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수안 Jan 28. 2024

나는 누구일까

반 70이 되어 생각하는 나를 탐구하는 삶 

  한 사람을 정의 내리기 위해 어느 정도의 문장이 필요할까. 

나는 교사였다. 

나는 백수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나는 지금 방황하고 있다.

나는 생각이 많은 편이다.

나는.... 


1 문장으로는 몇백만 명 중 하나로 

두 번째 문장으로는 몇십만 명 중 하나로 

여전히 나를 콕 집어, 나만을 표현하는 문장은 찾기가 어렵다. 


심지어 내 이름도 온전히 나만 쓰는 게 아니니 말이다. 

나를 정의 내리기란 어지간히 힘들다. 그래서 나를 소개하는 것도 어렵다. 


나를 탐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그래서 필요한 거 같은데, 보여주기도 어렵겠다. 

--------




2년 후 지금도 난 탐구 중이다. 

그래도 그나마 다행인 것은, 나를 조금은 알 것 같다.

굳이 남에게 한 문장으로 나를 소개할 필요를 요즘 못 느낀다.

긴 글로 소개를 하더라도, 상대방은 나의 아우트라인만 겨우 알듯 말 듯일 것이다.

심지어 내 부모도 나도 나를 모르는데 말이다. 

왜 테스형이, "너 자신을 알라"라고 이야기했나 알겠다. 

테스형도, 그게 끝~ 없이 탐구해야 하는 지점임을 알았기 때문이지 않을까. 


글쎄. 왜 나는 브런치에 이 글을 2년 전에 써놓고도 내걸지 않았던 걸까. 과거의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걸 보니, 난 또 변했나 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