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딸내미 Dec 27. 2023

내 안의 부모님 DNA

엄마 vs 아빠 

"도대체 누구를 닮아서 저럴까?"

잘난 모습이면 날 닮았고 못난 모습이면 당신을 닮았다며 옥신각신하는 부모님의 대화는 전 세계를 통틀어 가장 흔한 레퍼토리 중 하나다. 부모와 자식의 비슷한 모습은 유전적인 요소와 공유한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난다. 아빠와 내가 나란히 웃고 있는 사진을 보면 영락없이 부녀다. 뽀얗게 화장한 날에는 점점 엄마를 닮아간다는 소리를 듣는다. 단순히 외모뿐만 아니라 성격과 생활 방식에도 공통점이 있다. 새로운 경험을 수용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지향하는 내 모습을 보며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라는 속담처럼 나의 형질을 결정한 부모님의 DNA는 내 정체성의 시작이다. 부모님과의 유사성은 나에게 안정감과 고유함을 부여하여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웃음이 많은 편. (엄마 DNA)

남들보다 웃음의 장벽이 낮고 뱃살이 당길 때까지 웃는 내 모습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는데 집에 나와 비슷한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바로 우리 엄마다. 난 벌을 서는 와중에도 웃음을 참을 수 없어 친구들에게 몰매를 맞았다. 엄마의 학창 시절도 마찬가지였다. 엄마와 내가 함께 웃음이 터지면 엄마는 허리를 쥐고 나는 배를 부여잡는다. 웃음은 뇌에서 반응하는 행위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정서적인 맥락에서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기쁨, 감동, 웃기고 유쾌한 경험 등 긍정적인 감정과 관련이 있으며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한다. 엄마와 나는 재밌고 우스꽝스러운 상황을 즐기며 웃음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 유머를 사용하여 웃음을 만드는 것에 기쁨을 느끼는 편이기도 하다. 웃음을 즐기는 습관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유지하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낙관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며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에서도 쉽게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엄마의 웃음 DNA 덕분에 내 삶은 계속 유쾌할 예정이다.


도전과 성공에 대한 열망. (아빠 DNA)

태풍으로 큰 홍수가 났던 날 아빠는 나와 동생을 팔당댐으로 데려갔다. 범람한 강물이 세차게 댐을 넘고 있었다. 아빠는 위대한 자연의 힘을 직접 보라며 갓길에 차를 세웠고 큰 물에서 큰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빠는 우리 자매의 모든 선택에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는다. 자신감과 가능성을 심어주는 것이다. 아빠의 경험과 비판적인 시각은 날카롭고 분명하여 어떤 도전에 직면할 것인지 예상할 수 있었다. 아빠는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실천하면서 인생을 풍부하게 살고싶어 한다. 분명 아빠가 실패하고 두려워하는 모습도 보았다. 그러나 자기 결정에 대한 책임을 갖고 곧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다. 실패와 두려움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더 큰 자신감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아빠의 도전과 개방적인 사고는 나에게 꿈을 향해 나아가는 데 있어 제한 없는 자유를 주었다. 나는 더 넓은 세계를 그리게 되었다.


가족을 아끼는 마음. (부모님 DNA)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은 서로를 존중하고 어려운 시기에도 지지하고 함께 성장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러한 태도는 가족 간의 강한 유대감과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엄마는 가족을 아끼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시간'으로 표현한다. 하루의 대부분을 가족에게 할애한다. 집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에 엄마 손이 닿는다. 가족 구성원들이 외부에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집 안팎에서 돕는다. "내가 할 수 있는 게 이런 것뿐인데 뭐."라며 자신의 기여도를 겸손으로 낮추지만, 우리 가족 중 엄마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는 사람은 엄마뿐이다. 다정하고 유쾌한 분위기도 엄마로부터 시작된다. 사소한 이야기도 재밌게 표현하는 능력과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는 엄마의 태도는 우리 집을 부드럽고 말랑하게 만든다. 아빠는 가족에 대한 사랑을 '책임감'으로 표현한다. 잘 먹고 잘살고 싶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기꺼이 선봉장으로 활약한다.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할 때도 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발휘하여 융통성 있게 대처한다. 가족을 이끌고 보살피는 부모님의 자세는 나를 안전하게 지키려는 마음가짐으로 이어졌다. 부모님의 배려를 경험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이해와 도움을 베풀게 되었다. 부모님이 보여준 희생과 헌신으로 가족의 소중함을 체득한 나는 가족없이 살 수 없게 되었다.




내 안에 부모님의 DNA를 찾는 것은 나 자신을 이해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부모님과의 공통된 특징을 발견하면서 가족 간의 끈끈한 연결고리를 느꼈다.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고 물려받았다. 부모님께 얻은 소중한 가치를 나만의 가치로 수용하고 길러 진정한 의미의 성장을 이루겠다.

작가의 이전글 별똥별을 줍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