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코더 Nov 15. 2023

타자 속도가 빨라야 개발자가 될 수 있어요?

타자 속도와 개발자

어린이 친구 여러분 안녕!


개발자가 되고 싶은 ,
코딩이 궁금한 어린이 친구 여러분
모두 안녕하세요!
개발자 고코더 선생님이에요.

개발자를 꿈꾸는 어린이 친구들이 이렇게나 많아졌다니 너무 반가울 따름이에요. 그래서 오늘부터 고코더 선생님이 여러분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러 이렇게 나왔답니다. 정말 모두 모두 반가워요!!


"띠링~ 이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앗! 선생님의 메일주소로 드디어 첫 번째 질문이 도착했네요. 마포 초등학교 3학년 1반에 재학 중인 닉네임 "키보드가 어려워"라는 친구가 보낸 고민이에요. 우리 함께 읽어 볼까요?



타자를 빠르게 치는 게 너무 어려워요!

To. 고코더

안녕하세요. 고코더 선생님 저는 개발자가 꿈입니다. 제 소원은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구글에 입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열심히 컴퓨터와 친해지고 있는 중인데요. 문제가 생겼어요!

제 손이 너무 작아서 그런지 키보드가 아직도 어색해요. 지금도 편지를 쓰고 있는데 오타가 많이 나고 이ㅆ어요. 그래서 연습을 해도 타자가 늘지 않아서 속상해요. 저희 형은 중학생인데 게임을 하면서 얼마나 빨리 채팅을 쓰고 마우스를 움직이는지 정말 부러워요!

그러던 중 궁금증이 생겼어요 개발자가 되려면 타자도 정말 빨리 칠 수 있어야 하나요? 
타자를 느리게 치면 개발자가 될 수 없을까요?

그것이 궁금해요.!
도와줘요! 고코더!


고민 해결!

안녕! 키보드가 타자가 어려운 어린이 친구 반가워요! 그런데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지금 게임방송에서 롤드컵(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을 보고 있거든요! 와! 지금 페이커선수의 현란한 컨트롤이 나오고 있어요 와우 마우스로 챔피언을 조작하는 속도가 엄청나네요. 눈에 보이지가 않을 지경이에요. 이럴 수가 결국 상대 챔피언을 모조리 잡아버렸어요. 역시 프로게이머들은 엄청나게 빠른 손을 가지고 있네요. 


그런데 프로게이머의 뜻이 무엇일까요? 게임 플레이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라고 하네요. 네 그래서 일반인 보다. 빠르게 게임을 조작할 수 있어요. 그래야 기회에 순간에 상대 게이머를 제압할 수 있으니깐요. 그래서 정확하고 빠른 키보드와 마우스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로 해요. 그런 속도를 APM(Actions Per Minute)이라고 한답니다..  1분에 몇 개의 명령을 내리는지 알 수 있는 수치예요. 프로게이머들은 이 속도가 정말 빨라요. 무려 1분에 게임 속에서 300번의 이상의 명령을 내린다고 해요. 선생님은 아마. APM 속도가 50도 안될 거예요. 그래서 프로게이머들은 빠른 명령을 내릴 수 있게 이런 APM 속도를 연습한다고 해요. 그게 바로 게임을 잘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프로그래머도 타자가 빨라야 도움이 될까요? 물론이죠. 프로그래머라는 뜻도 코딩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이랍니다. 게임처럼 코딩을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다만 이를 직업적으로 한다면 APM 속도처럼 타자가 빠른 게 유리해요. 선생님도 게임 컨트롤은 느려도 타자는 빠르답니다. 이런 안타깝게 타자가 느린 친구가 실망하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려오네요. 어린이 친구 실망하지 말고 끝까지 한번 들어보시겠어요? 다행인 건 코딩은 게임처럼 갑자기 페이커 선수가 나의 챔피언을 공격하거나 하지 않아요. 타자가 빠른 게 유리할 뿐이지 절대적이지 않아요. 남들보다 느리면 시간을 좀 더 투자해서 속도를 맞춰갈 수 있답니다. 


그래서 타자가 빠르면 코딩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느려도 충분히 개발자는 될 수 있다가 오늘의 정답이랍니다. 


우리 어린이 친구가 코딩을 잘하기 위해 타자를 연습하는 건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컴퓨터로 글쓰기를 하는 게 코딩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타자를 연습해 놓으면 큰 도움이 될 거랍니다. 그래서 우리 어린이 친구들에게 코딩을 위한 타자 연습 방법을 가볍게 안내해보려고 해요. 다시 한번 렛츠 고우~!



어린이 코딩을 위한 컴퓨터 타자


1. 한컴 타자 연습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볼까요? https://www.hancomtyping.com/ 바로 한컴 타자 연습사이트예요. 이곳에서는 다양하게 타자를 학습할 수 있어요. 특히 게임으로 하는 타자 연습이 정말 재밌어요. 게다가 무료라니깐 열심히 타자를 연습해 봐요. 



2. 영타 연습

코딩은 모드 영어로 되어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영어 타자 연습이 더 중요해요. 그리고 기호도 잘 써야 합니다. 기호는 <>=!? 이렇게 생긴 특수 기호들을 말해요. 한컴 타자 연습에서 충분히 한글 타자가 연습되었다면 이번엔 이곳에 한번 방문해 보세요. https://www.speedcoder.net/ 바로 스피드코더라는 사이트예요. 이곳에서는 여러분이 개발자가 된 것처럼 멋지게 영어로 기호로 프로그래밍 짜는 것처럼 연습을 할 수 있답니다. 



3. 키보드 선택

키보드 선택도 매우 중요해요. 보통 개발자들은 기계식 키보드를 많이 사용해요. 마치 타자기처럼 소리가 나고 끝까지 키를 누르지 않아도 인식이 돼서 오랫동안 코딩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어린이 여러분도 자신만의 키보드를 찾아보세요. 나에게 잘 맞고 타자를 잘 칠 수 있는 키보드가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답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는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 보는 걸 추천해요. 저렴한 가격에 키보드도 많으니 부모님에게 멋진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하나 선물해 달라고 해보는 건 어떨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