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니크 Nov 13. 2023

너무 애쓰지 말기

 요즘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라는 드라마를 보고 있는데, 드라마 속에 나의 모습들이 많이 발견돼서 남몰래 눈물을 훔치며 보고 있다. 5화 <인생에서 노란색 경고등이 깜박일 때>에는 워킹맘 이야기가 나왔는데 극 중 대사가 내 마음을 울려 메모해 놓았다. 일과 아이를 위해 정신없이 살아오다가 자신의 마음이 병든 줄도 모르고, 정신과 병동에 들어와서야 본인을 돌아보며 자기 자신에게 한 말이다.


너무 애쓰지 마.
너 힘들 거야.
모든 걸 다 해주고도 못 해 준 것만 생각나서
미안해질 거고
다 네 탓할 거고
죄책감 들 거야.
네가 다 시들어가는 것도 모를 거야.
인생이 전부 노란색일 거야.
노란불이 그렇게 깜빡이는데도 너 모를 거야.
아이 행복 때문에 네 행복에는
눈감고 살 거야.
근데 네가 안 행복한데 누가 행복하겠어?




 회사에서 요즘 나의 모습은 한 마리의 경주마 같다. 눈가리개를 착용한 채 앞만 보고 달리고 있다. 한 번 자리에 앉으면 화장실 가는 것도 잊은 채 퇴근시간을 맞이하곤 한다. 그러다 보니 허리에도 무리가 와서 병원을 다니고 있다. 내가 하는 일이 다른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 잘하려고 하는데, 그 일이 어느 순간 내 삶을 지배해 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더 잘하려고 할수록 애를 쓸수록 나는 행복하지 않았다. 내가 그들에게 모두 해줄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조금 더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누구보다 내가 나에게 잘하고 있다고 칭찬해 주어야겠다. '나'를 지키기 위해서.

작가의 이전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