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마일썬 Jun 16. 2020

핀란드 교환학생이 운동하는 법

핀란드 교환학생-18 / Zonesports 이용하기

*핀란드 헬싱키에서 교환학생을 할 예정인 사람들을 위한 정보글입니다!


교환학생을 오기 전 학기에, 나는 줌바에 빠져있었다. (*줌바는 라틴계열 댄스음악에 맞춘 에어로빅 피트니스 프로그램이다)


핀란드에서도 건강을 위해 운동을 계속하고 싶었다. 헬싱키의 헬싱키대학교, 알토대학교, 한켄대학은 Unisport라는 기관을 통해 학생들에게 무료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내 파견교는 unisport 해당 대학이 아니었고, 줌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본 헬싱키 줌바 수업 가격은 한국에서의 2~3배였다. unisport를 이용할 수 없어 아쉬웠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발견한 Zone Sports의 존재


하지만 그런 나에게 한줄기 빛이 보였다. 파견교 학생 페이지를 통해 우연히 학교에서 sports service탭을 발견했다. 들어가 보니 Zonesports(존스포츠)라는 스포츠 프로그램Haaga-Helia(하가헬리아),  Laurea(라우리), Metropolia(메트로폴리아) 3개 대학 연합으로 운영되고 있던 것이다. 다른 캠퍼스였지만, 교내에 수영장 이용도 가능한 것을 보며 신이 났다. 확실히 하기 위해 zonesports에 직접 메일을 보내, 교환학생 역시도 학생증이 있다면 zonesports를 이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었다.


zonesports는 크게 instructed class(강의), ball sports(구기종목), Sport hall(스포츠 홀 예약), gym(헬스장), yogobe(온라인 요가교실) 5가지로 나뉜다. 스포츠패스가 있으면 이 모든 걸 이용할 수 있고, 학생증 발급 혜택에 스포츠패스가 포함되어 나는 고민하지 않고 학생증을 발급했다.

zonesports 등록은 학생회 친구들이 도와줬는데, 내가 캠퍼스 이름만으로는 캠퍼스 위치를 찾기가 어려우니, 설명해주던 종이도 나에게 줬다. zonesports를 등록하면 zonesports 카드를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출석체크도 이뤄진다.



출처 : zonesports

Instructed class가 내가 주로 이용하던 프로그램이고, 내가 찾던 zumba도 있었고 그 외에도 정말 다양한 강의가 있다. 복싱, 요가, 필라테스,  힙합댄스, core training 등이다. Zonesports에 따르면 instructed class는 크게 Body&Mind, Beat, Strength and Dance&Rhythm 이렇게 4가지로 나뉜다고 한다.


[Zonesports를 이용하여 수업을 듣는 방법]

http://zonesports.fi/en/

Zonesports 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위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회원가입 이후, 로그인을 하면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학교에서 듣는 강좌처럼 한번 신청하면 16주간 매일 수업에 가야 하는 것이 아니라, 매주 수업을 신청하는 구조여서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게다가 수강생이 많지 않아서 힘들게 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었다.


홈페이지의 아직 영어 호환성이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서, 여러 버튼들이 핀란드어이기 때문에 크롬의 번역을 이용하면서 zonesports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Ball sports는 내가 이용해 보지 않았지만, 배구를 즐겨하던 홍콩인 친구에게 추천하고 설명하고자 캡처했던 화면이다 vapaana가 비어있다는 뜻이고, osallistujaa는 참가자라는 뜻이다. Ball sports도 배드민턴이나, 플로어볼, 배구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vapaana를 클릭하여 신청 버튼만 누르고 zonesports 카드를 지참하여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캠퍼스에 도착해서 수업만 임하면 된다.


[내가 주로 이용한 수업]

zumba 수업을 듣던 metropolia myyramki 캠퍼스

나는 집과 가까웠던 메트로폴리아의 myyrmaki(미라마끼) 캠퍼스에서 zumba수업을 매주 신청하여 들었었다. myyramaki 기차역에서 내려 약 5~10분 정도 걸으면 이 캠퍼스에 도착한다. 학생들이 많을 때는 15명 정도였고, 2명이 수업을 듣기도 했다.


zonesports의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는 것도 있고, 핀란드어로 진행되는 것도 있다. 나는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만 들었지만, 운동이다 보니 핀란드어로 진행되는 수업도 괜찮다고 친구가 이야기해주기도 했다. 비록 작은 규모지만, 사물함이 갖춰진 탈의실과 샤워실도 갖춰져 있었다.


여담이지만, myyramki 기차역 근처에 lidl(저렴한 마트 체인점)과 k-citymarket(대형 쇼핑몰)이 있어, 운동 이후에 이곳에 들러 장을 보고 집에 가는 것이 소소한 즐거움 중 하나였다.





Zonesports에 대한 생각

zonesports가 2017년부터 시작되었고, 그리 오래되지 않아서인지 한국의 웹사이트에서 zonesports의 존재를 접하지 못했었다. 게다가, 파견교 2~3학년 핀란드인 재학생들도 zonesports를 모르기도 했다. 오히려 zonesports를 했다고 하면 나에게 zonesports가 어떻냐고 물어봤다.


나는 꽤 많은 교환학생 친구들에게 zonesports를 추천했고 다들 알려줘서 고맙다고 너무 즐겁다고 이야기를 해줬다. haaga-helia, laurea, metropolia 대학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한다면 zonesports를 꼭 이용해서 교환학생 생활에 활력을 넣었으면 좋겠다!



[개인적인 바람 : 우리나라도 학생에 대한 운동 지원을 해줬으면..]


핀란드에서 한 학기에 30유로(약 37000원)로 학생증 발급을 했고, 그 안에 학교 여러 행사에서의 할인과 핀란드의 여러 가게들과의 연계 해택, 스포츠패스 등이 있었다. 

나의 한국학교는, 교내에 유료 헬스장이 2개지만 한 달만 해도 30만 원이 넘을 것이다. 학교 근처의 구 단위 체육센터에서 수영을 한 적이 있는데 이 역시도 한 달에 5만 원꼴이었다.

체육 교양수업은 있지만, 1픽(다양한 과목 중 첫 번째로 수강신청 버튼을 누름)으로만 수강신청이 가능할 정도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 운동부족이 심각하다고 들었다.  통계에서 우리나라 여자 청소년의 운동부족비율이 146개국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도 학생들의 운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많으면 장기적으로 참 좋을 텐데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우나"는 핀란드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