스스로에게 상실감을 안겨준다.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존중과 배려로 가득한 수용이라는 이름의 사랑은 결국 기대와 상실감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안겨준다. 더불어 사랑이 충만한 관계를 진실되게 유지할 수 있다.     


내 사랑에도 애틋함, 희생, 소유, 집착, 탐욕 등이 버무려져 있었다. 사랑이 주는 환상으로 인한 박탈감과 외로움에 눈물을 흘리기도 했고 상대방을 원망하는 독이 든 마음을 가지기도 했었다. 이런 사랑은 모래 위에 집을 짓고 사는 것처럼 늘 아슬아슬하다. 어느 한 사람도 행복할 수 없다. 사랑을 하는데 싸우고 외롭고 괴롭고 슬프다. 상대방의 행동과 표정, 말, 표현에 마치 내 손과 발이 묶여있는 것 같다.


사랑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 보며 생긴 고찰로 지금의 나는 조금씩 자유로워지고 있다. 신기할 만큼 이전에 느끼지 못했던 평화가 마음 한 구석에 자리 잡기 시작했다.


사랑의 충만함은 이렇게 타인에서가 아닌 내 안에서 자연스레 발현되어야 한다. 그렇게 사랑의 주체자가 되면 나는 자유롭고 진정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은 오로지 가슴으로 알아볼 수 있다. 본질적인 사랑은 눈으로 없다. -생텍쥐베리



이미지출처: 언스플래쉬


#한달매일글쓰기의기적

매거진의 이전글 아, 좋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