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단 쓰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릭 May 15. 2024

반성문

살리는 글을 쓰자

월요일 늦은 밤, 가까스로 연재글을 업로드했다. 너무 피곤했던지라 깊이 생각은 못하고 한번 쓱 읽어보고 그냥 올려버렸다. 글의 완성도가 낮아도 일단 쓰자고 마음먹었기 때문에, 숙제를 해결했다는 나름의 후련한 마음이 있었다. 그런데 이상하게 100% 후련하지 않고 70%정도 후련한 마음이었다. 왜 그럴까. 너무 피곤해서 그런가 보다. 하고 일단 잠들었다.


다음날, 내가 글을 잘못 썼다는 걸 깨달았다. 처음엔 내가 쓴 글에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덜 후련했다고 생각했다. 등록한 어학원을 하루 만에 그만뒀는데, 그 안에서 내가 얻은 깨달음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 이유는 웃기려고 쓴 소재로 글을 마무리하면서 글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고 흐지부지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보다는 더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나도 모르게 타인의 약점을 글감으로 활용한 것이었다. 외모에 대해서 언급한 것도 아니고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내가 제일 싫어하는 행동을 내가 하고 말았다. 웃기려고 썼는데 사실 웃기지도 않았다. 누군가 비슷한 약점을 갖고 있다면, 충분히 상처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뒤늦게 했다.


게다가 그 당사자는 외국인이기 때문에 내가 쓴 글을 읽어볼 일이 없겠다는 전제도 은연중에 깔려있어서 쉽게 소재로 썼던 것 같다. 쓰고 보니까 더 최악이다. 나 왜 그랬을까. 나한테 잘못한 것도 없는 사람을 조롱하고 말았다. 게다가 그냥 사적으로 얘기하는 것도 아니고, 공개적으로 아무나 볼 수 있는 브런치에 올리다니... 등신 같은 짓을 하고 말았다. 당사자에게도 너무 미안했고 이미 그 글을 읽으며 불쾌감을 느꼈을 사람들에게도 미안했다. 불쾌감을 느끼지 않았더라도 부끄러운 실수를 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올린 글을 삭제하고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이미 브런치북으로 연재하고 있기 때문에 그 글만 삭제할 수도 없었다(브런치북에 연재하는 글을 삭제하려면 브런치북을 통째로 삭제해야 한다). 그래서 수정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이미 올린 글이어도 수정할 수 있다는 게 참 다행이었다. 그리고 글을 수정하고 나서 이 반성문을 꼭 써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솔직히 말하면, 굳이 반성문을 쓰지 않고 내가 잘못 쓴 부분만 수정하고 끝내도 될 일이다. 내가 그렇게 많은 구독자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쓴 글에 많은 반응이 있었던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어차피 읽지 않은 사람은 여전히 모를 일이었다. 하지만 나는 내가 실수한 것을 알고 있고 또 반복하고 싶지 않았다. 이전에는 실수하기가 두려워서 시도조차 하지 못했다면, 이젠 실수했더라도 바로 잡고 싶었다.


엎지른 물도, 이미 뱉은 말도, 이미 누군가에 읽힌 글도 그 이전 상태로 주워 담을 수는 없지만 내가 잘못했다는 것을 알면 바로 잡을 수 있다. 물은 새로 받으면 되고, 말과 글로 누군가 상처를 받았다면 나의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면 된다. 아니,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상태로 그냥 둔다고 좋아지는 건 하나도 없다. 


물론 나의 실수를 인정하는 건 쉽지 않다. 그 순간은 부끄럽고 그냥 덮어두고만 싶다. 또 실수했다는 오점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나의 잘못을 인정하고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 이 글을 쓴다. 독자를 웃기지 않더라도, 내 글에 반응이 없더라도 누군가의 약점을 글감으로 활용하는 일은 절대 하지 않으련다. 악의 없이 던진 말에 상처받을 수 있다는 건 이미 나도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내가 싫어하는 행동은 하지 않으련다. 글을 쓰고 나서 만약 내가 이 사람의 입장이라면, 이 글을 읽었을 때 과연 어떤 마음이 들지를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봐야겠다. 그렇다고 해서 지나친 자기 검열로 인해 글을 쓰지 못한다면 안 되겠지만, 나만의 글을 쓰는 기준은 분명히 해야 한다.


나는 살리는 글을 쓸 것이다. 그것이 꼭 교훈을 담는 글을 쓰겠다는 건 아니다. 그저 글을 쓰는 나도, 글을 읽는 남도 살리는 방향으로 글을 쓰고 싶다. 




*아래는 다시 수정한 글입니다.

https://brunch.co.kr/@pile-brick/184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살리는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