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님 May 22. 2024

6. 타자기의 순기능

- 타자기가 18대 있는 타자기 덕후주부의 타자기수집 일지 -

처음 보신 분들은 이전 글을 읽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 :)



첫 타자기를 구입한 지 서너 달 만에 나는 총 4대의 타자기 소장하게 되었다.

영문타자기 3대, 한글 타자기 1대


가볍고 수납이 편한 작은 타자기라서 골랐던 Clover 747TF를 써보니 책장 한 칸에 3대 정도 겹겹이 쌓아둘 수 있을 것 같아서 707 DLX 영문타자기 2대를 영입했다.


영문타자기를 여러 대 구입한 이유는 첫 타자기 구입 시 7살이었던 첫째가 타자기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코로나로 집콕하는 동안 아이는 영어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내가 영문타자기로 열심히 타이핑하는 것을 보고 따라 하고 싶어 하더니 자연스럽게 영어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 모양을 완벽히 외우게 되었다.


타자기의 순기능이 발견되는 순간이었다!


검지손가락으로 겨우겨우 알파벳 자판을 누르던 아이는 독수리 타법이지만 제법 속도를 내며 책을 타이핑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누나가 하는 일은 뭐든지 따라 하는 둘째도 합류하여 가끔은 이렇게 귀여운 투샷을 보여주기도 했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온전히 내 생각)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영어와 친해지는 것,

그리고 아이들과 공통의 취미 생활을 할 수 있는 것


디지털을 필요로 하지 않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새로운 즐거움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다니! 나는 더욱 타자기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집안일과 집안일 사이사이, 좋아하는 노래 가사를 타이핑하기도 하고 소장 중인 소설 한 페이지를 치는 동안의 내 모습은 엄마나 주부가 아니라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는 '온전한 모습의 나'가 는 것 같아 더 좋았다.



열심히 타이핑하던 생활 중 무언가 새로운 글들을 타이핑하고 싶어 졌을 때 초등학생이 된 첫째의 글이 보였다.


좋아하던 동화 속 곰이 서커스에서 우승컵 받은 이야기와 놀이터에서 놀다 날벌레 만난 이야기가 뒤섞여있는 그냥 마구 쓴 글에도 멋져 보이는 문장이 보였다.


어쩐지 나의 삶... 까지는 생각을 안 해도 된다. 몇 가지 일은 좋은 일뿐이다.


철학적으로 느껴지는 이 문장!


깊게 고민할 필요 없고, 기억에 남는 건 좋은 일들 뿐이라고.  아이의 글을 읽고 또 읽었다.



그 뒤로 나는 아이의 작문이나 숙제 속의 글들을 타이핑했다. 그러다 보면 그 속에서 깜짝 놀랄만한 문장들을 발견할 때도 있어서 즐거웠다. 예방접종 후 울지 않았던 용감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쓴 글에서 나온 이 문장도 멋졌다.


나는 용감함과 함께 자랄 것이다.



타자기의 또 다른 순기능이 발견되었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글이라도 정성껏 타이핑하며 다시 읽고 또 생각했더니 새롭게 읽혔다.




가, 우리가 쓰고 싶을 때 타자기를 꺼내기 쉽게 주방 수납장 한편을 비워 타자기만의 자리를 만들었다. 그리고 타자기를 수납할 곳이 정해지자 수집이 다시 시작되었다.



이제는 작은 것뿐만 아니라 예쁜 것이 필요했다.


레고 타자기를 구입하려다가 좀 더 예쁜 색으로 갖고 싶어 검색해 보니 알리익스프레스에 핑크색 타자기가 있어 얼른 구입했다.


조립하는데 10시간 정도 걸렸지만 타자기를 위한 집중은 너무나도 즐겁기 때문에 어렵지 않았다.

장난감이라도 정교한 브릭타자기

핑크색이라 너무 이쁘다!

다음타자기는 무조건 예쁜 것으로, 제일 예쁜 타자기로 사야겠다 마음먹게 된 계기였다.


그리고 이미 점찍어둔 타자기가 있었다.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디터 람스'가 아직도 애용한다는 그 타자기! 수동타자기 수집가라면 적어도 한 번은 갖게 되는 그 타자기였다.


OLIVETTI VALENTINE

이탈리아 브랜드인 올리베티 사의 밸런타인 타자기였다.



이 예쁜 외국산 타자기는 이름표를 붙이고 왔는데 내가 모르는 누군가의 아름다운 기억도 함께 받은 것 같아서 좋았다.


아키히코 씨 반가워요~ 나도 이 타자기와 즐거운 시간 보낼게요!



이미 갖고 있는 4대의 타자기보다 비싼 이 타자기를 구입함으로써 타자기 치는 취미에서 타자기 수집의 세계로 한 계단 올라가고 말았다.

이제는 작고 수납이 편한 것만이 아니라 아름답고 가치 있는 것에 눈 떠진 것이다.




(글로 잘 보여드려야 하는데 이번 편에 사진이 너무 많아서 조금 부끄럽습니다. 그렇지만 타자기 덕후로서 이렇게 멋지고 예쁜 타자기들을 많이 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맘껏 넣었어요)

이전 05화 5. 어서 와! 한글타자기는 처음이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