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E May 17. 2023

삶에서 파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방법

직진하세요


바다 보면서 무슨 생각해?


바다는 항상 많은 것을 알려준다. 다낭 여행 중 미케해변을 바라보면서 느낀 것이 있어 기록한다.


발을 담그려고 했는데 파도를 보니 그러기가 쉽지 않았다. 전쟁영화에서 적군들이 몰려오는 것 처럼 엄청난 위압감을 주었기 때문이다.


자연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동시에 가장 강력한 파괴력을 가진 존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섭게 달려오는 파도를 보면서,


인생을 떠올렸다. 살면서 몰려오는 파도를 마주 할 때 나는 어떤 태도를 가지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눈을 감아서 두려움을 차단할까, 발바닥에 힘을 더 주며 버틸까?


눈을 감아버리면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없다. 발바닥에 힘도 줘봤지만 모래가 빠져나가면서 나도 같이 빨려 들어갈 것 같았다. 상황을 회피하는 것도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내가 찾은 해결 방법은,


멀리 보면서 앞으로 걸어가는 것이었다. 멀리 넘실대는 파도를 감상하는 것이 오히려 나를 더 용기 있게 만들었다. 가만히 서 있기보다 앞으로 갈 때 모래와 파도가 더욱 친근하게 느껴졌다. 내 눈에 들어오는 풍경, 피부에 닿는 면적이 많아져서 그런 것 같다.


살면서 많은 파도를 만날 것이다. 파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부딪히는 방법은 멀리, 큰 그림을 내다 보면서 멈추지 않고 나아가면 된다. 원하는 모습,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것이다. 새로운 것에 도전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파도가 내가 있는 쪽으로 올 때 하나의 파도만 오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파도들이 모여서 큰 파도를 만들며 달려온다.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들이 모여서 큰 움직임으로 내 삶을 빚어나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삶은 바다를 닮았다. 매번 바다에서 인생을 배운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나 고갱처럼 천재성을 인정받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