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석 May 24. 2022

속도보다는 방향이니까(1)

리마인드 세계일주 열여섯 번째 이야기

한반도의 시작과 끝인 백두산과 한라산은 각각 2,744m, 1,950m.     


그리고 내가 등반하고자 하는 곳은 해발 6,088m. 삶과 죽음의 경계선이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가진 와이나 포토시(Huayna Potosi)였다.      


사실 수도 라파즈에 도착한 후 며칠 동안 고산병 증세를 겪었던 터라, 이 도전을 계속할지 말지 수 없이 많은 고민을 했었다. 그러나 이윽고 ‘과연 내가 죽기 전에 이 광활한 안데스 산맥을 올라갈 기회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나를 홀리듯 이 산으로 이끌었다.      


그리고 투어가 시작되는 당일 날, 고산지역 특성으로 인해 사실 그냥 맨몸으로 올라가기만 해도 숨이 턱턱 막혀왔는데, 둘째 날 설산 등반을 위해 사용할 약 15kg가 육박하는 장비들을 직접 메고 올라가려니 평소보다 세 배 정도는 더 힘이 들었다.     


그래도 힘을 다하여 나의 페이스대로 5,200m에 있는 베이스캠프까지 한 발짝, 한 발짝 내디뎌보니 어느새 베이스캠프에 도착할 수 있었다.      


도착 후엔 우린, 다음 날 새벽 1시에 출발하는 등반을 위해 이른 저녁을 먹고 강제 취침을 했는데, 도통 잠이 오지 않았다.      


산 자체에 종종 크레바스가 등장하기 때문에, 길을 조금만 잘못 들어선다면 몇십 미터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는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어떻게든 최선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억지로 자보려고 했으나, 역시나 베이스캠프 창문을 금방이라도 깨뜨릴 것 같은 거센 눈보라와 아무리 껴 입어도 몸속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어오는 추위, 그리고 계속되는 고산병 증세 때문에 그냥 거의 눈만 감은 채 밤을 보냈다.     


그러곤 얼마나 시간이 흘렀을까. 잠이 너무 오지 않으니, 너무 답답해 바람이라도 쐐야겠다는  생각으로 캠프 밖으로 나와 수 없이 수 놓인 별과 눈보라로 희미한 정상을 바라보고 있으니, 곧이어 나와 함께 한 팀인 에르난도 나왔다.    


그러곤 에르난은 쏟아질 것 같은 별 아래 오천 미터에 놓여있는 의자에 앉아 '걱정하지 말라고,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너의 페이스대로 올라가면 된다'고 다독여주었다.      


그런 순간 가운데서도 눈보라가 일었고, 몸을 쑤시는 듯한 추위, 사실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는데, 그 말을 듣고 나니, 이내 초조했던 마음이 평안해졌다.      


'그렇지. 남들과 비교하며 꼭 정상까지 올라갈 필요는 없겠구나.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나의 페이스대로 오르다 도저히 되지 않으면, 그곳에 멈춰 서 나의 정상으로 삼으면 되겠구나.'      


그런 생각을 하니 이내 몸에 따뜻한 온기가 도는 것 같았다. 그리고 우린 한 동안 눈보라로 희미한 그 정상을 바라보며 숨죽여 기다렸다.

     


작가의 이전글 길 잃은 양들의 식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