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비스톤 Nov 30. 2023

내가 겪은 규모 6.6 지진

진짜 무섭다.

새벽에 핸드폰 소리에 놀라 잠이 깼다.

기상청에서 보낸 긴급재난 알람이다.

'11월 30일, 04:55

경주시, 규모 4.0 지진 발생'

(경주와 가까운 이지만) 깊이 잠들었는지 진동은 못 느꼈고 알람 소리에 깼다.


핸드폰에 뜬 기사를 읽 있는데 '이전에 겪 지진'이 떠올다.


지진을 처음 경험한 건 1988년 일본 도쿄 출장 때였다.

일을 마치고 저녁에 호텔방에서 리포터를 쓰고 있을 때 갑자기 쿵 소리가 나면서 책상이 크게 흔들렸다.

'악!  지진이다' 깜짝 놀라 티브이를 켜니 지진 발생 생방송을 하고 있었다. 규모 5.0다.

호텔에서는 나에게 아무런 경보나 공지를 하지 않았다.

말로만 듣던 지진을 처음 경험한 날이었는데 일본에서는 일상인 듯했다.


미국 L.A에서 근무했던 5년 동안 5번쯤 지진을 만났는데 첫 만남은 1990년도로 기억한다.

미국 직원과 시험실에서 장비를 점검하고 있는데  갑자기  건물이 흔들거렸다.

직원이 급히 내 팔을 잡더니 꽥! 소리치며 나를 출입문 프레임 밑으로 끌고 갔다. 

(quake을 ‘꽥!’으로 들었다)

잠시 후 진동은 추었다. 진도 5.0이라고 했다. 미국 직원의 화들짝 놀라던 표정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몇 년 뒤 강진을 만났다.

1994년 1월 17일 새벽 3시 30분.

집이 심하게 흔들렸다. 지진이라고 직감했다.

딸이 자고 있 방으로 급히 달려갔는데 발을 제대로 뗄 수가 없었다. 출렁다리를 걷는 느낌이었다.

벽을 붙잡으며 겨우 걸어갔다. 여진이 발생하는 동안 딸을 안고 고개 숙이고 있었다.

진도 6.6.

뉴스를 보니 도로 가스관이 터지고 고가도로가 무너졌다.

사망자도 많았고 건물 붕괴도 많았던 L.A 노스리지 지진을 직접 겪었다.

내가 살던 아파트는 목조로 된 2층 건물이어서 별 피해가 없었다.

당시 미국 지진 다발지역에 있던 거의 모든 아파트는 3층 이하 목조 건물이었다.


국내에서도 큰 지진을 경험했다.

2017년 11월 15일 14:29

대구 사무실에서 자료를 보고 있는데 갑자가 건물에서 쿵 소리가 나며 책상이 흔들렸다.

근처에서 뭔가 큰 폭발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고 밖으로 뛰어나갔다. 규모 5.5 포항 지진이었다.

사무실 직원들이 많이 놀핸드폰을 보며 포항 쪽 피해를 했다.

국내에서 규모 5.5 지진이 일어나는 걸 보면 대한민국도 안심할 수가 없다.


지구가 생긴 이래 지진은 곳곳에서 계속 발생하고 있다.

대한민국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고 예측도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진 다발국처럼 지진대비더 힘썼으면 좋겠다.

정부는 정부대로 건축 규제와 대피행동 매뉴얼, 경보시스템을 잘 갖추어야겠고

국민들은 행동요령을 잘 숙지해서 지진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겠다.


최근 들어 지구가 자주 화를 내고 있는 듯하다.

인간들이 맘에 안 드는가 보다.

지구가 화를 내는 행동을 그만하거나 최대한 줄였으면 좋겠다.

대기오염, 해양오염, 쓰레기 산, 플라스틱 섬, 산림 파괴, 불법어업,, 생태계 파괴, 오존층 파괴…


이전에 읽었던 책,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 100 한번 더 읽어봐야겠다.



사진 출처 : Daum



매거진의 이전글 자연을 통해 인생을 배우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