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allare J Jun 03. 2020

춤 DNA를 담는 [Bloch]

 시드니에 본사를 두고 있는 블락(Bloch)은 제이콥 블락(Jacob Bloch)의 약속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신발 제작자였던 그는 어린 무용수가 발끝으로 서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우연히 보고 ‘춤추기 좋은 포인트슈즈를 만들어주겠다’고 말했죠. 그 약속은 1932년 블락의 첫 포인트슈즈가 되었습니다. 역사상 첫 포인트슈즈가 탄생한 지 딱 100년이 되는 해였죠. 그렇게 시작된 블락은 발레뤼스 드 몬테카를로(Ballet Russe de Monte Carlo)* 를 비롯한 유명 발레단의 인정을 받으며 유명해졌고 현재는 견고하고도 편안한 포인트슈즈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스트레일리아 발레단(Australian Ballet), 퀸즈랜드 발레단(Queensland Ballet), 오스트레일리아 발레 학교(Australian Ballet School)와 파트너십도 맺고 있고요. 

* 발레뤼스 드 몬테카를로(Ballet Russe de Monte Carlo) : 세르게이 디아길레프 죽음 이후, 발레뤼스를 계승·유지하기 위해 설립된 발레단


 블락은 포인트슈즈뿐만 아니라 모든 제품에 춤 DNA를 담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술가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무용수의 니즈와 취향에 딱 맞춘 제품을 만든다는 거죠. 레오타드 하나를 사더라도 용도와 목적에 따라 세분화된 제품을 다양하게 비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슈즈도 모양, 강도, 재질 등 여러 옵션을 조합해서 제작된 20개 이상의 모델이 있죠. 넓은 플랫폼과 견고한 섕크라는 블락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각 모델마다 조금씩 다른 매력으로 우리를 유혹합니다. 그렇다면 그 많은 모델 중, 많은 무용수들의 사랑을 받는 포인트슈즈이자 국내 매장에서 직접 신어볼 수 있는 포인트슈즈는 뭘까요?


※ 포인트슈즈는 발에 따라 착화감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매 전에 꼭! 직접 신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밸런스 유러피안 Balance European]

Bloch 홈페이지 캡처

✔ 뱀프 : U / 중간 높이

✔ 섕크 : 부드러운 / 완만한 아치 형태

✔ 플랫폼 : 넓은

✔ 추천 레벨 : 초보자 ~ 전문 무용수  

✔ 기타 : 조임끈 / 플랫폼 쿠션 


 블락의 베스트셀러 하면 밸런스 유러피안이죠! ‘넓은 플랫폼’이라는 블락 포인트슈즈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낸 밸런스 유러피안은 안정적인 착용감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블락 가운데서도 섕크가 가장 부드러워 편안하게 신을 수 있죠. 게다가 부드러운 섕크가 탄성도 좋은 편이어서 안정감과 오랜 착용 기간을 원하는 포인트슈즈 입문자에게도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하지만 베스트셀러라고 해서 누구에게나 완벽한 건 아니죠. 넓은 플랫폼 덕분에 안정감은 높아졌지만 발끝이 전체적으로 뭉툭해 보일 수 있고, 좁고 얇은 발이라면 밀착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발 힘이 매우 강한 사람이라면 밸런스 유러피안의 부드러운 섕크는 오히려 불편할 수 있죠. 그러니 밸런스 유러피안의 장점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본인 발에 맞는지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겠죠?



[헤리티지 Heritage]

Bloch 홈페이지 캡처

✔ 뱀프 : V / 낮은

✔ 섕크 : 약간 부드러운 / 완만한 아치 형태

✔ 플랫폼 : 약간 넓은

✔ 추천 레벨 : 초보자 ~ 전문 무용수  

✔ 기타 : 조임끈 / 플랫폼&뒤꿈치 쿠션 / 깊은 형태의 뒤꿈치

 

 헤리티지는 낮은 뱀프, 약간 부드러운 섕크를 가진 러시아 스타일의 포인트슈즈입니다. 넓은 플랫폼 덕분에 밸런스와 회전 동작은 수월하게, 부드러운 섕크 덕분에 포인트(en pointe)를 편안하게 할 수 있죠. 게다가 블락 포인트슈즈를 신고 얇은 발끝을 원한다면 날렵한 모양의 헤리티지가 딱입니다. 발가락과 발뒤꿈치가 닿는 부분에 쿠션이 있어 충격 흡수가 가능하고, 전체적으로 무겁지 않게 자연스러운 발등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초보자와 취미 발레인도 부담 없이 신을 수 있습니다.



[서레인 V  Serene V]

그리쉬코 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 뱀프 : V / 중간 높이

✔ 섕크 : 부드러운

✔ 플랫폼 : 중간 넓이

✔ 추천 레벨 : 초보자 ~ 전문 무용수  

✔ 기타 : 조임끈


 서레인 V는 전체적으로 헤리티지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섕크에 날렵한 발끝 라인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은 같지만 무게와 아치 포인트가 다르죠. 서레인 V는 매우 가볍고 유연해 큰 소음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치 포인트가 발의 정가운데에 있지 않고 뒤꿈치 쪽에 가까워 발등 힘이 강한 분들에게도 잘 맞는 모델이죠. 만일 헤리티지와 비슷한 착용감을 원하면서도 높은 아치 포인트와 보다 가벼운 포인트슈즈를 원한다면 서레인 V는 어떨까요?



[참고]

Bloch www.blochworld.com 

그리쉬코 코리아 www.grishkokorea.com


여기저기서 직접 경험하고 읽고 배운 내용들을 정리한 글이기 때문에 저와는 다르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잘 나가는 포인트슈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