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빠릿한 달팽이 Dec 14. 2020

그 머리가 그 머리거든!


사춘기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언제부턴가 조용히 나타나는 건 머리와 옷에 신경 쓰는 것.


첫째는 집을 나서기 전에 한동안 거울 앞에서 손으로 탁탁 치듯이 머리 모양을 잡는다. 머리가 맘에 안 든다는 둥, 이쪽이 이상하다는 둥 짜증 내면서. 헤어젤이나 스프레이로 머리 모양을 고정하는 것도 아닌데 그렇게 손으로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더구나 짧은 남자 머리가 거기서 거기인 것을.


내가 "바람 한 번 불면 똑같아지거든." 해도 아니란다. 거울 앞에서 유난히 오래 머리를 털고 (?) 있을 땐 한 마디 덧붙인다. "아이야.. 사람들은..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너한테 관심이 없어." 아이는 들은 척도 안 한다.


나도 안다. 내가 아무리 얘기한들 귓등으로도 안 들릴 거라는걸. 나도 중 2,3 때 앞머리 동그랗게 마는 데 엄청 집착했다. 그루프(?)로 한참 말아 땡글땡글 솟은 앞머리는 내 자존심이었다. 비 오거나 안개 낀 날은 앞머리가 쳐져서 너무너무 싫었다.


한 번은 내 앞머리를 보면서 이모가 조심스럽게 말했다. 그렇게 너무 동그랗게 말린 것보다 자연스럽게 내려오는 앞머리가 더 예쁘다고. 하지만 역시나 내 귀엔 들어오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 그 시절 사진을 다시 보니.. 앞머리가 가관이다. 그리고 이제야 눈에 들어온다. 동그랗기만 한 내 앞머리. 그리고 깨닫는다. 그 시절 멋쟁이라고 했던 아이들은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은 꾸안꾸 스타일이었다는 걸.


앞머리는 정확한 반원, 돌돌 말아 올린 청바지는 덤




아이는 작년부터 내가 사주던 스타일과 다른 자기 옷을 고르기 시작했다. 샛노란 색 반팔 티셔츠, 얼룩덜룩한 후드티, 보라색 맨투맨 티, 오래 못 입을 것 같은 티.. 내가 보기엔 갸우뚱할 때가 있지만 가격만 과하지 않으면 그대로 사게 한다. 저건 좀 아닌데 싶어서 다시 생각해보라고 해도 사겠다고 하면 그대로 사준다.


대학교 3학년 때 만난 남편은 그때까지도 엄마가 사주는 옷을 입고 다녔다. 헐. 마마 보이어서는 아니었다. 옷에 별 관심이 없는 데다 어릴 때부터 자기가 골라 본 적이 없어서 그랬던 거다.


조금씩 자기 옷 사는 걸 연습시켰다. 가끔 같이 안 골라준다며 서운하다고 할 때도 있었는데 난 선을 그었다. 나이 먹은 성인이 자기 입을 옷은 자기가 사야 한다고. 덕분에 지금은 남편도 혼자 옷 고르는 데에 많이 익숙해졌다.


아이들이 특히나 남자인 첫째는 엄마가 사주는 대로 입다가 나중에 스스로 옷을 고를 때 난감해하지 않길 바랐다. 그래서 내 눈엔 별로여도, 오래 못 갈 것 같아도 직접 고르고 겪어보게 한다. 실패가 있어야 얻는 게 있는 법. 그리고 개중엔 '당해봐라' 했던 내 바람(?)과 달리 생각보다 괜찮아서 잘 입고 다니는 옷도 있다. 아이가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나를 뛰어넘으면 좋겠다.


언젠가부터 마스크도 까만 면 마스크만 쓰고, 지금 한겨울에도 목 짧은 여름 양말만 신고, 자기가 관리하겠다며 산 흰색 운동화를 회색으로 만들어 신고 다니는 아이. 한 마디 하고 싶을 때도 있지만 웬만해선 그냥 고개를 돌려버린다. 내가 그러고 다니는 건 아니니까 하면서.



굳이 이런 글을 남기는 건 앞으로도 변치 말자는 내 다짐일 수도 있겠다. '사춘기에 부모의 사랑은 지켜봐 주는 것'이라는 법륜스님 말씀을 되새겨본다. 지켜보기가 힘들 땐.. 그냥 고개를 돌려버리자. (그리고 몰래 몰래 사진도 찍어두자. 나중에 굴욕 사진으로 보여주게.)



keywor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