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련 Nov 16. 2022

브런치에 글을 안쓸 수가 없다.

브런치의 작가가 되었다는 알림과 너무 행복했었던 그날의 하루.


그다음 날부터 나는 어떤 글을 어떻게 써야 하나

를 계속 고민했던 거 같다. 그러다 보니 글을 잘 쓰고 싶은 욕심만 많아져서 정작 글을 잘 쓰지는 못했다.


글을 잘 쓰는 다른 분들이 올리신 글을 보면,

저기서 어떻게 저런 표현을 쓰셨을까 라는 생각이 들며 감탄하기도 한다.


세련된 표현,

지적이면서 고급진 단어,

디테일한 감성.


휴..


글을 보면 그 글을 쓴 작가분이 어떤 사람인지 조금은 알 수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잘 꾸며지지 못한 내 글은 꼭 나를 닮은 거 같다.


같은 주제로 글을 쓰더라도 누가 쓰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글이 되기도 하는 게 참 신기하다.


나도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싶었다.

글로 표현하면 답답하고 뭉쳐져 있던 마음의 응어리들이 풀리는 거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에.


그리고 사실 다른 사람에게 조금 우아하고 지적인 사람으로 보이고 싶었다.


“저 책 좋아해요.

저 브런치에서 작가도 되었어요.”


내 실제의 모습은 그렇지 않더라도 글로는 우아하게 나를 표현하고 싶었다.


그런데, 그렇게 하려고 해도 되지 않았다.

그렇게 하려니 그냥 글이 써지지가 않았다.

내가 글을 많이 쓴 것도 아니지만, 솔직하게 쓰지 않으면 글이 그다음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나는 글에서 조금이라도 진실성이 묻어나는 글을 좋아하는데, 내가 소위 말하는 그런 있어 보이는 글을 쓰려하니 글이 잘 써질 리가..


그래서 글을 그냥 쓰기로 했다.


처음에 브런치 작가가 되고 느꼈던  마음들을 글로 썼듯이  지금도 글을 쓰는 훈련 중이다.


브런치 작가가 된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고 행복했다가도, 글이 안 써지고 막힌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도 글을 쓰려고 혼자 끙끙대는 나를 보면 당장 내가 글을 쓴다고 좋아해 주는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단한 뭐가 있는 것도 아닌데,

나는 왜 브런치 작가를 한다고 해서 이러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참 신기한 게, 그렇게 나와 브런치는 어울리지 않나 봐 라는 생각이 들며 브런치에 대해 생각이 희미해질 때쯤이면, 어김없이 브런치에서 알람이 온다.


내가 전에 올렸던 글에 많지는 않지만,

한 분, 두 분, 라이킷의 알람이 온다.


비록 많은 수의 라이킷은 아니지만, 그런 라이킷 하나가 나한테 너무 힘이 된다.

글을 읽으신 분들 중 댓글을 정성스럽게 달아주신 걸 보면 또 감사하다.

나도 사실 댓글은 잘 달지 못한다. 막상 댓글을 달려니 댓글에 내 마음을 다 표현 못하는 것도 있고, 솔직히 귀찮은 것도 있다.

그래서 댓글이란 게 짧더라도 관심을 갖고 시간을 내어 글을 남겨주시는 거라는 걸 알기에 댓글 하나, 라이킷 하나가 참 너무 감사하다.


아무도 나한테 글을 못쓴다고 더 열심히 하라고 한 적도 없는데, 혼자 낙심하고 스트레스받으며 브런치에서 멀어질 때면 어김없이 오는 알람들이

또 나를 글쓰게 한다.


브런치의 작가가 되고 브런치를 나 혼자 의도적으로 멀리한 적은 있지만, 단 하루도 생각을 안 한 적은 없다.

그래서 글감 생각도 많이 하고 중간에 어떤 글감이 떠오르면 혹시 잊어버릴까 봐 브런치 앱에 들어가서 제목에 글감만 적어놓은 서랍 속 글도 많다.


그렇게 고민만 하다 글 발행이 좀 늦어지고 희미해져 갈 때쯤 브런치에서 또 알람이 왔다.


“작가님의 ‘꾸준함’이 ‘재능’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쌓인 글은 책으로 탄생하기도 합니다.

작가님의 시선이 담긴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세요:)”


이 알람의 글을 보는 순간,

내가 너무 글을 안 써서 이런 알람을 받은 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이런 알람 설정이 되어 있다니 브런치가 참 체계적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알람을 통해,

나조차도 스스로 인정해주지 못했던 브런치의

작가라는 역할을 다시 한번 인지하고

꾸준함이 재능으로 될 수 있다는 것.

글 쓰는 재능이 타고나진 못했더라도 꾸준하게 하는 것은 내 노력으로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그냥 브런치에는 거창하지 않아도 나의 시선이 담긴 이야기를 올려도 그것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나는 지금도 글을 써보려고 안간힘을 쓴다.

어떤 때는 글이 매끄럽게 너무 잘 써져서 스스로도 놀랍고 신기해하며 혼자 우쭐했다가도

또 어떤 때는 아무리 글을 쓰려고 해도 안 써져서 낙심하며 한없이 작아져있기도 하지만,

그냥 그런 과정 중에 내가 있을 수 있다는 게 감사하다.


그리고 다른 작가님들이 올리신 글들을 접하며 공감도 하고 깊은 마음의 울림도 느끼면서 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기도 한다.



정말 브런치에 글을 안쓸 수가 없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브런치에서 글을 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선택하는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