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Jun 30. 2024

야! 너두 할 수 있어!-2

카카오채널 추가로 온라인마케팅하기


도대체 나는 그렇게도 지독하게 글을 쓰고 싶어 했는지?

왜 내가 이 글을 쓰는지?

왜 지금 하필 온라인 마케팅에 관한 글을 쓰는지?

왜 꼭 내가 이 글을 써야만 하는지?

온라인마케팅 전문가가 넘쳐나는 이 시점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을 뒤로하고,

나는 자영업자들과 소통할 작은 자료를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이 글을 쓰기로 했다.


자영업을 하면서 지겹게 되새겼던 값진 깨달음이 있다면, 

'는 정말이지 아는 것이 하나도 없고

나는 아무것도 아니며,

내가 하는 것은 모조리 형편없었다'는 사실이었다.

그 좌절의 순간들이 내게 가져다준 값진 깨달음은 '처음에는 다들 그렇다', '다 지나가는 과정일 뿐이다'라는 단서가 달려 있었다. 그래서 나는 자영업자들의 온라인 마케팅 입문서가 될 수 있는 이 글을 내가 쓰기로 했다.


### 끈기의 중요성


인생은 끈기가 필요하다. 자영업도 마찬가지다. 물론 온라인 마케팅도 그렇다. 과학자가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결코 한 번에 성공하는 법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처럼, 매 순간 발생하는 문제로 계획을 수정하고 또 수정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달성 값을 위한 조건을 재설정하고, 똑같은 과정을 수십 번 반복하며 시간을 흘려보냈다. 특별히 성과라고 할 것도 없는 성과가 빈손에 들어올 때 느끼는 실패감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라도 한 번은 겪어봤을 법한 그런 순간들이었다. 아무 성과도 내지 못하거나 성과를 냈다고 생각했는데 아무것도 아니었던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수없이 반복되는 실패의 사이클 속에서 약간의 끈기 차이는 엄청난 성취의 차이로 나타났다.


### 자영업과 온라인 마케팅


50대 자영업자인 나는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낯선 세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컴맹이라 할 정도로 컴퓨터와 친숙하지 않았지만,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매출을 증진하기 위해 카카오채널을 활용해 보기로 했다.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끈기가 나를 지탱해 주었다. 그렇게 나는 카카오채널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했다. 카카오채널을 만들고 채널의 QR 코드를 만들어 테이블에 붙여놓으니 설명이 필요 없었다. 고객이 스스로 채널을 추가했다. 카카오채널 추가는 그만큼 우리에게 익숙한 일상 중 하나가 되어 있었다. 나만 모르고 있었다. 카카오채널을 시작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 카카오채널 개설 과정


먼저 카카오 비즈니스에 가입한다. [카카오 비즈니스 홈페이지](https://business.kakao.com/)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 절차를 완료. 다음으로는 카카오채널을 생성.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서 '카카오채널'을 선택하고, '채널 개설하기' 버튼을 클릭했다. 채널명과 프로필 사진을 설정하고, 채널의 성격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채널 생성 요청을 제출. 카카오 측에서 제출된 정보를 검토하고 승인을 하면 채널이 활성화된다.



### 고객과의 소통 강화


카카오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이 한층 강화되었다. 채팅 상담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이 질문을 보내면 실시간으로 답변할 수 있었다. 또한, 새로운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알림 메시지로 고객에게 전달하여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신제품 출시 이벤트( 예를 들어 3월 1일 신메뉴 출시기념 이태리 여행 항공권 추첨 )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품의 특징을 알리고,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했다.


### 마케팅 도구로 활용


카카오채널은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었다. 쿠폰 발행 기능을 통해 QR 코드를 생성하여 각각의 테이블에 붙여두고 채널에 가입한 고객들에게 할인 쿠폰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재방문을 유도하고,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예를 들어, 제품 리뷰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해 보고 후기를 남기도록 유도하고, 우수 리뷰 작성자에게 선물을 제공했다.


### 고객 관리 및 분석


카카오채널을 통해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 채널에 가입한 고객들을 친구로 관리하고, 그룹별로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었다. 또한, 고객들의 반응과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의 연령대와 관심사를 분석하여 타기팅 된 광고를 진행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 비용 효율성


카카오채널은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홍보 수단이었다. 전통적인 광고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었고, 자동화된 메시지와 시스템을 통해 고객 서비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또한, 고객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




카카오채널을 활용하면서 나는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온라인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진행하여 매장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웠지만, 끈기를 가지고 도전하면서 차근차근 배워나갔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한 결과, 카카오채널을 통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을 법한 도전과 실패의 순간들 속에서도 끈기와 노력을 잃지 말기를 바란다. 카카오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를 바란다. 모든 시작은 모르는 상태에서부터 시작되며, 중요한 것은 계속해서 학습하고 노력하는 끈기다. 실패는 성공의 거침없는 선도임을 잊지 말자.



https://brunch.co.kr/@kkk5260/98

이전 07화 야! 너두 할 수 있어!-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