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혜연 Oct 26. 2020

지름길이 되는 바른 이정표


우리는 지름길을 좋아한다. 어차피 목적지가 같고 방편 수단이 다르지 않다면 지름길로 가도 편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인생을 찾을 때 가장 좋은 지름길은 인생의 멘토 혹은 같은 동종업계에서 수많은 성과를 이룬 분들의 자취를 따라가는 것이다.  


눈길에 비틀대며 길을 걷지 말라는 옛 말이 있다. 혹 뒤따라오는 누군가 내가 찍어놓은 비틀댄 이정표에 혼란함이 더해질 수 있기 때문에 뒤따라오는 후학을 위해서도 정신을 차리고 똑바로 길을 가라는 교훈이 담겨 있다. 그래서 나는 적어도 나보다 앞서 길을 닦아 나아간 사람들의 인생을 한 번쯤 펼쳐 본다. 열 번 겪을 시행착오를 한 번으로 줄일 수 있다면 인생에서도 큰 손실은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열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뼈 깊은 교훈들이 충분할 테지만 가정이 있는 나로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는 나 스스로뿐 아니라 가족들의 자리도 함께 위태롭게 만든다. 그렇기에 혹여 인생의 지름길을 알고 싶다면 앞서 길을 닦아 나간 사람들의 발자취와 행적들을 낱낱이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가장 가깝게 접할 수 있는 매체로는 책이 있다. 요즘은 어렵지 않게 책을 구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키워드만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내가 원하는 콘텐츠들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니 정말 수월한 세상에 살고 있는 셈이다. 이 속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최대한 쟁취하며 살아가면 된다.      

이전 07화 향을 싼 종이에 남는 향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