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광고 항목
탐색 영역은 보고서 시각화 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여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 입니다.
자유형식 / 퍼널 / 경로 분석을 클릭하여 목적에 부합한 데이터를 시각화 합니다.
PO 관점에서 탐색 항목 활용방법
ⓐ 자유형식 : 표 형태로 전환율/이탈률 등 기본적인 지표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 유입경로 탐색 분석 : UX를 퍼널 형태로 시각화하여 유저 행동을 분석할 때 사용합니다.
ⓒ 경로 탐색 분석 : 특정 페이지에서 유저가 이동하는 여러 페이지 경로를 시각화할 때 사용합니다.
① 분석기간 : 측정하고자 하는 기간이며 YOY/MOM으로 기간설정하여 자주 사용합니다.
② 세그먼트 : 유저 세분화로 광고유입/구매이력/방문이력/성별 등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③ 측정기준 : 기준은 광고/클릭항목/페이지 등 측정해보고 싶은 항목입니다.
④ 측정항목 : 항목은 이탈률/참여율/클릭율/유입수 등 수치입니다.
① 시각화 : 표/도넛차트/그래프 등 사용자 목적에 맞게 수정 가능합니다.
② 세그먼트 비교 : 구분된 사용자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③ 행 : 측정기준을 행으로 드래그하면 우측에 행으로 보여집니다.
④ 열 : 측정기준을 필터링하여 특정 데이터만 확인 가능합니다.
[자유형식 - 신규/기존 유저의 특징을 분석하려면?]
아래와 같이 측정값을 설정하면 우측 화면과 같이 기존/신규 유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규 / 기존 유저 데이터 추론
→ LGE는 신규유저 유입이 높고 참여비중은 50%인것을 보아 나머지 50% 이탈원인 광고유입으로 인한 이탈로 유추가 가능합니다.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가 1.65인 재방문자에 비해 신규 방문자는 0.71에 불과합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을 클릭합니다.
흔히 언급되는 퍼널분석은 해당 항목으로 시각화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텅 빈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바로 퍼널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측정목표 : 첫 방문한 유저의 구매여정을 분석하여 UX 문제를 발견한다.
① 측정기준 : 유저 분석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목을 추가합니다.
② 퍼널단계 설정 : 예상하는 여정을 단계별로 추가합니다. (아래 초록색 플로우)
③ 세분화 설정 : 신규/방문 사용자의 현황을 구분하기 위해 추가했습니다.
구매여정 퍼널 : 유입 → 장바구니 담은 비율 → 배송지입력 → 결제정보 입력 → 배송완료
아래와 같은 인사이트 및 개선 방향성 도출 예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널 인사이트 분석 결과
발견 1 : 신규/재방문 유저의 99%는 바로 이탈한다.
발견 2 : 유저가 “배송지 입력” 구간에 돌입할 경우 이탈률이 32%로 감소한다.
발견 3 : 유저가 “결제정보 입력”에서 이탈률은 6%로 구매에 확신있는 고객은 이탈하지 않는다.
UX 개선 방향성 도출
방법 1 : 장바구니 이탈률 87%를 감소하고자 “깜짝 쿠폰 적용”을 제공하여 이탈률을 감소한다.
방법 2 : 장바구니 이탈률 87% 유저 대상으로 장바구니 결제 팝업을 노출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방법 3 : 장바구니 이탈률 87% 대상으로 CRM / 팝업을 활용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퍼널이 하나의 경로만 보여준다면, 경로분석은 유저의 여러 상세 경로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첫 방문 이후 사용자들의 경로
회원가입 완료 후 사용자들의 경로
환불신청 후 사용자들의 경로
회사소개 페이지 방문 후 사용자들의 경로
고객센터 페이지 방문 후 사용자들의 경로
세분화를 통해 기기 및 특정 항목의 경로 이동 비율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GA4 내 광고는 서비스기획/PM 직군보다 마케팅 직군에 적합하여 간단히 명시하겠습니다.
GA를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분석목표 / 데이터 리터러시가 기반되어야 합니다.
단순 유입/이탈률 등 지표가 아닌 다양한 지표를 기반으로 판단하고 유의미한 가설을 세우기 위해서는 GA를 자주 들여다보고 분석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