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아 Mar 31. 2020

공포의 머시기도 케바케

만삭의 하루5

새벽의 병원은 고요했다.

오빠는 병실까지는 못 들어가고 대기.


전화를 받았던 간호사분께서 차고 온 생리대를 확인하시더니,

양수가 맞는 것 같다고 하셨다.

예상하고 왔지만 직접 들으니 철렁했다.


내진을 준비하셨다.

난 산부인과 검진을 받으며 단 한 번도 내진을 하지 않았었다.

내 담당 의사분께서는 큰 이상이 없는 한 내진을 잘 안하신다고 하셨다.

워낙에 블로그에서 공포의 내진이 어쩌고 해서 나도 내심 다행이다 생각했는데..

그 내진을 지금 간호사분이 준비하고 계셨던 것이다.


잔뜩 쫄아있었는데 생각보다 아프지 않았다.

역시 케바케다.

병원에서 나는 소리는 다 무섭다

양수가 맞으니 이제 자궁문이 얼마나 열렸는지가 관건.

1cm........

진통이 없으니 당연한 결과겠지만,

어떤 이들은 그냥 좀 아프다 해서 갔더니 4~5cm라 두 시간 만에 낳았다 카더라..

하는 조막만 한 희망을 품고 있었는데 역시 난 해당되지 않았다.


대기했던 오빠가 들어오고 본격적인 입원 절차를 밟았다.

워낙 고요한 새벽시간에, 분만을 준비하는 산모는 나밖에 없어서

차분하게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었다.


*입원 절차는 병원마다 다를 테지만, 내가 다닌 병원은

입원실 선택, 무통주사, 열상 주사, 신생아 검사, 태반 기증 여부 등을 선택해야 했다.

산모가 진통을 시작했다면 남편에게 묻는데,

남편은 또 진통하는 산모에게 이걸 묻는단다.

물어도 열받고, 안 묻고 비싸고 필요 없는 것만 선택해도 열받을 것이 뻔해

난 미리 오빠에게 항목까지 친절하게 적어가며 신신당부했었다.

결과적으로 난 진통이 늦어 내가 다 선택했다.  


뱃속 아기의 심박수 및 여러 상태를 실시간 체크할 수 있는 조치와

대박 큰 바늘로 링거 맞을 준비를 했다.

이것도 미리 블로그 보고 겁먹었는데,

생각보다 움직이기 불편하지 않았다.  

수십 번을 검색한게 도움이 되기도, 괜스레 겁먹었구나 싶었던 것도 많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홀로 마음의 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