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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피맘혜랑 Jul 04. 2024

야! 너두 할 수 있어!-3

네이버 블로그로 온라인마케팅하기

사실 나도 네이버 블로그가 3개나 된다.

누구나 한 개씩은 가지고 있는 

다 지나간 

한물간 네이버 블로그를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를

왜 새삼스레 지금 하라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듯하다. 


자!

여기서 잠깐!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누구나 다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통합검색을 필요로 할 때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해 검색을 하기 때문에 검색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 마케팅은 주로 네이버에서 시작한다. 그래서 온라인마케팅의 '온'자도 모르는 나도 블로그를 3개씩이나 가지고 있다.


요즘 sns 하면 인스타, 페이스북을 먼저 떠올린다.  23년 초까지만 해도 글을 종종 올리던 블로그를 ㅇㅇ매장을 본격적으로 운영을 하면서 네이버플레이스토어와 페이스북을 신경 쓰느라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운영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신경을 쓰지 않고 방치해 두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소한 매출이 올라오기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활성화하기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정비와 네이버 블로그를 정비할 준비를 한다. 


또다시 공짜인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올릴 준비를 한다. 

또다시 공짜인 네이버 블로그에 광고를 올리려 한다. 

“굳이 왜? “공짜니까!!!”






네이버 블로그를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한 글을 짧게나마 정리해 보려 한다.

블로그의 신도 아니고 블로그로 커다란 수익을 내고 있지는 않지만 소소하게 매출을 내고 있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운영자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짜인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 실 사용자로서 매장의 매출에 도움을 주는 광고글 블로그글 포스팅의 실제사례를 적어본다.

 

해야만 하는 이유 첫 번째, 

여전히 대한민국 국민 70% 이상이 보는 매체이다.

나도 얼마 전 백화점 매장 정리 과정 철거업체를 선정해야만 했다. 기본적인 견적을 알아보기 위해 가장 먼저 통합검색을 했던 곳이 네이버였다. 총 3곳의 업체에 견적을 받았는데 1) 기존에 거래하던 인테리어업체, 2) 네이버 블로그에서 선정한 철거업체, 3) 백화점관계자가 권유했던 인테리어업체, 3곳을 비교해서 한 곳을 선정했던 것처럼 일반적으로 검색을 위한 포털을 찾을 때 네이버 통합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우선 찾는다. 


해야만 하는 이유 두 번째, 

충분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내가 홍보하고자 하는 정보를 충분히 실을 수 있다.

글의 양, 사진, 동영상까지 양과 수에 대한 제한이 거의 없다. 그러나 요즈음은 전문적인 블로그를 우선으로 노출시켜 주고 알찬 포스팅을 우선으로 노출시켜 주는 추세이기는 하다. 예를 들어 저자극 클렌징크림을 구입할 예정이라고 한다면 네이버 통합검색을 먼저 한다. 제품 자체에 대한 가격이나 판매 정보도 보지만 다른 소비자들이 먼저 사용해 본 후기나 새로운 정보 또는 추천하는 이유에 대한 관심이 더 많다. 이런 구매 결정의 순간에 확신과 정보를 주기 위해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하다. 제품 구매라는 것은 어차피 소비자가 여러 정보를 검토하고 선택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최대한 많이 노출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해야만 하는 이유 세 번째, 블로그 운영은 진짜 무료다.

블로그 마케팅은 진짜 무료다. 그래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내 글이 상위에 노출이 되느냐 안 되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포스팅을 하고 안 하고는 나의 의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도 16개월 전쯤 블로그에 화장품을 포스팅을 했었다. 그렇지만 지금도 주문이 들어온다. 솔직히 한 달에 60만 원 밖에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지만 그러나 그 어떤 광고도 없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판매에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고 본다. 



이제부터 네이버 가입 후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부터 천천히 알아가 보자.


그렇다면 설정과정 별명과 소개글, 블로그 주제를 설정하고 프로필 이미지와 모바일 앱 커버 이미지를 등록한다.


모바일 앱을 통해 블로그 설정이 가능하며, 커버 이미지도 수정한다.


프로필 이미지와 커버 이미지를 등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한다.


블로그 이름은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 설정한 이미지로 블로그를 대표할 수 있다.


우선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는 컴퓨터로 만들 것을 권장한다.






블로그 설정 변경 및 스킨 선택 방법

블로그 정보 페이지에서 '내 블로그'를 누르면 ‘리베르니해피맘'으로 변경된다.


블로그 글 작성 시 기본 서체 설정을 통해 매번 서체를 바꿀 필요 없이 작성할 수 있다.


스킨을 변경하여 블로그의 외관을 바꿀 수 있고,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기본스킨을 적용할 것을 권한다.


'기본 설정' 옆 '꾸미기 설정'에서 스킨을 선택하고 적용함으로써 프로필 등이 변화한다..



위젯 및 레이아웃 설정 변경 방법


톱니바퀴 관리로 접근하여 레이아웃 위젯 설정 변경한다.


프로필, 카테고리, 최근 댓글, 태그를 조정하며 추가 블로그 정보 포함 가능하다.


위젯을 드래그하여 위치 조정, 설정 후 '적용' 버튼 클릭하여 변경 사항 저장한다.


원하는 레이아웃 및 위젯 조정 완료 시 블로그 구성에 반영된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처음에서 기본프레임을 쓸 것을 권장한다. 블로그 또한 마라톤이라 말하고 싶다. 

하나씩 하나씩 천천히 알아 나가는 것이 좋다.


관리 페이지 설정과 블로그 구성 설명


메뉴 글, 동영상 관리 섹션에서 상단 메뉴 설정을 통해 프롤로그를 활성화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프롤로그는 블로그 대문을 설정하는 데 사용된다.


카테고리 메뉴 설정을 통해 게시판을 추가하고, 주제 분류 선택하여 블로그 형태나 앨범 형태로 표시할 수 있다.





카테고리 추가 시 부기 소개 밑에 하위 카테고리를 생성하거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세부 설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야 변경 내용이 반영된다.



블로그 수정 및 카테고리 설정 방법


글 수정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쪽에 카테고리가 표시되며, 카테고리 선택 및 미리 보기 가능하다.


카테고리 설정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상단에서 내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다.


블로그 메뉴 상단에 카테고리 및 설정 확인, 아래쪽에서 카테고리 생성 확인도 가능하다.


프로필 수정은 글 옆의 에디트 버튼을 눌러 진행할 수 있으며,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방법도 다루어진다.



주루룩 풀어서 써 놓았기 때문에 보기만 하고 기겁을 할 수도 있겠다. 실제로 부딪혀하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꿀팁이기에 아직 블로그가 없다면 꼭 한 번 만들어 포스팅해 볼 것을 권하며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라면 스스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수 도 있지만 실상 업무처리가 바빠 포스팅을 할 수 없어 마케팅전문가에게 외주를 준다고 하더라도 위와 같은 블로그 로직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속된 말로 눈퉁이는 당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번 해 보겠다 도전해 보겠다 결단한 자영업자라면 블로그 성장과 함께 매장이 성장하는 과정을 나와 함께  공유할 수 있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만드는 과정이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지라 혹 하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면 아는 한 기꺼이 성심성의껏 답을 할 것을 약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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