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경수 Dec 26. 2022

6개월 사이드 프로젝트 회고 (1) 페르소나 & MVP

기획자 혼자 서비스 만들기


나를 위한 미라클 모닝 스터디,
미모닝





Intro

일상에서 시작된 사이드 프로젝트


ⓒ 최고심

이번 여름, 정말 열심히 일했다. 새로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퇴근 이후에도 대부분 일을 했다. 인풋 없이 계속 아웃풋만 내는 삶은 나를 점점 소진시켰다. 그러다 여느 직장인이 그렇듯 번아웃이 왔다.


그래서 일부러 아침에 2시간 정도 일찍 일어나 여유 시간을 가졌다. 일만 하지 않기 위해서, 나를 지키기 위해서 무작정 미라클 모닝을 시작했다. 차를 마시며 생각을 정리하거나 책을 읽고 글을 썼다. 그렇게 아침을 활용해 내가 하고 싶었던 것들을 했다.



와! 너무 좋은데? 이거 다른 사람들도 같이 하면 진짜 좋겠다 ❤️



오롯이 나를 위한 시간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게 이렇게 힐링된다니!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랐다. 그리고 서로 응원하며 성장하는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었다. 혼자보다 함께의 힘을 믿으니까 : ) 그렇게 다시 아침을 활용해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페르소나 설정

처음이 어렵다면 '나'로부터 시작하기



가장 먼저 한 일은 바로 페르소나 그려보기! 이름부터 여름인ㅎㅎ 한여름은 당시 회사에서 일하던 나를 제 3자 입장에서 바라본 것이다. 풀고 싶은 문제는 '나'로부터 오는 거니까 내가 겪고 있는 문제를 정의하고 니즈를 파악해 봤다.



@you_r_love

Persona 1

한여름



20대 중반 ~ 20대 후반 여성

ENFP(재기발랄한 활동가형)


IT 스타트업 재직

주니어 기획자, 마케터




Lifestyle

#성격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친다. 하고 싶은 것도, 좋아하는 것도 많다.   
#성향

1) 일도 잘하고 싶고 퍼스널 브랜딩도 하고 싶고 독서, 글쓰기, 운동 등 자기계발에 진심이다. 사이드 프로젝트, 부캐, N잡에 관심이 많아 회사 일 외에 다른 일도 시도해 본다.

2) 출퇴근길에 틈틈이 책을 읽는다. 롱블랙, 퍼블리, 뉴스레터, 자기계발 인스타그램&유튜브 콘텐츠를 챙겨본다.
 
3) 요가, 명상, 러닝, 수영 등의 운동을 좋아한다. 동호회에 들거나 강습을 등록해서 주 2~3회 꾸준히 운동을 한다.            



Pain Points

회사 일이 많아서 따로 길게 여유 시간을 갖기가 어렵다. 항상 시간과 체력이 부족하다. 퇴근을 하면 녹초가 돼서 겨우 운동을 하거나 야근한 날에는 씻고 바로 눕는다. 늦게 노트북을 켜기도 하지만 너무 졸려서 금방 다시 닫는다. 보상심리로 새벽까지 휴대폰을 하다가 죄책감을 가지고 잠에 든다. 다음 날 겨우 일어나서 회사에 간다. 종종 '이게 맞나.. 내 인생 잘 살고 있나?' 고민하게 된다.



Needs & Goals

'내 것'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시간, 그리고 의지

→ 내 것: 꿈, 건강과 체력, 독서&글쓰기, 인스타그램&유튜브 콘텐츠, 사이드 프로젝트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시간(아침 or 밤)을 확보해도 혼자서 꾸준히 하기가 어렵다.

혼자서는 자꾸 의지가 약해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무언가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한다.

열심히 사는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많이 얻는다. 그 집단의 구성원이 되는 것은 덤!




@iammingki

Persona 2

이가을



20대 후반 ~ 30대 초반 여성  

ENFJ(정의로운 사회운동가형)


사업가, 프리랜서, N잡러

강의, 콘텐츠, 온라인 판매




Lifestyle

#성격

자신의 일과 삶에 열정적이다. 이루고 싶은 명확한 꿈이 있다. 계획을 세워 하나씩 성취해 나간다.  
#성향

1) 퍼스널 브랜딩과 경제적 자유에 관심이 많다.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꾸준히 자기계발하며 성장한다.

2) 프리랜서로 일하기 때문에 시간관리를 잘해야 한다. 오전에는 독서/글쓰기를 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오후에는 미팅, 강의, 촬영 등 활동적인 일을 한다. 저녁에는 주로 모임 or 운동 강습이 있다. 사람을 대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피부, 몸매 관리, 패션에도 신경 쓴다.

3) 일주일에 하루는 브런치 카페에서 친구&지인들과 모임을 갖는다. 주말에 시간이 되면 유기견/환경보호 봉사활동을 간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업을 펼칠 수 있는 시야를 갖고 소중한 인연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Pain Points

혼자서 일하기 때문에 ① 시간 관리가 어렵다. 일하고 싶을 때 일하고, 쉬고 싶을 때 쉬는 게 오히려 독이 될 때도 있다. 스스로 강제 없이 일정을 정하기 때문에 한없이 나태해지기도 한다. 기상 후 1시간이 그날 하루를 결정한다는데, 꾸준히 아침 루틴(명상, 스트레칭, 계획 세우기) 하는 게 쉽지 않다. ② 무엇보다 외롭다. 내가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모르겠다. 결이 비슷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고민, 공감, 위로를 나누고 에너지를 얻고 싶다.



Needs & Goals

아침 루틴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

관심 기반 커뮤니티 및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이렇게 먼저 '나'라는 사람이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를 정의했더니, 자연스럽게 페르소나별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다. 다음 차례로 사용자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MVP를 만들었다. 이미 있는 노코드 툴을 활용해서 빠르고 간단하게!





MVP 제작

여러 가지 노코드 툴 함께 사용하기



가설

자기계발의 의지가 있으나 자꾸 실패하는 사람들은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① 아침 일찍 일어나 나를 위한 일을 먼저 한다.

②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모임에 들어간다.



목표

스스로 성장/성공하려는 사람들에게 생산성을 높이는 환경을 제공하여 실제로 성장/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순서


1. 랜딩페이지 & 모집폼 만들기 #Surfee #Typeform



홍보를 지인이나 오픈카톡방에서만 했기 때문에 링크(페이지) 자체가 서비스를 모두 설명할 수 있어야 했다. 그리고 랜딩페이지에서 바로 CTA 버튼을 눌러서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notion + oopy 조합, softr + airtable 등등 고민했는데 손쉽게 무료로 만들 수 있는 surfee를 선택했다. 그리고 모집폼은 디자인이 예쁜 타입폼으로 결정!



▷ surfee로 만든 랜딩페이지

https://surfee.co.kr/memorning




2. (개인화) 이메일 보내기 #Stibee



원래 개인화된 이메일을 보내려고 했지만, 무료 버전은 할 수 없어서 모두 동일한 내용으로 메시지를 전송했다. 일반 이메일보다 훨씬 디자인이 예뻐서 나중에는 mailchimp나 stibee로 뉴스레터를 운영해보고 싶다.



3. 운영하기 #Notion #Kakao



노션에 전체적인 서비스 소개를 적고, 각자 기록할 수 있는 개인 페이지를 만들었다. 스터디 주제, 업종, 직무, MBTI, 월별 목표를 적고 달성도를 확인할 수 있는 템플릿을 만들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은 기상 인증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만들었다. 안내 사항을 정리해 공지로 게시했다.





다음 글

(2) 6~7월 데이터분석 & 개선


작가의 이전글 노션(Notion) 포트폴리오 만들기 | 실전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