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유나 Jan 30. 2024

運七伎三

사자성어가 적힌 골목을 걸었다

너는 맞춰 보자고 했다

멀리서 커다란 한자를 먼저 읽고

조금씩 가까이 걸어가 작은 한글을 읽었다

나 아는 한자가 몇 없어


모르는 글자는 다음 글자에 의해 나타났다

칠, 기, 삼… 아, 운칠기삼?


어떻게 밟혔는지 심히 마모되어

못 읽는 글자도 있다

꿈에서 본 걸 적어두는 공책처럼


공책은 숨 쉬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누워 있다

직접 고른 자리도 아닌데


공책을 움켜쥐러 뒤척이는 동안

시간이 먼저

나를 움켜쥔다

꿈이 훼손된다


눈사람을 벗는 것처럼

이 문장은 어떤 장면에서 파생됐을까

눈사람

안에 들어있는 사람

을 떠올려본다


아유 손이 징그럽게 차네

손을 끌어 이불 밑에 넣는

할머니,

가끔은 내가 너무 많은 걸 가진 것 같아


눈사람은 차가워진 기억이 없고

나는 어떻게 내가 됐지?


공책처럼 누워

그 골목을 생각했다


여러 명의 네가 걸어 다닌다

멀리서

다 읽을 수 있는 얼굴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