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곰 Mar 10. 2024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회상

"언니를 떠올리면 생각하는 사람이 떠올라요. 그거 있잖아요. 로댕이 만든 조각상."

후배는 휴대폰으로 검색을 하더니 조각상 사진을 보여주었다.

술자리는 즐겁게 이어졌다.

물처럼 술처럼 대학시절을 꼴깍꼴깍 넘기고 나서도 그 말은 오래도록 남았다.


허리를 깊게 수그려 턱을 괴고 생각에 잠긴 사람.

그렇다.

나는 생각이 많은 사람이다.


_



소설 '가장 나쁜 일'에서는 고통이 파도처럼 덮칠 마음에 못을 박으라고 한다. 

떨어지고, 흩어지고, 흐려진 붙잡아 걸면 다시 일어설 있을 거라고.


생각은 못과 같다.

나는 허물어질 것 같은 순간마다 생각에 나를 걸어놓고는 했다.

못 박힌 생각은 점점 늘어나 강박이 되었다.

20대를 그렇게 망치질하며 보냈다.


'눈에 띄게 잘하면서도 눈밖에 날 정도로 잘난 척하면 안 돼.'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는 귀담아 들어도 내 속마음은 입 밖으로 꺼내면 안 돼.'

'누구에게나 믿음직한 사람이 되어야 하지만 누구에게도 의지하면 안 돼.'

'실패에 초연하면서도 성공적인 결과를 내야 해.'


헐거워진 생각이 위태롭게 흔들리고, 후회가 밀려오면 울컥울컥 눈물이 솟았다.

베갯잇이 소리 없이 축축해졌다.

괜히 서러운 날들이었다. 

별 이유 없이도 한참 슬펐다.


이제는 마음에 박힌 못을 뽑고 싶다.

절박하게 매달리지 않아도 괜찮은 삶을 살고 싶다.

좀 허술해도 괜찮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밤양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