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hd House Feb 15. 2022

부동산 뉴스 코멘트

22년 2월 15일

재건축 상가조합원 부담금 줄어든다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2/02/126710/ 

-상가조합원과 주택조합원간의 갈등으로 일부 단지에서는 별도 재건축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는데, 기쁜 소식입니다. 그러나, 과연 재건축을 지연시키는 요인이 이것 뿐인지는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 



"인천?의정부 청약 열기 급냉각"…무순위 통장에도 청약 외면하는 까닭은?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20211000819

서울 요지의 재건축/재개발을 지연시키고,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와 분양가 상한제로 공급이 요원하게 만든 풍선효과로 서울 외곽의 아파트도 분양 완판이 나타났다는 판단입니다. 물론 이에 더해 분양가를 인위적으로 낮추면서 로또분양의 영향도 컸지요. 

대선이라는 정책의 갈림길을 앞두고 있고, 지방선거의 경우 너도 나도 재개발 진행을 약속할 것이기에 무순위 통장 청약이 외면받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분양만 했다 하면 완판 되는 시장은 정상적인 시장에서 나타나기 어려운 현상이고 현재는 시장이 정상화 되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이 아닐지? 



열기 여전한 ‘대형오피스 딜’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220211000432 

일반인들이 왜 '강남' 강남'할까요? 그렇다면 기관투자자들은 무엇을 사야 할까요?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을 그대로 기관투자자에게 투영한다면 서울 요지의 오피스 자산은 매우 한정된 자산임을 알 수 있습니다. 4조 원이라는 금액은 크지만 그들이 운용해야할 자산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점점 서울의 주요 오피스 들은 바이앤홀드(Buy&Hold) 되면서 시장에서 찾기 어려운 자산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피스텔 청약 10만 명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