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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son Jun 02. 2023

[GA4] 2. 주요 화면 탐색 및 가이드라인

홈 / 보고서 항목 위주 GA4 특이사항 정리

이전 컨텐츠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GA4는 WEB/APP 분석 기능 강화에 따라 이벤트 기반 분석이 보다 수월해진 솔루션입니다. 물론 GA4 이외에도 앰플리튜드라는 퍼널, 세그먼트, 앱 분석에 강점을 가진 솔루션도 있으나, 저희 팀은 GA만 쓰더군요.. 아무튼, 이번 컨텐츠는 가이드라인 형식으로 GA4 전환으로 혼란스러우실 수 있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1. GA4 메인 페이지 (Home)

GA4의 주요항목 중 홈 영역은 간략한 현황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EX) 사이트 최근 유입량, 전환, 실 접속자 현황 파악 가능


특정 기간을 설정해서 사이트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하면 위의 추천 항목이 보여지는데, 이는 GA에서 주로 사용되는 항목을 AI 기반으로 추천되는 항목이며, 각 항목은 사이트 및 주요 분석 페이지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2. GA4 보고서 (Reporting)

보고서 항목은 홈 영역보다 상세한 데이터를 확인 가능한 항목입니다. 상단 이미지 내 ‘획득’ ‘참여도’ 등 영역을 통해 분석 목적에 부합한 데이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홈 < 보고서 < 탐색 순으로 데이터 상세 분석이 가능하지만 더 높은 이해도 및 분석역량을 요구합니다.


[보고서 → 기술 개요]
LG.COM에 유입되는 유저의 기기, 브라우저 등 기술 중심적인 분석 페이지입니다.




[보고서 → 기술 세부정보]
① 브라우저, 플랫폼, 기기 등 기술 관련 측정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② 기술과 관련된 사용자, 시간, 지역 등 분석을 상세화가 가능합니다.


PO 관점에서 기술 관련 데이터 분석 예시

ⓐ 주요 유입 기기/브라우저를 파악하여 최적화 서비스를 통해 랜딩 및 로딩 속도를 개선한다.

ⓑ 유저의 화면 해상도를 파악하여 화면에 적합한 컨텐츠 및 UI 사이즈를 고려하여 기획한다.




[보고서 → 획득 개요]
LG.COM의 주요 유입채널(광고/오가닉)을 파악하거나 캠페인 효율성을 파악하는 항목입니다.




[보고서 → 획득 → 사용자 획득]
① LG.COM으로 유입되는 매체를 분석 목적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LG.COM으로 유입되는 매체를 특정 사용자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 관점에서 기술 관련 데이터 분석 예시

ⓐ 유입 채널 효율(이탈률, 체류시간)을 고려하여 마케터와 광고 랜딩 페이지를 고려한다.

* 해당 항목은 퍼포먼스 마케터에 적합합니다.



[보고서 → 참여도 개요]
참여도 항목에서는 고객이 사이트에서 발생한 이벤트 / 전환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 참여도 → 이벤트]
① 유저가 사이트에서 발생한 행동을 이벤트로 확인 가능합니다.
② 유저가 사이트에서 발생한 행동을 수치화하여 이벤트 비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 관점에서 기술 관련 데이터 분석 예시

ⓐ 특정 페이지의 주요 클릭율을 분석하고 가설을 기반으로 UI를 수정합니다.

ⓑ 특정 고객군의 행동 경로를 이벤트를 기반으로 측정하여 UX를 개선합니다.

ⓒ 특정 고객군의 퍼널을 이벤트 기준으로 분석하고 구매전환율을 측정합니다.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① 조회수 높은 페이지 및 경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조회수 높은 페이지의 조회/사용자/전환/수익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 수익창출 개요]
수익창출은 매출 및 전환 데이터를 파악 가능한 항목이며 MD/PO에게 중요한 영역입니다.




[보고서 → 수익창출 → 전자상거래 구매]
① 주요 판매 상품/카테고리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주요 상품에 대한 장바구니/전환/수익 등 판매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마무리하며

다음 컨텐츠에서 설명될 항목은 탐색 / 광고 영역입니다. 특히 탐색 영역은 GA에서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PO가 직접 데이터를 시각화하기에 분석 목표 니즈를 달성 가능한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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