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은하 Jan 15. 2024

애착유형별 자주 할 수 있는 말과 행동

안정형 애착, 불안형 애착, 회피형 애착

안녕하세요! 스마트한 정신건강 컨슈머가 되는 법,

정신건강 서비스 컨슈머들에게 유익한 인사이트와 정보를 제공하는 린다장입니다.



나와 파트너의 애착 유형을 아는 것은 나 및 그 사람의 상처와 필요(요구사항)를 이해하고, 건강한 관계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편향된 해석으로 타인을 판단하거나, 나 스스로를 괴롭히는 게 아니라 애착유형이 우리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더 많은 통찰력을 얻고 발전하기 위한 방향으로 활용하는 것이죠.


나의 애착 유형을 안다면 내가 평소 원하거나 필요한 것을 얻는 데 나의 의사소통 방식이 어떻게 이를 방해하고 있는 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또 그동안의 연인 관계에 있어서도 그는 왜 나에게 그런 말을 했는 지, 나는 왜 그에게 그렇게 반응했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 애착유형이 당신을 100% 정의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또한 애착은 스펙트럼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불안정한 모습이 더 두드러질 수 있고, 불안형 애착이라도 나를 불안하게 하지 않고 무조건적 사랑을 주는 파트너와 함께 살아가면서 안정형 애착에 가까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각자는 가장 자주 보여주는 기본 애착 스타일을 가집니다. 


애착 이론에 따르면 안정형, 불안형, 회피형의 세 가지 주요 애착 유형이 있습니다.(네 번째, 무질서한 애착(공포-회피형)은 불안과 회피의 혼합이지만 성인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므로 주로 위 세 가지 유형만 다룹니다.)


각 애착유형별 특성과 그 특성으로 인해 자주 반복하게 되는 관계 패턴은 무엇일까요? 

또 각 애착유형별로 red button(발작버튼)이 되는 말들은 무엇일까요?(절대 해서는 안되는, 이들에게 파괴적인 말)


"나 결국엔 버리고 딴 여자한테 갈 거지?"

"난 평생 주말부부 하면서, '따로 또 같이' 거리 두며 지내고 싶어"

"널 사랑하니까 헤어지는 거야"

"저 사람, 나 싫어하는 거 맞지? 날 싫어하는 게 분명해"

"나 왜 혼자 내버려둬?"

"우리 서로 주지도, 받지도 말자"

"인생은 어차피 혼자야. 아무도 믿지마" 

"잠수이별...."


그 남자, 그 여자 또는 내가 이런 말들을 자주 했던 이유 ㅡ

이젠 이해하실 수 있게 될겁니다. 



1.안정형 애착


1)주요 특성 


· 안정된 사람들은 관계가 가까워지고 깊어질 때 친밀감과 편안함을 느끼며, 일반적으로 따뜻하고 사랑이 많습니다. 


· 이들은 독립성과 상호의존성, 친밀감과 자율성에 있어 건전한 균형을 갖고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선한 의도를 갖고 있다고 믿으며, 서로 신뢰하고 우호적인 관계, 편안함과 행복함이 안정적 관계의 특징입니다. 


· 자신이 사랑받을 가치가 있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사랑을 줄 것이란 것도 믿습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해 긍정적 견해를 가짐)


· 애착 유형은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관리 레벨을 강력하게 예측할 수 있는 지표인데요, 안정된 사람들은 신뢰할 수 없는 사람들로부터 해를 입어도 불안정한 사람들보다 영향을 덜 받습니다. 즉, 데미지를 덜 입는다, 역경을 더 잘 극복한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 이런 특성은 이들에게 위험을 감수할 자유와 용기를 얻게 합니다. 이들은 새로운 우정이나 관계를 잘 맺고, 갈등을 생산적으로 해결하고, 자신에 대한 친밀한 정보도 공유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이런 특성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함께 하면 편하고 좋은 느낌을 주며, 사회적으로 유능해질 확률이 높아지빈다. 또한 이들은 자존감이 대체적으로 높고, 안정형 애착끼리 만났을 때 결혼 관계를 성공적으로 지켜나갈 확률도 높습니다.




2)이들이 맺는 관계 방식 및 특징


· 파트너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파트너가 지지받고, 이해 받는다고 느끼게 해줍니다. 


· 파트너와 개방적이고 건설적으로 소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들은 높은 자존감, 정서적 안정감,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을 갖고 있고, 공감, 이해, 적극적인 경청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 이들은 자신의 필요, 욕구, 우려 사항을 명확하고 단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충분히 갈등이 해결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갈등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이들은 또한 피드백에 더 개방적이며, 두 파트너 모두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타협하고 찾을 의지도 높습니다. 


· 어떤 어려움도 함께 헤쳐나가려는 의지가 강합니다. 



3)안정형 애착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 자신을 솔직하고 진정성 있게 표현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파트너의 판단이나 거부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편안하게 공유합니다. 


· 자신의 감정 조절을 효과적으로 하기 때문에, 파트너의 감정 역시 잘 공감해주고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잇습니다. 안정형 애착끼리 만난다면 이 부부는 더 큰 이해와 서로에 대한 연민으로 어떤 갈등과 어려움도 원만히 헤쳐나갈 수 있게 됩니다. 



2.불안형 애착 (불안-집착)


1)주요 특성 


· 자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지만, 타인에 대해선 긍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습니다. 


· 불안 및 집착 수준은 높고, 회피 수준은 낮습니다.


· 타인의 거부 신호나 파트너가 거리를 두는 신호에 매우 민감합니다. 


→ 그 결과 그들은 혼자 남겨졌다고 생각하거나 사랑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 불안정 애착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버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그들은 관계에 집착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수용해주기 위해 너무 열심히 노력하거나 너무 빨리 친밀감에 빠지게 됩니다. 


· 불안형 애착의 사람들은 사실이 그렇지 않은데도 누군가의 표정이나 태도, 말에서 '거절', '조롱', '버림받는' 등의 느낌을 인식하고 성급하게 결론을 내려버리기도 합니다. "저 사람, 나 싫어하는 거 맞지?"


· 자신이 위태롭고 외롭다고 느끼기에 항상 사람들에게 열린 마인드로, 관대하게 행동하기가 어렵습니다. 


· 불안한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관계에 몰두하고, 파트너가 자신을 계속 사랑할 수 있을지 걱정합니다. 



2)자주 반복하는 관계 패턴


· 그들의 불안정한 관계는 잦은 기복, 정서적 혼란, 질투, 파트너에 대한 집착이 특징입니다. 


· 파트너에 대해 상대적으로 자신감을 갖지만, 버림받고 사랑받지 못하게 될 것에 대해 걱정합니다. 


· 이들은 지속적으로 파트너에게 사랑을 확인해서 자신의 불안을 완화하고 관계에서 안정감을 얻기를 희망하지만, 이런 지속적인 요구(또는 집착)는 종종 파트너의 정신건강 및 삶의 수준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때, 파트너가 "너가 계속 그렇게 하면 떠날 수도 있어"라는 말은 이들에게 가장 충격적인 레드 버튼이 될 수 있습니다. 


3)자주 할 수 있는 말이나 행동 


· 반복적으로 날 안심시켜달라는 말을 요청하거나 지속적인 확인을 구합니다.


→ 이런 행동은 버림받거나 충분히 사랑받지 못할 것이란 뿌리 깊은 두려움에서 비롯됩니다. 이럴 때 이렇게 말해주세요. "응, 난 어떤 일이 있어도 절대 널 떠나지 않을 거니까 그런 걱정은 하지마." 


★불안정한 애착을 가진 사람과 대화할 때는 자주 안심시켜주고, 확인시켜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인내심을 갖고, 관심을 갖고, 그들의 요구를 무시하지 말고 반응해주세요. 또 그들의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말이나 무시하는 태도, 모호한 의사소통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헤어질지도 모르지. 너 하기에 달렸지.") 


· 날 만나달라고, 또는 날 떠나지 말라고 메달리기(무릎꿇기, 심한 경우 자해/자살 협박 등) 


· 자기 회의적인 말 


· 이들은 의사소통에서 나온 단서를 과도하게 분석하여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오해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들은 파트너와 자주 만나거나 늘 함께 지내고 싶습니다. (그래야 덜 불안하니까)


· 이들은 스냅챗 등 위치추적 앱을 활용해 모든 움직임을 모니터링 하기도 합니다. 


불안한 애착 스타일의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면, 더 건강한 대화 패턴을 개발하고 서로가 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회피형 애착 (무시-회피)


1)주요 특성


· 자신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지만,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 불안감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회피 수준이 높습니다. 


· 회피 애착을 가진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버림받는 것을 사실은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집착하는 대신 사람을 멀리하는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다만, 버려지는 것에 대해 불안형처럼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 안정형과 달리 회피형은 친밀감을 독립심의 상실과 동일시하고 끊임없이 친밀감을 '밀어내기'방식으로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어려움이 있더라도 도움을 청하지 않고 혼자 해결하거나 감정 표현을 하지 않습니다. (보살핌을 받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함. 거절당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아예 요청조차 하지 않음)


·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먼저 밀어내게 됩니다. 즉, 사랑이나 우정을 먼저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하니까 널 놓아주는거야"


· 회피형은 갈등이 있을때 마치 냉철하고 냉정해보이지만, 사실 그들은 격분하고 혈압은 치솟으며, 면역 기능이 저하되고 심한 두통 및 만성 통증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자주 반복하는 관계 패턴


· 회피형 애착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감정 표현에 대한 불편함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종종 어려움을 겪고, 심지어 이를 무시해버리거나 경시할 수 도 있는데요, 이렇게 감정 표현을 안 하는 것은 파트너로 하여금 정서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관계가 멀어지고, 이해와 정서적 연결이 부족하여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친밀감은 회피형 애착이 어려움을 겪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이들은 깊은 감정적 연결을 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오래 지속되는 깊은 관계, 친밀한 친구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취약성은 감추고 완벽한 모습만 보여주려고 애쓰기도 합니다. 취약성은 개인이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파트너 및 친한 친구에게 공유하며, 더 깊은 관계로 연결해주기 때문에 건강한 관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취약하다는 것은 거부나 버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감정적 장벽을 세웁니다. 취약성에 대한 이러한 두려움은 그들이 관계에 완전히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여 신뢰와 정서적 친밀감의 발전을 방해합니다.


· 감정표현 부족,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의 어려움, 취약성을 공개하는 것의 어려움은 외로움, 관계에 대한 불만, 심지어 우울증, 불안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자주 할 수 있는 말이나 행동 


· 회피형은 의사소통에서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나 감정 표현, 친밀감, 자신의 취약성(약점)을 말하는 것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들이 이별을 할 때, '잠수이별'을 선호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대면 이별의 경우 자신의 강렬한 감정을 드러내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독립성을 중요시하며 갈등이 있을 때 물러나거나 멀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피적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압력을 가하지 않고 부드럽게 마음을 열도록 유도하는 안전한 의사소통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간과 독립성에 대한 필요성을 존중하고, 방어적인 태도를 유발하지 않도록 비대립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인내, 이해, 온화한 끈기는 그들이 마음을 더 편안하게 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애착 스타일을 '문제화'하는 것은 경계해야 하지만, 

대부분 내가 안정형 애착이길 바라고, 나의 파트너도 안정형 애착이길 바랍니다. 

(자기도 모르게) 파괴적 관계를 선택하게 되더라도, 이성적으로 파트너와 불건강한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완벽하지 않으며, 때때로 불안하기도 하고 또 어떤 때에는 매우 안정적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완전한 안정형 애착'이 불가능하더라도, 이런 애착을 지향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고, 이러한 노력이 나의 파트너나 가족, 동료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군가를 애착유형으로 판단하거나 배제하는 것은 경계해야합니다.

단지, 나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데 활용해보세요. 

나의 사랑하는 가족과 파트너의 마음을 더 깊게 이해하는데 사용해보십시요. 


파트너의 애착유형을 이해하면 오해와 갈등을 줄일 수 있기에 우리의 관계를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고, 파트너에 대한 공감과 연민도 키울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 아래 ♡ 부탁드립니다!


멘탈헬스코리아 장은하 부대표


대한민국 1등 정신건강 서포트 커뮤니티 : 연결, 컨슈머 집단지성, 정보 공유+노하우, 지지, 동기부여


린다장의 <정신건강의 모든 것> 브런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은 스마트한 정신건강 컨슈머들이 마음을 회복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조언, 통찰, 최신 트렌드, 영감을 찾을 수 있는 곳 입니다.


내 마음의 혁신을 이루고, 성공적인 삶의 로드맵을 다시 세우길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브런치 <구독>을 추천합니다!


린다장 메일 : jangeunha@gmail.com

린다장 틱톡 : www.tiktok.com/@lindassam

린다장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linda.jang_joy

린다장 유튜브 : https://bit.ly/3PI6v87

린다장 페이스북 : www.facebook.com/eunha.jang.7

린다장 블로그 : https://bit.ly/3ojHTqB


작가의 이전글 자살 생각과 자살 충동을 높이는 정신과 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