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킴 아카이브 Mar 05. 2024

<건킴 작품> 동행의 이유

동행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제목: 동행의 이유

형태: Digital Art (포스터)

사이즈: A2(420*594mm)

제작연도: 2024

인간에게 외로움이란 왜 치명적인 걸까?


하버드 연구에 따르면 “행복”의 가장 큰 요소는 “관계”였다. 반면에 뇌에 직접적인 손상을 입히는 감정은 “외로움”이었다. 


인류의 진화를 살펴보면, 인간은 태초 모습부터 사냥하는 유목민이었고, 생존에 대한 공통된 목적을 공유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이는 사회성이 우리의 생존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우리는 DNA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생존에 가장 적합한 선택을 내리는데, 외로움은 이러한 집단생활과 반대되는 대립점에 있기 때문에 부정적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는 수천 년 동안의 집단생활의 역사를 기반으로 DNA에 정보가 새겨져 있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현대사회에서도 '누군가와' 혹은 '어떤 것과' 동행을 해야 한다.


‘동행’이란 작은 의미에서는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의 사람과 동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업무적 목적을 공유하는 직장 동료, 행복이라는 목표 지점을 두고 살아가는 배우자, 그리고 유희로운 시간을 목적으로 두는 친구들이 그러한 예시이다.


넓은 시야로 보면 이 땅 위에 온전히 머무르고 싶기에 자연과도 우리는 동행을 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현시점에서 자연과 동행을 하는 것일까? 혹은 일방적으로 이용하고 있는걸까? 동행이란 혼자서만은 성립될 수 없다. 말 그대로 같은 목적을 두고 함께 나아가는 게 ‘동행’이라면 인류가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는 자연 또한 무너지면 안된다. 그러므로 ‘우리’를 위해서 자연을 보존해야 한다.


동행이란 결국 ‘나’를 위해 상대방을 받쳐주고, ‘나’를 위해 상대방을 지켜주는 것이다.


작가: 건킴 

인스타그램: @gunkimm_art

작가의 이전글 <건킴 작품>상실 없는 세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