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산 Nov 09. 2021

제주는 그런 곳이다.  

엄마!! 엄마!! 오늘 점심은 뭐야? 오늘 저녁은 뭐야? 내일 아침은 뭐야??


아침 눈뜨고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밥 차리고 치우고 간식 차리고 치우고 또 밥 차리고 치우고 무한반복의 궤도.  


애 셋 낳은 거 니 선택 아니었어?


내가 힘들다 하니 피식 웃으며 조소하는 막내 이모.

막내 이모는 내 사정 뻔히 다 알면서 저렇게 심장을 쿡쿡 찌르는 말만 한다.  

선택했으면 힘들다는 말도 못 하나ᆢ


감기 기운에 안 좋은 컨디션으로 냉장고 정리를 했다.

어휴. 난 환경오염 주범 자네. 유통기한 지난 음식이 왜 이리 많아.  하느님 죄송합니다ᆢ혼자 중얼거리며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러 갔다.  

그곳엔 쓰레기 배출을 도와주시는 중년 여성분이 바지런히 재활용 쓰레기를 정리하고 계셨다.

 

"음식물쓰레기 양을 보니 어린애들 있나 봐요."


음식물쓰레기 양이 많아 제 발 저린 나는 멋쩍게 웃으며,

"애가 셋이라."

하는 얼토당토않은 변명을 한다.   


"그때가 그립네요.


애들이 어려서 힘들지요?

나도 애가 넷이었는데 부엌에서 하루 종일 살다시피 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그때가 너무 그리워요.

눈물이 날 정도로ᆢ" 


고개를 숙이며 재활용 쓰레기 정리를 하고 계셔서 그분의 표정은 보지 못했지만 목소리는 목이 메어 있었다.   


요즘 힘든 일 계속 겹쳐 우울한 날을 보내고 있었다.  

계속 엄마만 찾아대는 세 아이에게 나 좀 그만 내버려 두라고 성질낸 적도 있었다. 누군가 나 좀 꼭 안아주고 토닥여줬으면 했지만 언제나 혼자였다.  

런 내게 여성분의 말씀은 날 꼭 안아주고 힘들어도 조금만 힘내 라고 위로해주기에 충분했다.  


낯선 사람에게 눈물이 날 정도의 위안을 느끼다.  


그러고 보니 난 이곳에 와서 위로를 참 많이도 받았다.  

모두 이웃들이었다.  

사람들을 피해 도망 온 곳에서

사람들에게 위로를 받고 치유하고 있다.  


오늘도 길고양이가 문 앞에서 야옹거린다.

그래. 알았어 밥 줄게.

고양이가 지쳐 가버릴까 부리나케 사료를 챙긴다.


제주는 그런 곳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 밤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