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일력 낭송
1,김종원의 진짜 부모 공부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66일 자존감 대화법 200p를 읽고 중3 필사
나를 향한 기대는 나에 대한 추진력이 된다.
한 줄 문장
“기대는 나를 더 빠르게 한다”
3. 하루 하나 인문학 질문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대2 필사
6.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7.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8.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진한 주중의 시간을 보내고 모처럼 딸아이는 조조 영화를 보고 싶다고 하고 아이에게 미안 하지만 가족과 함께 할 수 있으므로 나는 차분한 시간에 친정 엄마께 다녀오는 게 좋을 것 같다. 삶에서 내 갈길을 선택하며 갈길을 걷게 도와주는 가족의 걸음들이 불필요한 마찰이나 쉽게 말함이 없으니 하지 못 해서 미안하게 걸리는 마음이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어 가는 일상의 자유스러운 삶의 변화를 가지며 산다는 게 소망과 평온이며 살게 하는 바람의 향기와 함께 나날에 불어온다.
도와주지 않을 바엔 가족에게 쉽게 말하지 않아 줄 수 있는 게 상대를 위한 예의다. 지지받지 못하는 행동을 내가 하는 것 같을 땐 내가 많이 작아지며 좋게 하려던 좋은 의지가 상처를 받기도 한다는 걸 내 아이들이 많이 자랐을 때 내가 어른의 시선을 보며 또 배운다.
사랑하는 아이와 부모 내 가족의 성향에 대해서는 내 가족만이 서로를 가장 잘 안다는 것을 명심하면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큰 아이도 바쁜 시간이 지나며 주변 정리를 말끔하게 한다거나 둘째 역시 수험생답게 책의 공간에서 시험이 끝나는 주말 보던 책과 치울 것을 구분해 다시 방정리를 마친 상태다. 자기에게 익어가는 소리 내지 않고 스스로 찾아가는 삶이 참 좋다. 꿈꾸던 잘 살고 싶은 세상이 언제나 지성을 품은 가까이서 자신의 가지와 줄기로 점점 자라는 매 순간의 기적을 경험하는 날이 매일이다.
2023.12
엄마 필사
중3 필사
대2 필사
대 2 필사
엄마 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