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퍼플 May 11. 2020

(L-Life) 인연 혹은 운명

우리는 인연일 운명이었어



우린 인연일까 운명일까? 


너무나 멀리 돌아온 우리 둘이잖아, 그 버린 시간들이 난 참 아까워 

맞아, 하지만 처음 만남에 우리가 잘 됐더라면 우린 아직까지 만나지 못했을 수도 있어.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멀리 돌아왔지만 우리는 인연일 운명이었던 거야. 






우리의 인연이 닿은 건 5년 전 시드니에 있을 때였다. 같은 공통분야를 가진 사람들끼리 온라인 어딘가 깊이 숨겨져 있는 커뮤니티 안에서, 나와 같은 동네에 온 한국인 친구를 알게 됐다. 처음 만났을 때는 굉장히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잘 웃는 사람이었다. 그냥 사람 자체가 호감인 사람이었다. 그때 당시에는, 현재 내 파트너도 나도 서로 만나는 사람이 따로 있었다. 정말 그냥 친구로 지내볼까 하고 만났다. 우리는 그렇게 급속도로 친해졌다. 또 다른 친구들이 생기기 시작했고, 꽤나 큰 그룹의 친구들이 생겼다. 다들 집도 근처에 살아서 서로 왕래가 잦았다. 친구들끼리 삼삼오오 모여 놀기도 하고, 단 둘이 만나서 같이 커피도 마시고 드라이브로 하러 다녔다. 


둘이 커피를 마시러 나가도, 드라이브를 하러 나가도 무슨 일이 있었던 건 아니었다. 정말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서로 고민거리만 털어놓았다. 내 연애의 고민들, 그 사람의 연애의 고민들, 살면서 생기는 고민거리들 등, 그런 이야기들을 하면서 우리는 서로의 연애관이 나와 참 비슷하다는 걸 알았다. 하지만 우리는 그 누구보다 완벽하게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바람이라고 할지도 모르겠다, 만나는 사람을 두고 호감을 느꼈다면 그건 이미 바람일지 모른다. 손 한번 잡아보지 않았고, 친구끼리 하는 가벼운 스킨십조차 없었다. 하지만, 둘 다 서로에게 흔들렸다는 걸 부정하지는 않는다. 흔들리는 순간들이 있었지만, 우리는 친구라는 탈을 쓴 채 그렇게 마음을 다 잡았다. 


우리는 인연이 아니었던 걸까, 그러다 그 사람이 급하게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일이 생겼다. 짧았던 6개월은 그렇게 끝이 났다. 그리고 다시 볼 수 없을 것만 같았다. 6개월 동안 정말 많은 일이 있었다. 짧았던 시간이었지만 그 기억들은 아직도 참 아련하게 남아있다. 


그렇게 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4년 동안 일 년에 한두 번씩 그 사람의 소식을 들을 수 있었다. 단 한 번도, 내가 먼저 연락하지 않았다. 나는 그 사람에게 흔들렸고, 연락이 오고 가다 보면 또 흔들릴게 뻔했다. 너무 좋은 사람이라는 걸 잘 알고 있어서, 연락하고 싶지 않았다. 그럼에도 그 사람은 일 년에 한두 번씩 안부 묻는 문자를 꾸준히 보내왔다. 문자가 길지도 않았다. "잘 지내고 있어?", "응 난 잘 지내지, 넌 잘 지내?", "난 잘 지내고 있어, 생각나서 연락해봤어!" 이게 끝이었다. 왜 연락을 하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내 안부만 물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나는 만나던 애인과 헤어졌다. 길다면 길었을, 사랑했겠지만 돌아보면 사랑이 아녔을지도 모르는, 정말 힘들었던 관계를 정리했다. 이사를 준비하고 이직 준비 겸 잠시 한국에 다녀 올 일이 생겨서 준비를 하고 있을 때였다. 


"잘 지내?" 또 울렸다. 그 사람이었다. "응 난 잘 지내지, 넌 잘 지내?" 똑같은 문자를 보냈다. 이번엔 전화가 걸려왔다. 정말 오랜만에 듣는 목소리였다. 어제 연락한 것처럼 아무렇지 않게 통화를 했다. 그 사람은 그랬다, 사교성이 좋아서 주변에 사람들이 많았고, 그 자리를 어색하게 만들지 않는 사람이었다. 4년 동안의 갭이 없어질 만큼 아무렇지 않게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어제 꿈속에서 널 봐서 생각나서 연락해봤어, 한국에는 안 와?"

"아 안 그래도 일이 생겨서 다음 달에 잠깐 나갈 것 같아."

"아 애인이랑 같이와?"

"아...... 아니 헤어졌어 혼자가" 

"무슨 일이야 갑자기?" 

"알잖아 예전부터 안 좋았던 거, 똑같은 문제지 뭐" 


서로 연애사를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그 이상의 설명은 필요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사람이 말했다. 


비행기 언제야? 내가 공항으로 데리러 나갈게. 



그렇게 4년 만에 우리는 다시 만났다. 






4년을 돌고 돌아 서로 만난 우리는 한동안 지난 이야기를 한참 풀어냈다. 서로 하지 못한 이야기들, 왜 우리는 그렇게 엇갈리는 일만 많았었는가 하는 이야기들로 주로 대화를 이어갔다. 


4년의 시간이 물론 너무나 아깝다. 우리가 진작 다시 만났다면, 시간 소모 감정 소모 등등하지 않았어도 되는 게 참 많았을 텐데. 하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 서로 싱글이었다면? 우리가 그때 만났더라면 그 사람이 6개월 한국 가있는 동안엔 우린 괜찮았을까? 그 후엔? 아마 그때는 우리의 '때'가 아니었던 걸지도 모른다. 타이밍이 그게 아니어서, 그렇게 엇갈리고 엇갈렸을지도 모른다. 사랑에는 타이밍이 있다는 말이 이렇게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우리는 인연일 운명이었다? 하지만 그 인연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연락을 해왔던 애인과, 서로의 마음속에 고이 접어놨던 마음이 같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었다. 



많이 엇갈리고 돌아왔지만, 이제는 평생을 함께하자 약속하고, 결혼 준비를 하고 있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L-Life) 한 번쯤 할 수 있는 고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